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의,기본이론, 분석,공산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미래 교육철학(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이론
1. 철학의 종류
1) 형이상학
2) 인식론
3) 가치론
4) 논리학
2. 관념론(Idealism)과 교육
3. 실재론(Realism)과 교육
4. 실용주의(Pragmatism)
5. 실존주의
1) 현상학
2) 철학대상
3) 해결
4) Bollnow 교육사상
5) 기타교육이론

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판이론

Ⅴ.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현상학이론
1. 기본특징
2. 특징
3. 변천(이론적 접근)
1) 사회학
2) 교육행정
3) 교육과정
4) 교육공학
5) 교육심리

Ⅵ.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1. 분석철학이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Ⅶ. 공산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Ⅷ. 재건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2. 교육 원리
3. 단점 및 공헌

Ⅸ. 미래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실존주의 교육철학
1) 철학적 배경
2) 실존주의의 본질
3) 실존주의 교육의 의미(Bollnow)
4) 실존주의 교육원리
5) 실존주의 교육의 특징
6) 볼노우의 교육사상
7) 메틀로 퐁티(Merleau-Ponty)
8) 실존주의 교육의 문제점
2. 분석철학과 교육
1) 배경
2) 분석철학의 교육이론
3) 분석철학과 교사의 역할
4) 비판
3. 홀리스틱(Holistic) 교육
4. 신자유주의(Neo-liberalism)와 교육
5. Post - Modernism과 교육
1) 개념
2) 특징
3)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방향
4)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지식관
5) 포스트모던적 교과관
6) 교육방법(대화, 협력학습법)
7)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래의 교육철학을 논의하는 것은 단지 미래사회의 변화양상을 예측하고 그에 적합한 하나의 철학적 체계를 모색, 수립하는 것에 그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현재의 교육이 지닌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연장선상에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류의 다양한 사회적 환경과 제도, 그리고 사상이 보이는 복잡하고 빈번한 변화의 징후들 가운데서 미래의 청사진을 그려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임에 분명하다. 더군다나 이 짧은 글을 통해 미래의 교육철학의 과제와 전망을 점쳐 보는 일은 자칫 미래에 대한 지나친 환상이나 섣부른 판단으로 그칠 가능성조차 배제할 수 없다. 자아류의 변설에 지나지 않겠지만, 지금 필자가 서 있는 이 시대, 이 사회의 교육의 철학적 제반 환경에 대한 철저한 인식의 틀거리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미래의 교육철학의 과제와 전망을 점쳐 보는 일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었을 우선 고백하고 싶다. 그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밝히자면, 본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금세기의 다양한 교육철학의 견해를 정리 요약하고, 미래사회에 대한 다양한 전망들 가운데서 교육과 관련된 양상들을 추려내는 작업이었다. 그리고 필자는 노파심에서 위의 교육철학 평가의 일곱 가지 기준에 한 가지를 더 보태고 싶은 것이 있다. 그것은 어떠한 교육철학이든지 그것이 교육을 받는 인간과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학문의 대상으로 하는 만큼, 언제나 인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신일, 교육 사회학, 교육과학사, 1994
◈ 김동구, 교육철학, 문음사, 1988
◈ 박의수,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9
◈ 신득렬·이병승·우영효·김회용,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이원호 역, 교육사, 문음사, 1985
◈ C. M. Hamm 저, 김기수·조무남 공역, 교육철학탐구, 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문화] 아나키즘과 아나키스트
  • 사상3)고드윈 사상의 의의와 현대적 재조명2. 막스 슈티르너 ⋅⋅⋅⋅⋅⋅⋅⋅⋅⋅⋅⋅⋅⋅⋅⋅⋅⋅⋅⋅⋅⋅⋅⋅⋅⋅⋅⋅⋅⋅⋅⋅⋅⋅⋅⋅⋅⋅⋅⋅ 91)슈티르너의 생애2)슈티르너와 그의 시대3)절대자유주의적 비판4)슈티르너의 철학&사상5)슈티르너 사상의 의의와 현대적 재조명3. 프루동⋅⋅⋅⋅⋅⋅⋅⋅⋅⋅⋅⋅⋅⋅⋅⋅⋅⋅⋅⋅⋅⋅⋅⋅⋅⋅⋅⋅⋅⋅⋅⋅⋅⋅⋅⋅⋅⋅⋅⋅⋅⋅⋅⋅⋅⋅⋅⋅ 131)프루동의 생애2)프루동의 경제3)프루동의

  • [유아교육과 공통] 1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주의 교육 이념(4) 항존주의 교육의 특징2) 본질주의 교육(1) 본질주의 개념(2) 본질주의 발전과정 (3) 본질주의 교육 이념(4)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3) 진보주의 교육(1) 진보주의 개념(2) 진보주의 발전과정 (3) 진보주의 교육 이념(4)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4) 재건주의 교육(1) 재건주의 개념(2) 재건주의 발전과정 (3) 재건주의 교육 이념(4) 재건주의 교육의 특징3.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1) 항존주의의 교육철학(1) 허친

  • [제1차 세계대전이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여성에게 미친 영향] 제1차 세계대전이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여성에게 미친 영향
  • 기본권과 사회권 ⑤ 바이마르 헌법의 과제와 그 제도적 결함 4) 러시아① 소비에트사회주의 연방공화국5. 맺음말Ⅴ. 제1차 세계 대전이 문화에 끼친 영향461. 전체주의2. 철학3.선전4. 인종우월5. 사상개조(세뇌)6. 예술7. 의의Ⅵ. 제1차 세계 대전이 여성에 끼친 영향491. 1차 대전기의 여성 1) 반전 평화 운동2) 여성의 신체와 노동에 대한 착취2. 전

  • 마르크스 주의 레포트
  • 의의 정의19세기 중반에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발전시킨 일종의 학설, 사상 체계노동자 계급은 상하 계급위주의 반대적인 계급투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설득력 있는 과학적인 이론을 필요 ①사회 발전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법칙성을 발견 ②노동자 계급의 해방을 위한 길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수단과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③노동자 계급의 세계사적 사명이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 [북한 기독교의 역사와 전망] 주체 기독교의 가능성
  • 사상 신봉자들과 기독교인 사이에 공통점이 있다고 밝혔다. 주체사상의 반사대주의적 내용이나 인간중심철학은 기독교의 주장과 다를 바 없다는 발언이었다. 북한의 주체사상 이론가들 중에서 주체사상과 종교관계를 가장 깊이 있게 이야기한 사람은 사회과학원 주체사상연구소의 박승덕이었다. 그는 세계교회협의회 대표단이 1987년 11월 북한을 방문했을 때 맑스주의와 주체사상의 다른 점, 진보적인 신학자들의 새로운 성서해석과 그들의 자본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