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국어][영어][역사][도덕][체육]북한의 국어교육, 북한의 영어교육, 북한의 역사교육, 북한의 도덕교육, 북한의 체육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북한의 국어교육

Ⅱ. 북한의 영어교육

Ⅲ. 북한의 역사교육

Ⅳ. 북한의 도덕교육

Ⅴ. 북한의 체육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북한의 국어교육

북한의 국어교육에 대한 성격 규정은 김일성과 김정일의 언어에 대한 사상과 이론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1980년대 이후 북한의 중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어교육은 사회주의 교육학 이론에서 제시한 사회주의 교육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을 김일성과 김정일의 언어와 문예에 관한 사상 및 이론에 충실하게 공산주의적 혁명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어 교육의 목표는 ‘김일성의 혁명 사상과 주체 사상과 주체적 언어 문예 사상 그리고 김정일의 언어 문예 이론 체득, 문학 작품의 자립적 분석 능력 신장, 말과 글을 다루는 창조적 능력 신장’ 따위에 두고 있다. 이들 세 가지 목표 중에서 주체적 문예 사상과 문예 이론 체득이 핵심적인 목표이며, 문학 작품의 자립적 분석 능력 신장과 말과 글을 다루는 창조적 능력 신장은 주변적이고도 종속적인 목표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국어문학 과목에서 해결해야 할 과업으로서는 첫째, “모든 학생들을 주체의 혁명적 세계관과 인민에 대한 열렬한 사랑, 풍부한 정서를 가진 공산주의 혁명적 인재로 키워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위대한 수령님의 주체적인 문예 사상과 친애하는 지도자 선생님의 독창적인 문예 이론을 깊이 체득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우리 문화어의 기초 이론과 문학의 일반적 개념과 본질을 똑똑히 인식하고 문학 작품을 자립적으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우리나라 문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매 시기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서와 세계문학의 기초 지식을 가지도록 한다.
참고문헌
◈ 김동규(1990), 북한의 교육학, 서울 : 문맥사
◈ 박약우 외 4명, 북한영어 교과서 분석, 한국문화사
◈ 이인제(1996), 북한의 국어과 교육에 관한 연구, 교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 논문
◈ 이학래·김동선(1995), 북한의 체육, 도서출판 사람과 사람
◈ 이찬희(1992), 북한의 역사교육 연구 -조선력사 신·구 교과서의 내용분석
◈ 유병열(2006), 도덕교육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국과 미국의 입시제도 비교분석
  • 교육부 주최 수학 과학 경시대회 입상자를 우선으로 하고 지원자가 모집 인원을 초과할 경우, 중학교 2학년 수학 과학 성적 40%, 3학년 성적 60%를 반영하여 고득점자를 선출한다. 나. 일반전형일반 전형은 서류 전형, 면접, 구술로 이루어진다. 지원 자격은 중학교 성적의 석차 백분율이 상위 3%이내인 동시에 중학교 3학년의 수학, 과학, 국어, 영어 과목의 과목별 학년 석차 백분율이 모두 상위 5% 이내인자와 서울특별시 중학생 수학 과학 경시대회 장려

  • [수업자료][교수자료]수학과 통계,국어과 멀티미디어,빛과그림자,민속놀이 수업자료(교수자료), 서예,한자,통일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교육은 실생활과 직접 관련이 있으면서 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생생한 소재로 교육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북한 주민들의 실생활 및 대남 정책의 이해를 위해서는 신문, 잡지, 방송 등 각종 시사 자료의 탐색으로, 통일의 의미 및 필요성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는 체험 중심으로 관련 자료들을 학습하게 함으로써 보다 높은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하여 50여 년의 분단 역사 속에 이질화되어 가고 있

  • [남북한교육][남북교육]남북한교육(남북교육)이념,실상,교육정책, 남북한교육(남북교육)국어교육,사회교육,도덕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통합방향
  •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이념과 실상,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교육정책,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국어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사회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도덕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통합 방향 분석Ⅰ. 서론Ⅱ.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이념Ⅲ.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실상Ⅳ.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교육정책Ⅴ.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국어교육Ⅵ.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사회교육Ⅶ.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도덕교육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영어 과목을 위한 일반 핵심 내용 표준에서도 쓰기와 말하기 영역의 표준 영어 관례, 언어 지식, 어휘 습득과 활용이 뉴욕주와 유사하게 제시되어 있다. 두 주의 영어 교육 과정에서 표준 영어 관례(慣例) 부분은 문법과 활용법, 대문자 사용, 문장 부호 사용과 철자에 걸쳐 표준 영어의 형태를 제시하면서 미국 표준 영어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고, 교사는 교육 과정에 따라 표준 영어를 교육함으로써 외국어, 방언, 사회 방언을 제외시킨다. 즉 교육 과정

  • [북한교육] 북한교육의 변천과정과 통일을 대비한 국어교육
  • 교육적 의도도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북한의 교육과정 편제에 의하면 유치원 8개 교과, 인민학교 10개 교과, 고등중학교 21개 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각 교과는 학년별로 1종의 교과서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인민학교에서는 김일성, 김정일 교과, 공산주의 도덕, 국어, 수학, 자연, 체육, 음악, 도화공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볼 때 인민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약 30종류가 될 것이며, 고등중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약 60종류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