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 재조명-조선의 유교 국가적 특징(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성계의 조선 건국과 그를 도운 사람들
1)위화도 회군으로 정권을 장악한 이성계 일파

2) 고려왕조의 최후

3) 새 왕조를 꿈꾸는 혁명가들

2. 유교 국가의 도읍지로서의 한양의 모습과 특징
1)한양 천도의 이유

2)유교이념이 담겨 있는 한양의 4대문과 보신각

본문내용
1. 이성계의 조선 건국과 그를 도운 사람들
1)위화도 회군으로 정권을 장악한 이성계 일파
: 1388년 이성계는 명의 요동을 공략하기 위해 압록강 하류에 있는 위화도에 진을 치고 있다가 말머리를 돌려 개경을 공격했다. 개경을 함락시킨 이성계는 요동 정벌을 명령한 최영을 축출하고 우왕을 폐위시켜 정권을 완전히 장악하였다.
고려가 요동을 공격하기로 한 것은 명이 무리한 공물을 요구하는 데다 철령 이북 땅을 차지하겠다고 고려를 위협했기 때문이다. 명은 철령 이북의 땅이 원의 쌍성총관부와 동녕부에 속해 있었으므로 당연히 원을 몰아낸 명의 소유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곧 명나라 역시 원과 마찬가지로 고려를 속국으로 삼겠다는 말이었다. 때문에 고려 정부는 크게 반발하였고, 급기야 최영을 중심으로 명의 전초 기지인 요동을 정벌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이때가 1388년 2월이었다.
우왕은 최영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우왕은 8도에서 군사를 징집하는 한편 세자와 왕족들을 한양산성으로 보내고 우현보로 하여금 개경을 지키게 한 뒤, 최영과 함께 서해도로 가 요동 정벌을 준비했다. 그리고 이 해 4월 우왕은 최영을 팔도도통사로 삼고, 좌군도통사에 조민수 그리고 우군도통사에 이성계를 임명하고는 드디어 요동정벌을 감행했다.
참고문헌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박영규, 웅진닷컴
조선시대의 한양과 경기, 이존희, 혜안
사회 6학년 1학기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1, 전국역사교육모임, 휴머니스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세기 한국과 일본의 교육근대화론 수용에 관한 연구
  •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미국의 상선 제너럴 셔먼호 사건에서 시작한 미국, 프랑스와의 전쟁 등을 이겨낸 국민적인 일체감을 쇄국주의라는 개념으로 단죄할 수 없게 만든다. 이 당시의 공교육체제는 유교적 세계관에 기초한 국민통합의 기능, 즉 서구의 경찰교육의 개념과 유사하게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인 교화가 주요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한국사회의 근대화가 서구식 자본주의를 모델로 하는 것이 아니라 동양적 이상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 교사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 조선시대 중등 관학이던 사학(四學) 및 향교(鄕校)의 교관으로 敎授와 함께 이미 존재했다.그리고 일본의 중등교육기관 교사인 교유(敎諭)와 유사한 학유(學諭)는 고려 국자감의 조교역이었고, 이어서 조선 성균관에서도 사용되던 교관의 호칭이었다.) 김영우(1980), 전통사회에서의 교원의 신분과 역할, 한국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92∼103면.그리고 교관(敎官)이란 호칭 역시 개화기에 한성사범학교 선생 및 중등학교 선생의 직명으로 널리 사용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특징 때문이었다. (사례4)의 경우는 민간단체가 정부부문에 대해 경영진단을 실시하고, 관민합동위원회인 경영진단조정위원회가 그 결과를 심의한 후 건의안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행정부가 개편 안을 작성한 관민주도적 접근이었다. 실질적으로는 경영진단 도중에 관이 목표를 정해 수정을 요구하는 등 관의 개입이 강화되었다는 비판도 있었다(김광웅, 99년 3월 24일자 조선일보). 그러나 중앙재정기구의 개혁은 이미 제1차 개편과정에서 대통령의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조선 시대에 들어와 훈민정음 창제 후에야 비로소 문자로 정착되었다.2. 평민 계급의 작품으로, 어느 개인의 창작이라기보다는 구전되는 동안에 민요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3. 대부분 분절식(分節式)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은 것이 특징이며, 3․3․2조, 3․3․4조, 4․4․4조 등의 음수율로 된 비정형시의 시가이다.4. 내용:현세적, 향락적이며 남녀 간의 애정을 읊은 것이 많다. 그러므로 조선 시대에 ‘남녀 상열지사’라 하여 삭제 또는

  •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 한국사’ 교육을 위해 하루속히 한국사동아시아사세계사 통합체제로서의 ‘역사’ 교육이 독립적으로 실시되어 역사교육이 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결론적으로 질문은 사회과로부터 역사교과는 ‘교과’로서 분리되어 역사교육이 독립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제 개인적인 견해가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사탐선생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답변1> 소중희물론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김윤주선생님께서 아주 잘 지적해 주신 듯 합니다. 역사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