[교육방법] 강의법의 이론과 실제-강의법과 강의실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강의법의 기원과 개념
1.1. 강의법의 기원
1.2. 강의법의 개념
1.3. 강의법에 대한 견해
2. 강의법의 특성
3.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3.1. 장점
3.2. 단점
4. 강의법의 요건
5. 강의법의 적용
5.1. 강의법이 적절한 상황
5.2. 강의법이 부적절한 상황
6. 강의식 수업 준비
6.1. 강의 준비 5단계
7. 강의식 수업의 진행 과정
7.1. 도입 단계
7.2. 전개 단계
7.2.1. 강의식 수업의 절차
7.2.2. 강의 청취자(student auditor)의 과제수행
7.2.3. 강의식 수업진행 요령
7.2.4. 강의 전개를 위한 교사의 태도 및 행동
7.3. 마무리 단계
7.4. 강의법 진행시 발문법의 적용
7.4.1. 발문법의 정의
7.4.2. 발문법의 목적과 기능
7.4.3. 발문법의 장점과 단점
7.4.4. 발문법의 유형
7.4.5. 발문의 4단계
7.4.6. 발문법의 방법과 기법
8. 강의법의 모형
8.1. Andrew와 Jacobsen의 설명식 수업모형
8.2. Ausubel의 선행조직자 모형
9. 강의식 수업 시 유의사항
10. 강의법 평가
10.1. 평가내용
10.2. 평가방법
11. 강의법 수업 진행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12. 강의법 사례
■ 참고 문헌 ■
1. 강의법의 기원과 개념
본문내용

<목적 측면>
․ 특정 태도나 가치를 고취시키기 위해 설득력 있는 웅변적 교수가 필요할 때
․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적, 기본적 정보나 개념을 짧은 시간에 분명하게 전달할 때
․ 단기적 파지가 필요한 과제를 학습시킬 때

<내용 측면>
․ 교과서나 참고서에 없는 새로운 내용, 정보, 자료를 학습시킬 때
․ 내용이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려워 체계성 있는 전달이 필요할 때
․ 전체의 내용을 개괄하거나 요약할 때
․ 다른 교수-학습의 해설 단계로서 학습 과제에 대한 일반적 정보와 방향을 제시할 때

<특성 측면>
․ 학습자가 모호함을 잘 견디지 못할 때
․ 학습자가 내성적일 때
․ 학습자가 심리적으로 경직되어 있고, 융통성이 없으며, 근심 걱정이 많을 때
․ 학습자가 맹종하거나 순응하는 스타일일 때

<물리적 환경 측면>
․ 교수-학습의 장소가 강당일 때
․ 소규모 집단 학습을 위한 여건이 안 될 때

5.2 강의법이 부적절한 상황
․ 학습자의 지식 습득 이외의 교수-학습 목표가 더 강조될 경우
․ 장기적인 파지가 필요한 과제일 경우
․ 수업자료 및 내용이 복잡하고 세밀하고 축약되어 있을 때
․ 교수-학습 과정에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일 경우
․ 고도의 인지적인 목표를 추구할 때
․ 학생들의 지적 및 교육경험이 평균 정도나 또는 그 이하 수준일 경우

6. 강의식 수업 준비

강의식 수업은 학생들의 활동이 수동적인 수업방법이므로 학습자들의 동기유발이나 학습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숙희 염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7

나승일, “(대학에서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정찬기오, 백영균, 한승록,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良書院, 1995

이상현, “현대 실기교육의 이해”, 학문사, 2004

김철주, “교육공학의 동향과 새로운 교육”, 지샘, 2001

Hyman, Ronald T. 권낙원, “교수방법”, 원미사, 2001

서울경제, “대학가 명강의 열전”,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교육활용의 증대에 따라 사이버 교육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방법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대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사이버 교육 체제는 평생학습 사회로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며, 이에 따라 전국의 많은 대학들 및 기관에서는 자체의 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이버대학, 원격강의 재택수업, 온라인 수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사이버 강의실을 열어놓고 수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또한 지난 1998

  • [유아교육논문]교육실습을 통한 교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 교육실습을 가장 가치있는 단계로 여기고 있다.또한 교육실습이 대학에서 익힌 학습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이론과 실제 및 대학 강의실과 교육 현장을 연결시킨다는 점에서 교사교육자들도 교육실습의 중요성에 동의하고 있다.그렇다면 교사교육과정에서 가장 가치있는 단계로 여겨지는 교육실습을 통해 교생들은 교육실습을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는가?유아교육기관실습의 프로그램이나 운영방법은 참관수업, 부분수업, 종일수업으로 이

  • 학업계획서-유아교육
  • 교육을 전공하며 이론적 지식과 실용적 기술을 함양했습니다. 강의실에서는 아동 발달, 교육 심리학, 교육 방법론 등 다양한 주제를 공부하며 아동 교육에 필요한 폭넓은 이해를 쌓았습니다. 특히, 아동 문학과 창의적 표현 수업에서의 성취는 제가 아동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어떻게 촉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게 했습니다. 또한, 교육 실습을 통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과 상호작용하며 이론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

  • 평생교육방법비교분석(교수자 중심, 교수자 학습자토론중심, 학습자 체험중심)00
  • 교육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들은 평생교육자의 능력과 학습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 집단중심 평생교육에서의 학습지도의 방법은 평생교육자와 학습자와의 관계에서 누가 주체가 되는가에 따라 교수자 강의중심 방법과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방법, 학습자 체험중심 방법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각종 회의나 시민운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참여를 통한 방법이 있다.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평생교육자는 수업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육에서 우대를 받고 있다. 그리고 국사는 3공화국 시대부터 초등 ․ 중등 ․ 고등학교에서 주당 2시간씩 필수로 가르쳤고, 대학에서도 교양필수로 반드시 가르쳤다. 공교육에서 뿐아니라 사법 ․ 행정고시를 비롯한 각종 국가고시에서도 국사를 반드시 시험보게 했다. 그러나 김영삼의 정부 때부터 세계화에 걸림돌이 되고 국수주의를 양산한다고 해 국사교육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거나 아예 선택과목으로 바꾸었다. 뿐만 아니라 국사를 사회과의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