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목표,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기본학습,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운영사례
-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도형,수연산개념,수준별이동 지도자료(학습자료), 중학교 수학과 웹기반,기하와 함수영역, 모듈식 지도자료(학습자료)
- 수학과 필수학습요소와 수준별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수학과 도형과 수연산개념,멀티미디어,공간감각 수업자료(교육자료), 조작적활동 수업자료
- [교육학과]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
- [자기주도적학습자료]국어과,과학과,수학과,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인터넷활용,선택적활용,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 목차
-
Ⅰ. 수학과교육 팀보조개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교과단원을 분석하여 핵심 지도요소를 추출한다
2) TAI 협동학습을 위한 학습자료를 개발한다
3) 개발된 학습자료를 TAI 협동학습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4. 효과
Ⅱ.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학생 및 교사 실태
2. 대책
3. 수준별 학습모형의 실천 단계
4. 단원 도입부 탐구할동 자료제작 시 유의점
Ⅲ. 수학과교육 도형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5. 일반화 방안
Ⅳ. 수학과교육 놀이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효과
Ⅴ.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내용
1) 기본 학습 부진아용 차시별 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2) 차시별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 능력을 신장시킨다
3. 효과
Ⅵ. 수학과교육 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Ⅶ.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제작
1)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 방향
2)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원칙
3) GSP 활용 학습자료 제작의 유의점
4. 자료의 특징
5. 자료의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과교육 팀보조개별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지식기반사회로 표현되는 21세기에 들어와 정보화 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교육에 있어서 정보화의 중요성은 대상자가 미래사회의 주역이라는 면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ICT 활용에 중점을 둔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안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ICT 활용 교육은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 존중, 학습자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 신장, 학습자에게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 활동 제공 등의 측면에서 그 유용성이 인정되고 있다.
2. 목적
전통적인 경쟁학습구조와 개별학습구조의 인지적 효과의 한계를 극복하자 개발된 팀 보조 개별학습(TAI-이하 TAI 학습) 자료를 개발․운영하여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와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하고, 수학과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며, 수학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AI 학습자료 개발을 위해 교과 단원을 분석하고 수업에 활용할 학습자료를 선정한다.
둘째,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TAI 학습자료를 개발한다.
셋째, TAI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구안․적용하여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와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하고, 수학과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 참고문헌
-
* 김학수,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1993
* 수학사랑, GSP 매뉴얼, KCP(Key Curriculum Press)
* 신성균 외, 중학교 수학과 학습 부진아를 위한 보충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4
* 장경윤, 수학교육에 있어서의 시각화와 시각적 사고,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제2권 제2호, 1992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도형학습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조작 활동 자료, 2003
* 한국교육개발원,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초중 영재학교/영재학급용, 수탁연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