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과교육 팀보조개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교과단원을 분석하여 핵심 지도요소를 추출한다
2) TAI 협동학습을 위한 학습자료를 개발한다
3) 개발된 학습자료를 TAI 협동학습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4. 효과

Ⅱ.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학생 및 교사 실태
2. 대책
3. 수준별 학습모형의 실천 단계
4. 단원 도입부 탐구할동 자료제작 시 유의점

Ⅲ. 수학과교육 도형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5. 일반화 방안

Ⅳ. 수학과교육 놀이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효과

Ⅴ.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기본 학습 부진아용 차시별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2) 차시별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3. 효과

Ⅵ. 수학과교육 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Ⅶ.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제작
1)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 방향
2)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원칙
3)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의 유의점
4. 자료의 특징
5.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교육 팀보조개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지식기반사회로 표현되는 21세기에 들어와 정보화 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 정보화의 중요성은 대상자가 미래사회의 주역이라는 면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ICT 활용에 중점을 둔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안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ICT 활용 교육은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 존중, 학습자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 신장, 학습자에게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 활동 제공 등의 측면에서 그 유용성이 인정되고 있다.

2. 목적

전통적인 경쟁학습구조와 개별학습구조의 인지적 효과의 한계를 극복하자 개발된 팀 보조 개별학습(TAI-이하 TAI 학습) 자료를 개발․운영하여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와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하고, 수학과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며,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AI 학습자료 개발을 위해 교과 단원을 분석하고 수업에 활용할 학습자료를 선정한다.
둘째,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TAI 학습자료를 개발한다.
셋째, TAI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구안․적용하여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와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하고, 수학과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참고문헌
* 김학수,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1993
* 수학사랑, GSP 매뉴얼, KCP(Key Curriculum Press)
* 신성균 외, 중학교 수학과 학습 부진아를 위한 보충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4
* 장경윤,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시각화와 시각적 사고,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2권 제2호, 1992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도형학습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조작 활동 자료, 2003
* 한국교육개발원,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초중 영재학교/영재학급용, 수탁연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0k
  • 교육청이 국정 감사 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해마다 실시하는 기초 학력 진단 평가 결과, 지난 해 10월 기준으로 초등학생(4~6학년) 1만 2662 명(읽기와 쓰기ㆍ기초 수학 3 개 영역 중복 인원)의 성적이 국가가 정한 최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학생의 경우 5845 명, 고등학생은 488 명이 기초 학습 부진아로 분류됐다.학습부진아의 학습결손 현상이 계속적으로 누적될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학습부진아들은 수업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

  • [수학수업][수학교육][수학학습]수학수업(수학교육,학습)조건,설계,전개,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과 퍼즐,유의사항,문제점,모형 분석
  •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과 퍼즐1. 퍼즐도입의 목적 2. 퍼즐도입의 효과Ⅴ.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유의사항1. 의사소통에서2. 설명과 실연에서3. 발문에서4. 동기유발에서Ⅵ.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문제점1. 학습과정이 수동적이다2.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3. 문제해결 수업에서 발견술(heusristics)이 강조되고 있지 않다4. 수학의 응용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5. 컴퓨터가 수학 교실에서 거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6. 계산

  •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GSP활용전략, 소마큐브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수학교육)종이접기활용전략, 단추활용전략, 초등학교수학과 기하판활용전략
  •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5) 10개의 단추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하판활용전략1. 기하판의 소개2. 기하판의 활용 의의3. 기하판의 활용영역4. 기하판 활용을 위한 수업 모형1) 학습 주제 및 내용 안내하기2) 기하판으로 탐구하기3) 탐구한 내용을 논의하고 명료화하기4) 일반화하기5) 적용하기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일부 수학 교육자들은 수학 학습은 구체적인 실제적인 현상이나 대상, 또는 그들을 상징․표현한 어떤 자료(교구)를 이

  • 공교육의 붕괴와 사교육의 활성화에 따른 문제점
  • 수학능력시험, 대학별고사를 병행해 오고 있으며 1998년부터는 대학별 특별전형으로 확대되었다. 2) 공교육 붕괴의 원인들우리나라의 사교육(과외)의 실태가 앞에처럼 그러한데 반론으로 과외를 받지 않으면 될 것 을. 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여기에 앞서 과외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번 검토해보자.학생들이 과외를 받는 이유는 어느 리서치 기관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성적이 떨어지는 과목보충이 (61.0%) 압도적이고, 부모의 권유(16.7%), 남이 하

  • [교육학] 학습부진아 지도 방안yu
  • 수학을 못 하는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이 1만 90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서울시교육청이 국정 감사 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해마다 실시하는 기초 학력 진단 평가 결과, 지난 해 10월 기준으로 초등학생(4~6학년) 1만 2662 명(읽기와 쓰기ㆍ기초 수학 3 개 영역 중복 인원)의 성적이 국가가 정한 최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학생의 경우 5845 명, 고등학생은 488 명이 기초 학습 부진아로 분류됐다. 기초 학습 부진아란 매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