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정신분석 -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종교심리학] 지그문트 프로이드
- [상담심리학] 2020학년도 1학기 과제물_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3학년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2018-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과제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심리학과 인본주의적 성격심리를 비교 및 대조하여 기술하시오
- 목차
-
1. 정신 분석의 탄생
◈ 다윈(Charles Darwin, 1809-1882)의 진화론
◈ 헬름홀츠(Hirmann Von Hlmholtz, 1821-1894)의 에너지 보존의 법칙
◈ 페히너(Gusta Fechner, 1801-1887)의 정신 물리학
◈ 브뤼케(Ernst Brucke, 1819-1892)의 역학 심리학
2. 프로이드의 생애
3.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4.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 이론
1) 중심개념
가) 정신적 에너지 나) 리비도
2) 의식 구조
가) 의식 나) 전의식 다) 무의식
3) 성격의 구조
가) 원초아 나) 자아 다) 초자아
4) 방어 기제
5.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ge)
3) 남근기 (phallic stage)
4) 잠복기 (latent stage)
5) 생식기 (genital stage)
6.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7. 프로이드 심리성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8. 현대 정신 분석적 관점
9. 정신 분석의 평가
1)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2) 정신 분석에 대한 몇 가지 비판
〈 참고 문헌 〉
〈 부 록 〉
1. 학자들의 성장 발달 단계의 비교
2. 프로이드의 주요저서
3. 프로이드 연보
- 본문내용
-
1. 정신 분석의 탄생
정신분석의 탄생에 영향을 준 대표적인 인물로는 1859년에 「종의 기원」이라는 책에 진화론을 발표하여 그 때까지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인간관을 바꾸어 놓은 다윈과 독일의 마이어(Julius Robert Von Meyer, 1814-1878)가 발견한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일반화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정신 에너지 개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헬름홀츠를 들 수 있는데, 헬름홀츠는 심리 성욕적 에너지인 리비도 개념을 형성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1860년에 인간의 정신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할 수 있으며,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정신 물리학을 주장함으로써 심리학이 다른 자연 과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도록 한 페히너와 1874년 「생리학 강의」라는 저서에서 생명체도 화학과 물리학의 법칙을 적용할 수 있는 역학적 체계라는 사상을 주장한 프로이드의 스승인 브뤼케 등도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그러나 '정신 분석'의 출발점은 프로이드와 브로이어 박사와의 공동 연구로 「히스테리에 대한 연구」라는 책을 출간한데서 찾을 수 있다.
1880∼1882년에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의 의사인 요제프 브로이어 박사는 극심한 히스테리로 고통받는 한 소녀를 치료하다가 새로운 치료법을 발견했다. 어느 날 박사는 이 소녀의 여러 가지 증상이 병든 아버지를 간호하던 중 격앙된 상태에서 받은 강한 느낌들과 관련된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문득 떠올렸다. 그는 여기에 착안해 소녀가 최면 상태에 있는 동안 기억 속에서 연관된 사건들을 찾아내도록 한 다음, 병을 유발시킨 장면들 속으로 들어가도록
- 참고문헌
-
김시원 역(1996). 프로이드 정신분석 강의. 펀앤런북스.
김정일(1996). 아하, 프로이트: 내 안의 나를 찾아서. 서울: 푸른숲.
박광호 역(1981). 프로이트 급진주의. 서울: 종로서적.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서울: 문예출판사.
서석연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서울: 범우사.
설영환 역(1987). 아들러 심리학 해설. 서울: 선영사.
송기환 역(1989). 프로이트 주의. 서울: 예문.
송용대, 김현옥 역(1991).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새로운 이해.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윤정 역(1988). 꿈의 해석. 서울: 배재서관.
이명성 역(1992). 정신분석 입문. 서울: 홍신문화사.
이학 역(1988).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 서울: 청목서적.
차재호 역(1989). 프로이드 자서전. 서울: 탐구당.
최문식 역(1987).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최창호(1996). 나는 얼마나 자유로운가. 서울: 동녘.
함희준 역(1992).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서울: 배재서관.
황재우 역(1982). 프로이트와의 대화. 서울: 종로서적.
Freud, S. (1984). On metapsychology the theory of Psycho-Analysis. Penguin book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 상담심리학 기말추가(과제물)시험-정신분석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비교·설명과 [표] 제시- 방통대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2016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상담심리학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2017년 1학기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