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사회] 광고와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광고>
1) 정의
2) 광고의 종류
3) 광고의 기능
4) 광고의 변천사
<2. 대중문화>
1) 대중문화의 기원
2)대중문화의 정의
3)대중문화의 기반
4)대중문화의 변천
<3.광고가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
<4.광고가 대중문화에 영향을 끼침으로서 나타나는 문제점>
<5.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정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쓰이는 광고라는 말은 넓은 의미의 정보전달행위를 말한다.
·마케팅적 관점 - 판매의 `촉진`의 하나
·커뮤니케이션적 관점 - 메스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광고란 명시된 광고주가 수용자를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에 관한 유료 형식의 비(非) 대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는 현대사회에서 매스컴의 발달로, 또한 기업과 시장의 대형화로 인하여 발달한 산업이며 그 정의를 보면 “어떤 재화나 용역을 대중에게 알리고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어 판매를 촉진하도록 하는 모든 일련의 과정” 이라고 할 수 있다.

ㄱ. 매체에 따른 분류
(1) 인쇄광고(print ad.): 신문, 잡지
(2) 방송광고(broadcast ad.): TV, CATV, 라디오
(3) 뉴미디어광고(또는 온라인광고 online ad.): 인터넷, PC통신
(4) 장소광고(place ad.): 옥외광고(out-of-home ad; 광고 선전탑, 전광판, 플래카드 등), 교통광고(버스내외, 지하철내외, 이동광고차량 등), 영화, 직접우송광고(DM) 등
참고문헌
대중문화의 이해, 김원태 지음.
대중문화론, 강현두.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스튜어트 유엔 최현철 역.
대중문화의 겉과속, 강준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팝아트(Pop Art)의 이해와 사례연구
  • 대중문화 이미지를 차용한 한국 1. 팝아트(Pop Art)가 수용된 배경 2. 한국 팝아트(Pop Art)의 대표 작가와 작품 분석 ① 이동기(1967~ ) ② 손동현(1980~ )③ 홍경택(1968~ )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전 세계 수많은 익명의 대중들은 TV, 광고, 영화 잡지 등 대중문화에 둘러싸여 대중매체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다양한 인쇄매체는 물론, TV, 비디오, 컴퓨터 등의 대중매체는 대중문화의 형태로 우리에게 새로운 감각 체험의 기회를 확대시켰고,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문화산업이라는 말은 대중문화라는 용어의 부적절함을 대체하는 말이었다. 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대중문화는 이미 자신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문화가 아니며 조작된 욕구에 의해 생산되는 문화이기 때문에 최초에 가졌던 그 원래의 의미를 상실하였고, 따라서 문화산업이란 용어로 대체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런의미에서 볼 때, 문화산업에 대한 분석은 곧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이며, 산업화된 문화를 비판함으로써 대중문화가 사회전체에 미

  • [방통대 2018-2]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문화의 반영이며, 그 근본적 태도에 있어서 당시 물질문명 대한 낙관적 분위기와 깊이 연결되어 있다.이와 같이 팝 아트는 산업 사회적 현실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기 때문에 양식의 관점에서 설명되는 미술 내적인 개념인 변혁의 추구라고 할 수 있는 큐비즘이나 추상미술 등과 같은 모더니즘 운동들과는 다른 차원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코카콜라나 깡통 상표, 마를린 몬로 따위의 광고나 대중매체에 흔히 등장하는 기존 이미지를 차용하는 팝의 제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본론 1. 팝아트의 정의 및 기원 팝아트는 크게 2가지로 정의를 할 수 있다. 영국의 팝아트는 사회 질서를 공격하는 사회 비판적 의도를 담고 있고, 미국의 팝아트는 문화의 특수적인 풍조를 담고 있다. 1954년 영국의 미술평론가 로런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 1926~1990년)에 의해 팝아트는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 명칭의 출발은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만들어낸 ‘대중예술(Popular art)을

  • 대중문화와 기독교 성형수술
  • 사회를 만든다. 오락프로는 물론 주부 정보프로그램에서도 성형수술의 모든 것 성형외과 가이드 등을 전달해준다 또 미모가 안되거나 조금만 얼굴이 큰 연예인이 등장하면 대갈장군, 큰바위얼굴 등의 인신공격을 서슴지 않는다. 한 여자 연예인에게 사회자가 걱정스럽다는 표정으로 ‘성형수술을 생각해본 적이 없느냐’ 는 진지한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또한 매스컴에선 눈은 동그래야 하고 코는 오똑해야 하고 턱은 날렵해야 한다 등의 규격기준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