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수업방법, 열린교육 문제점, 열린교육 개선방향, 열린교육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특징
1. 유연한 교육과정(Open Curriculum)
2. 탄력적인 학습집단 조직(Open Organization)
3. 트여진 인간관계(Open Human-relation)
4. 공간의 개방(Open Space)
5. 열려있는 마음 (Open Mind)

Ⅳ. 열린교육의 교실구성
1. 교실유형
2. 열린 교실의 조직
1) 읽기 센터
2) 쓰기 센터
3) 수학 센터
4) 과학 센터
5) 기타 활동 센터

Ⅴ. 열린교육의 지도내용

Ⅵ. 열린교육의 수업방법
1. 러그미팅(rug neeting)
2.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자기 선택 학습)
3. 개별화 수업
4. Topic 학습
1) 필요성
2) 지도 방법
5. 직소우(jigsaw) 학습
6. project 학습

Ⅶ. 열린교육의 문제점
1. 교육 과정 운영에서의 문제점
2. 교수-학습 활동의 문제점
3. 평가의 문제점
1) 평가 기준의 모호
2) 평가 도구 제작 및 평가 시간 부족
3)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불일치
4. 교육 환경 및 시설의 문제점

Ⅷ. 향후 열린교육의 개선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현장에서 논란이 되었던 문제 중의 하나는 열린교육이 과연 무엇이냐 하는 것이었다. 열린교육은 영어의 ‘open education`을 우리말로 번역한 용어이지만 그러나 영어의 개방교육보다는 한국적 의미를 가미하기 위하여 노력한 흔적이 엿보인다. 그러나 문제는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가 분명하지 않다는 점이다. 로텐버그(Rotehenberg, 1989)가 주장하듯이 열린교육에 대한 개념의 모호성은 개방정도와 대상의 불명료함과 함께 학교생활의 일부분만 개방해도 열린교육을 실시한다고 하거나, 아니면 전부 개방을 하고도 열린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조차도 모르는 기현상을 낳게 하였다.
무언가 열린교육이 열린교육 되게 하는 기준을 찾아보려고 노력했던 여러 학자들의 정의도 그렇게 명확한 것은 못된다. 가령, 열린교육의 조건을 2가지로 제시한 정진곤의 열린교육은 첫째, 획일적인 교육이 아니라 교육받고 있는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 흥미, 적성 등을 파악하여 이를 최대한 실현시켜 주는 교육이어야 하고, 둘째 무조건적인 암기위주나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해 가는 능력을 신장시켜 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는 주장이나, 성용구의 열린교육은 ①아동의 개성을 존중한다. ②아동의 자율성을 최대로 인정한다. ③창의성을 신장시켜 준다. ④획일성이 아닌 다양성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⑤개방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한다. ⑥운영에 융통성이 있다. 그리고 ⑦통합적 방법으로 접근한다 등의 주장도 열린교육의 정의에 대한 필요충분조건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필요조건에 불과하다고 생각된다.
이점은 외국 학자들의 주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가령, 핸더슨(Handerson, 1973)의 열린교육의 5가지 전제들, 가령 열린교육은 ①교수․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지향한다. ②학습자의 활동 선택의 자유를 보장한다. ③교과의 통합을 지향한다. ④이적인 학습집단의 구성과, ⑤학습자 주도적 행동을 존중한다(Spodek & Walberg, pp. 61 - 62)는 주장도 그렇게 열린교육을 잘 규정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열린교육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시도한 모이어(Moyer)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그는 선행연구의 개괄을 통하여 열린교육의 근본 원리를 개별성과 융통성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개별성이라 함은 개개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이고, 학습은 학습자의 활동 중심으로 일어난다는 의미이다.
참고문헌
김남정(1997), 열린교육의 수업전략, 초등학교 교감자격 연수교재, 강원도 교원연수원
이용숙(1993), 한국형 열린교육의 탐색, 교육철학 제11호,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 연구회
이남봉(1993), 열린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하여, 열린교실 연구
전라남도교육청(1996), 열린학습 지금 나부터 시작합시다, 광주 : 영문화사
정문성·김동일공저(1998),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허승희·옥치율(1998), 초등학교에서의 열린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열린교실연구 제6집 제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