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학,통신공학,교수방법,대학입시제도,문제점, 학교교육(공교육)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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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공교육)의 의미

Ⅲ. 학교교육(공교육)의 공공성

Ⅳ.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학

Ⅴ. 학교교육(공교육)과 통신공학

Ⅵ.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수방법

Ⅶ. 학교교육(공교육)과 대학입시제도

Ⅷ.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
1. 교원 정년단축
2. 대학입시정책의 일관성 결여

Ⅸ. 학교교육(공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일보」에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는 기사가 연재되면서 교실파괴 현상이 상세하게 알려졌다. 학교에 잘 나오지 않는 학생들, 수업시간에 잠을 자거나 뛰어 다니는 학생들, 교사의 지시를 우습게 여기고 질책을 하면 반항하는 학생, 그래서 학생지도를 겁내는 교사 등이 그 예이다. 인문계 고등학교의 수업은 상위 10~20%만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나머지 80~90% 학생들은 교실의 이방인으로서 그대로 방치되고 있고, 실업계 고등학교는 수요자 중심교육이라는 명분 하에 인문계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인문계로 수용되면서 폐허가 되었다고 한다. 특히 과학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대학입시에서 불리해졌기 때문에 줄줄이 자퇴를 하여 입학당시에 학급당 30명이던 것이 현재 10명 정도 밖에 남지 않아서 한 반으로는 축구도 못해서 두 반이 함께 체육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정상적인 수업활동을 방해하는 학생을 체벌할 경우에 학생이 교사를 경찰에 고발하고 경찰은 학교현장에서 교사를 체포하는 현상마저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집단 괴롭힘과 학생폭력마저 성행하고 있으니 학교는 수업이 진행될 수 있는 최소한의 여건마저 잃어가고 있다.
교육은 학교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신뢰와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인데 교원, 학생, 학부모 상호간에 신뢰수준은 37~52%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입시제도 개선안
이돈희, 교육이론의 이원적 성격, 한국교육학의 성장과 과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
이주호, 공교육의 위상 재정립과 발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0
이영덕, 학교교육체제, 서울 : 한국교육발전원, 1989
오철호, 정보사회와 미래의 정부, 공공정책연구, 1999
정혜영, 학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의미, 한독교육학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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