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유교 결혼관, 유교 대동세계, 유교 개혁운동, 유교 양심, 유교 삼대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교의 의의

Ⅱ. 유교의 종교화

Ⅲ. 유교의 결혼관

Ⅳ. 유교의 대동세계

Ⅴ. 유교의 개혁운동

Ⅵ. 유교의 양심

Ⅶ. 유교의 삼대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교의 의의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공자의 사상을 존신하는 교이다. 한 마디로 유교는 요/순/우/탕/문/무/주공의 도를 대성한 공자의 교학을 일컫는다. 즉 중국 고유의 사상을 종합하여 효제충신을 주로한 일상생활의 실천도덕을 완성함에 노력하고, 인으로써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을 삼아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이룩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함을 본지로 하였다. 이 교리는 곧 수기/치인에 귀결되며, 시전/서전/주역/예기/춘추의 5경과 논어/맹자/중용/대학의 4서는 유교의 중요한 경전이다.

Ⅱ. 유교의 종교화

급격한 산업화와 근대화, 서구적 가치관과 문화의 유입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동은 `전통`과 `현대`를 대립시켰고, 그 맥락에서 유교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할 낡은 전통의 대표적 체계로 이해되었다. 아직도 많은 한국인들이 유교의 관습들을 지키고, 그 정신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그것이 종교적 열정과 책임성으로 전개되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유교의 종지라 할 수 있는 仁과, 천인합일의 추구는 심각하게 약화되었고, 왜곡된 상하질서와 형식주의의 부정적 측면에서의 관습으로만 유교의 흔적이 남아있다. 현대 한국 유교는 심각히 위축되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형효 외, 민본주의를 넘어서 : 동양의 민본사상과 새로운 공동체 모색, 서울 : 청계, 2000
◉ 금장태, 유학사상과 유교문화, 전통문화연구회, 1995
◉ 이성배, 유교와 그리스도교, 왜관 : 분도출판사, 1979
◉ 장승구, 유교의 민본주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2000
◉ 한종만, 유교와 불교의 현실관, 원광대학교 출판국, 1981
◉ 함재봉, 유교, 자본주의, 민주주의, 서울 : 전통과 현대, 2000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조선조 유교사상과 유교정치문화,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론] 염상섭삼대계열
  • 문제인 듯 하지만, 재산권의 상속을 둘러싼 대립이 보다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결국, 조씨 일가의 모든 내부적 갈등은 돈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형국이다.2. 개인과 사회의 갈등당대의 사회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인물은 덕기의 친구인 김병화뿐이다. 비록 주인공의 친구로 등장하지만 삼대만큼 편견 없이 사회주의자의 내면세계와 그 변화 과정을 여실히 추적한 작품도 당시로서는 흔치 않았다는 사실에서 김병화라는 인물을 바라

  • [현대소설] 염상섭 문학연구
  • 운동 실패 직후, 국외적:1차 세계대전 직후.)“톨스토이즘에다가 윌슨이즘을 가미한 선생의 설교” → 미국 윌슨의 “민족자결주의”★공 간 - 남대문-평양역-대동강가-부벽루-남포-북극의 어느 한촌(나“의 여정에 따라 공 간의 변화 : 직선 여로형 구조)(3) 줄거리무거운 기분의 침체와 한없이 늘어진 생의 권태는 나가지 않는 나의 발길을 남포까지 끌고 오며 나는 알코올과 니코틴에 탐닉하여 불면증에 시달리면서 지낸다. 나는 중학교 2학년 때 박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영남대]중국문화의이해와탐방 중간기말 타이핑 그리고 중요포인트! 입니다.
  • 세계문화유산 등록*봉선사(奉先寺) : 비로자나불(毘盧舍那佛), 가섭(迦葉), 아난(阿難), 보현(普賢)보살(菩薩), 문수(文殊)보살(菩薩), 사천왕(四天王)(3)백마사(白馬寺)*낙양시에서 동쪽으로 12㎞, 중국 최초의 불교사원. *후한 2대 황제인 명제(明帝) 때 설립됐는데, 현재 건물은 명나라 때 복구한 것이다. *후한의 명제 때 인도 고승 섭마등(攝摩騰), 축법란(竺法蘭) 두 사람이 불경을 백마에 싣고 낙양에 왔다고 하여 白馬寺라고 이름. *대웅전에는 원(元)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문제에 있어서는 확실한 정답을 찾지 못한다. 일제치하를 경험하면서도 가문 때문에 소극적으로 행동을 하게 된다. 이 면에서 적극적인 운동을 벌이는 병화와 대조된다.지금의 우리 나라는 위기에 빠져 있다. 다른 나라에서 몇 백 동안 이루어 놓은 문화를 우리 나라는 몇 십 년만에 받아드려 경제 성장을 이루었다. 그 결과, 우리는 서양 문화를 무분별하게 받아드렸고 과소비와 외제만을 좋아하는 풍속이 생겨나고 IMF시대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내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