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방법][수업방법]일기쓰기,동시쓰기,주의력결핍아동지도(학습, 수업)방법, 과잉행동증아동,읽기지도,한국화지도,응원지도(학습, 수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일기쓰기지도(학습, 수업)방법
1. 무엇을 어떻게 쓰게 할까
1) 날씨 쓰기
2) 일기감 고르기
3) 본문 쓰기
4) 쓴 글 읽어 보기
5) 일기장 봐 주기
2. 일기 쓰기 특별 지도
1) 아이가 글자를 잘 모를 때
2) 글감 고르기를 어려워할 때
3) 갑자기 대충대충 쓸 때
4) 시, 편지, 독후감 같은 일정한 틀로만 쓰려고 하는 아이

Ⅱ. 동시쓰기지도(학습, 수업)방법
1. 줄글을 동시로 고쳐 쓰는 방법
2. 동시를 다듬는 순서
3. 상상한 내용을 동시로 나타내기
1) 글감 생성을 위한 마인드 매핑
2) 다발짓기(Clustering)
3) 실물체험을 통한 동시 쓰기

Ⅲ. 주의력결핍아동지도(학습, 수업)방법
1. 원인
2. 방법
1) 행동수정
2) 가정에서의 행동관리

Ⅳ. 과잉행동증아동지도(학습, 수업)방법
1. 원인
2. 지도 방법
1) 부모의 끊임없는 사랑과 인내
2) 심리치료
3) 인지 - 행동 요법

Ⅴ. 읽기지도(학습, 수업)방법
1. 통합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2. 총체적 읽기 지도

Ⅵ. 한국화지도(학습, 수업)방법
1. 용구 사용법
2. 필묵법
3. 표현기법
1) 백묘법(白描法)
2) 몰골법(沒骨法)
3) 구륵법(鉤勒法)
4) 발묵법(潑墨法)
5) 파묵법(破墨法)
6) 감필법(減筆法)
7) 갈필법(渴筆法)
8) 적묵법(積墨法)
4. 지도법의 실제
1) 화훼화(花卉畵)·정물화(靜物畵)
2) 풍경화(風景畵)․인물화(人物畵)
3) 조형실험(造形實驗)

Ⅶ. 응원지도(학습, 수업)방법
1. 응원군의 규모
2. 응원단 선발 및 사전 훈련
3. 응원가 선정시 고려할 점
4. 응원 동작 구성
5. 응원단 및 응원 진행자의 위치
6. 응원 도구
1) 단체 응원 도구
2) 개인 응원 도구
7. 응원 도구 처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기쓰기지도(학습, 수업)방법

1. 무엇을 어떻게 쓰게 할까

1) 날씨 쓰기

맑음, 흐림, 갬, 비, 눈으로 적는 것보다 아침부터 일기를 쓸 때까지의 일기변화를 간단하게라도 문장으로 나타내게 한다. 날씨를 자세히 쓰게 하는 일은 무엇이든 자세히 살피고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예)아침에는 추웠으나 낮에는 안 추웠다. / 맑고 굉장히 더웠다. / 맑았고 아침에는 춥고 낮에는 더워서 땀이 났다.

2) 일기감 고르기

① 누구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② 어느 누구에게도 들려주고 싶지 않고 꼭꼭 숨겨 두고 싶은 이야기(실수, 창피한 일, 부끄러운 일, 비밀 등)
③ 억울하고, 답답하고, 괴롭고, 속상하고 슬픈 일 - 억울한 이야기를 쓰면 당연히 비난도 하고 비판도 하게 된다. 이것은 당당하고 바르게 자라는구나 하고 반갑게 받아들여야 한다. 버릇없다고 나무라서는 안 된다. 혹 지나친 비난이나 비판이 있을 시에는 차후에 아동과 대화를 나누면서 해결할 일이다.
④ 하루 중 떠오르는 것 세 가지를 골라 제목 쓰는 곳에 쓰도록 한다. 그 중 가장 쓰고 싶은 골라 천천히 그 일을 생각하면서 써 나가도록 한다.
⑤ 돋보기를 가지고 다니니 = 무엇이든 자세하게 관찰하고 본 것들을 기록하도록 한다. 예) 돈, 개미, 거미와 거미줄 등
참고문헌
○ 김종숙(1999), 글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유형별 일기 쓰기의 단계별 지도, 충남 연봉초등학교
○ 노명완, 독서(읽기)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서혜정(1997), 동시를 통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 유아의 읽기 흥미와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이구열(1993), 근대한국화의 흐름, 미진사
○ 이상복․이상훈․이효신(1996), 주의력 결핍․과잉운동장애 아동의 행동지도법, 대구대학교 출판부
○ 오인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의 이해 및 지도자료, 서울 아현 초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증상들은 주로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치료와 행동의 수정이 어려우며 방치할 경우 학업적, 사회적 기능에 심각한 지장을 주고 또한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라는 체계에 미치는 폐혜가 매우 크므로 그 치료와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된다.이번시간에는 아동기의 주요 정신건강 문제인 자폐증,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및 품행장애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 그 원인 및 예방과 치료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보고자 한다.II.

  • [아동기 정신병리] 아동기 발달장애 - 주의력장애(적대장애, 붕괴성 장애), 배설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아동 정신분열증, 외상성 스트레스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함묵증
  • 아동의 특성은 주의력 결핍(inattention) 또는 주의산만, 충동성(impulsivity), 과잉행동(hyperactivity)의 세 가지 특성이 나타나는 아동에게 사용하는 진단 개념이다.주의 장애 아동은 7세 이전에 발생하며 전반적 발달 장애와 다르다. 선천적으로 미세한 뇌 기능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의식하지 못하는 수면 중에도 나타난다. DSM-IV에서 주의력 장애는 주의 장애뿐만 마니라 과잉운동의 특징을 규정하였다. 주의 장애에서는 학교 수업이나 과제에서 집중 실패,

  • 문제 아동 학부모 상담 및 교육자료
  • 행동하도록 알아채기 위한 개인적인 신호를 만든다. 작은 실수는 무시한다. 유머감각을 유지한다.II. 학부모 교육 자료II. 학부모 교육 자료1.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장애 92. 일반화된 불안장애 113. 우울증 124. 품행장애 135. 반항장애 146. 틱 장애와 뚜렛 증후군 157. 자살 168. 학교 폭력 17II학부모 교육자료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1ADHD란?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들에게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과적 장애 지속적인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
  • 아동의 연령층별 증후9) 자폐의 조기 발견 가능성10) 자폐증선별척도종류11) 자폐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12) 자폐증의 치료와 교육2. 섭식장애1) 섭식장애의 개념2) 섭식장애의 종류3) 섭식장애의 증상과 원인4) 섭식장애에 대한 DSM-IV 진단기준5) 섭식장애자의 심리적 특성6) 섭식장애의 치료7) 대표 사례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1) 정의(definition)2) 증상(symptoms)3) 원인4) 부모나 선생님을 지치게 하는 문제들5) 효과적인 개입방법들4. 품

  • [아동복지론] 정신장애
  • 수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영향을 주기도 하고, 주위 사람들이 잘 느끼지 못할 정도로 경미한 경우도 있다.청소년 후기와 초기 성인기에는 좋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완전히 좋아진 경우도 있다. 이와 정반대로 성인기에 와서 증상이 너무 심해져서 소외된 생활을 하기도 하는데, 여러 가지 행동과 정서적인 문제, 특히 주의력 결핍과 과잉운동장애, 강박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치료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표-4 DSM-Ⅳ 뚜렛 진단기준A. 두 개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