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4 / 2018.09.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C형]
-토마스 크로(전영백 역),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2005.
-루시 리퍼드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하고 싶은 말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팝아트의 정의 및 기원
2. 팝 아트의 형식주의 3,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작품형성과 표현기법 4, 팝아트의 작품적 특성

결론: 팝아트와 사회권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서론

“ ‘가장 혁신적인 미술가가 미래의 미술시장을 지배하게 된다.’는 미술 비즈니스맨의 논리를 따르자면 앤디 워홀이야말로 이 법칙에 딱 들어맞는 작가다. 그는 생전에 이렇게 떠들었다. ‘내 그림들은 IBM 주식 같은 겁니다. 바로 지금이 살 때라고요!’”

‘팝’은 '대중적인(popular)' 미술을 의미한다. ‘팝 아트’란 용어는 1958년 2월호『아키텍처 디자인』에 실린 영국 평론가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의 논문「미술과 대중매체」에서 최초로 활자화되어 나타났다. 원래는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만들어내는 ‘대중예술’을 가리키기 위한 편리한 명칭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 후 1962년 알로웨이가 그 의미를 확대함으로서 팝 아트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순수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미술가들의 활동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최초의 팝 아트 작품은 리처드 해밀턴의 「도대체 무엇이 오늘날의 가정을 이처럼 색다르고 매력 있게 만드는가?」(1956년)로 간주하는데 위트가 넘치는 이 콜라주 잡지 광고를 잘라내어 집안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그러나 팝 아트의 영향이 뉴욕 미술계 전반에 널리 느껴지게 되는 것은 1961년 초에 이르러서이다. 팝 아트는 다른 미술 사조와는 달리 야릇한 역사를 지니고 있으므로 팝 아트가 받아들여진 양상은 그 이전의 다른 모더니스트 양식들의 경우와는 판이하다. 사실 그 자체를 서술할 필요가 있다. 팝 예술 초기에 잠복기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즉, 처음 5년 동안은 어느 정도 ‘언더그라운드’의 성격을 띠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후, 팝이 화단에 공식적으로 데뷔했을 때 최초의 반응은 놀라움과 혐오, 나아가 거부이기 조차했다. 이러한 거부반응은 특히 뉴욕에서 심했는데 거기에는 역사적인 이유가 있었다. 당시는 미국에서 일어난 양식으로서 최초로 국제적 명성을 획득하는 데 성공한 추상표현주의가 확고부동하게 자리 잡고 있던 때였다.
참고문헌
-토마스 크로(전영백 역),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2005.
-루시 리퍼드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