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교육과정]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념,필요성,개발과정,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정방식,특수학교교육,현장투입,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념
Ⅲ. 국가수준교육과정의 필요성
Ⅳ.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Ⅴ.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정 방식
1. 주기적 개정
2. 전면적 개정
3. 일시적 개정
4. 중앙 집중적 개정
5. 부분적 개정
6. 수시적 개정
Ⅵ. 국가수준교육과정의 특수학교교육
Ⅶ. 국가수준교육과정의 현장투입
Ⅷ. 향후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난심 등은 그들의 연구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체제의 발전 방향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첫째는 국가 교육과정의 내용을 대강화(大綱化)하자는 것이다. 이 제안의 이유로 그렇게 함으로써 국가 주도의 중앙집중형 교육과정에 현장 주도의 지방분산형 교육과정의 성격을 가미함으로써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통일성과 지역수준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로, 현행의 국가 교육과정을 ‘국가 교육과정’과 ‘국가 성취기준’의 이원화 체제로 분리하고, 이들을 별도로 개발하자는 것이다. 여기에서 ‘국가 교육과정’은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하고 이를 대강화하여 개발, 고시하며 이는 법적 구속력을 지니는 문서로 개발한다. 그리고 ‘국가 성취기준’은 각 교과별로 개발하되, 법적 강제력은 지니지 않으며, 따라서 고시되지도 않고, 학교나 교사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자율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하자는 제안이다. 세 번째는 전면적이고 일시적인 개정 방식을 지양하자는 것이다. 그리하여 총론과 각론 간에, 그리고 각 교과 교육과정 간에 개정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부분적으로 그리고 항시적으로 개정할 수 있게 하자는 내용이다.
홍후조는 그의 연구에서 기존의 ‘전면 개정형’ 방식에서 ‘점진 개선형’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개선 방식을 개선하자는 제안을 하고 있다. 모든 학교급, 모든 교과목, 모든 단원과 주제에 대한 교육과정을 한정된 단기간 내에 한꺼번에 개정하는 전면 개정형 대신 교과별, 학년별, 연차별, 그리고 문제 있는 부분부터 수정 보완이 가능한 점진 개선형으로 우리의 교육과정 개정 방식을 개선하자는 주장이다.
- 참고문헌
-
○ 김태기 외(2003), 국가인적자원개발 비전과 추진전략, 교육부 정책연구보고서
○ 교육부, 뉴질랜드 : 21세기를 위한 국가 교육목표들, edunet
○ 박순경(2003), 국가교육과정 적용에서의 교육과정 지역화의 실효성 논의Ⅰ,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연구
○ 새교육공동체위원회(1999),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대비한 국가전략과 교육개혁, 서울 : 대통령자문 새교육공동체위원회
○ 이무근(2001), 국가인적자원개발과 진로교육, 한국진로교육학회
○ 홍후조(2000), 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정치학 -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구성,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과정,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학생중심교육,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안 분석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전달,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제 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과 직업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운영 쟁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