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지도 장단지도,창작지도,민요지도, 교육방송활용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중요성

Ⅲ.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1. 기본박 감각 익히기
2. 사물놀이를 통한 장단의 구조 체험
3. 장단학습을 위한 자료

Ⅳ.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창작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Ⅴ.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민요지도
1. 시김새 지도
2. 민요지도 방법
3. 민요지도를 위한 호흡법
4. 민요지도를 위한 발성

Ⅵ.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교육방송활용방법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에게는 잊혀져가는 소리가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의 주변에는 많은 변화가 생기며 이에 따라 점차 사라져가는 생활 모습이 생기며 따라서 그에 따른 소리들도 사라져간다. 잊혀져가는 소리를 찾는 첫 번째 작업으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모든 작업에서 불리던 여러 노래들을 모았다. 이 노래들에는 일할 때 부르는 노동요나 놀이나 장터에서 불리던 여러 노래들이 포함된다. 이들은 민요의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백성들이 그 생활환경, 감정 및 생각을 표현한 노래로서 오랜 세월 동안 전하여 온 것을 말한다. 이러한 노래들은 규격화된 형식이 있지 않기 때문에 부르는 지방이나 사람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지니게 되는 것이 특징 이다.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모해 가는 과정에 있는 이때에 많은 옛 노래들이 사라져가고 있는 것은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사라져가는 노래 중 노동요에 대하여 1985년에는 고성농요와 예천통명농요를 중요무형문화재 제84호로 지정하여 보존하고 있다.
한국 고대 음악에 관한 기록은 중국 문헌에서 단편적으로만 찾을 수 있을 뿐 거의 없는데,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마한의 5월 씨뿌릴 때와 10월 추수가 끝났을 때의 행사는 한결같이 제천의식과 결부된 부락 단위의 집단적인 행사였다. 그 당시의 음악은 북과 징 등 타악기의 시끄러운 장단에 의하여 연행되었던 원시 종교와 결부된 소박한 놀이였을 것이다. 그러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문화가 발전하고 또 외래문화의 접촉에 의하여 그 음악과 춤의 내용도 현저하게 달라졌다. 단순한 놀이문화에서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업적을 통해 국악은 아악으로, 의식음악으로, 가악으로, 민속악으로 우리만의 독특한 특징 밑에서 발전해 왔다.
참고문헌
ⅰ. 김미영(1996),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전통음악 장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이화여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ⅱ. 송인세(1991), 전통음악 학습지도의 방법적 연구, 경남 : 경남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신대철(1993), 우리 음악-그 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ⅳ. 주태원(1997), 초등학교 국악교육의 본질화를 위한 시론, 청원: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ⅴ. 최종민(1989), 국악의 새로운 숨결, 서울 : 행림출판사
ⅵ. 한상돈(1995),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음악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충남 : 공주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활용할 수 있는 연수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 운영 체제의 구안 -기초 연구를 토대로 연구진은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의 적용을 위해 고정형과 개방형 및 이의 중간 형태인 절충형의 연수 운영 체제를 제안하였다. 이는 연수 장소, 연수 시기, 연수 내용 선정 방법등이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형태를 띠는 것으로서, 이전의 고정형 연수 운영체제로부터 교사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내용을연수받을 수 있는 개방형 연수 운

  • [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우리 민족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훌륭한 음악 문화 유산이 많다. 이런 전통음악을 살펴보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훌륭한 음악성을 지녔던 민족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민요의 분류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인 동시에, 끊임없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통해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학계에 두루 통용되는 민요 분류체계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민요의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창의적 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제고방향 분석Ⅰ. 서론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Ⅲ.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1. 장단 지도 내용 프로그램 구성2.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민요지도1) 호흡법2) 민요창법지도3) 민요지도를 위한 도움말Ⅳ.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단계와 모형1. 지도단계2. 지도모형Ⅴ.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창의적 활동방법1. 대문놀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와 실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내용과 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방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 시사점 분석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실태1. 지도실태2. 문제점 고찰Ⅲ.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내용1. 정악1) 제례악(제사음악)2) 풍류음악(실내악)3) 정가4) 고취악2. 민속악1)

  •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의의,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영역설치와 운영,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실제, 시사점
  • 전통음률영역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내용 및 활동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이러한 활동내용들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준비물활동 방법노래 부르기 전래동요, 창작동요,민요 테이프녹음기유아 스스로 녹음기를 조작하여 노래를 들으며 불러보고, 또한 부른 노래를 녹음하여 듣기악기 치기여러 악기그림 장단 악보여러 악기의 소리를 탐색해보고, 그림 장단 악보를 보며 노래나 음악에 맞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