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한국전통회화)개념,분류, 한국화(한국전통회화)특성,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용,방법,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내실화방안,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개념과 분류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Ⅲ.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

Ⅳ.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지도내용과 방법
1. 선 긋기(用筆)
1) 중봉(中鋒)
2) 측봉(側鋒)
3) 역봉(逆鋒)
4) 전봉(轉鋒)
5) 와필중봉(臥筆中鋒)
6) 산봉(散鋒)
2. 농담의 표현
3. 붓의 물기 지도
1) 붓의 물기가 많은 상태(번짐의 표현)
2) 붓의 물기가 적은 상태(갈필의 표현)
4. 원근법의 지도
5. 채색의 지도
6. 여백의 지도

Ⅴ.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내실화 방안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화의 재료와 기법이 대부분이었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한국화적인 표현을 강조하고 전통재료와 기법에 큰 관심을 둔 것은 근래의 일이다. 초등학교에서부터 전통 예술을 올바로 인식하고 어릴 때부터 미리 경험하게 하는 것은 민족 고유의 문화를 보존 발전시키고 민족의 자긍심을 일깨우는 일이며, 무한한 발전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일이기 때문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지도에 임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초등학교에서의 한국화의 지도는 전문적인 기능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고 화선지와 수묵의 특성을 알고, 도화지에서 맛보지 못한 표현 효과를 터득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게 하며, 산수화나 사군자를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생활 주변을 소재로 그리게 하고 화선지에 먹물의 농담 또는 물감의 농담을 변화시켜 소재를 표현하게 하며, 재료와 용구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흥미를 갖고 자신 있게 그리도록 해야 한다.
또 한국화의 지도는 수채화와 더불어 지도하고 먹물과 수채 물감을 혼용하여 도화지나 화선지 등에 자유롭게 그리게 하며, 재료와 용구를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한다. 이는 자유로운 스스로의 경험을 통하여 우리의 것을 부담 없이 몸으로 느끼고 이해하도록 하고 어린이들로 하여금 우리의 전통적인 재료와 용구로 다양한 한국화적인 표현을 체험하게 하여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느끼게 하고 한국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감지하여 본격적인 민족 미술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장원 : 동양화 기법, 미술공론사, 1993
김상태 : 한국화 기초기능 요소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창의적인 표현력 신장(미술분과 연구 보고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0
박명숙 :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한국화의 필요성과 개선 방안 연구(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이구열 : 근대한국회화의 흐름, 미진사, 1988
한국화 재료 탐색 및 기초표현 활동을 통한 자기 표현력 신장연구,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KT 인력개발 시스템
  • (KT 인력개발 시스템)목 차Ⅰ. 서 론 -11. 연구 목적 및 방법2. 연구 대상 및 선정 이유Ⅱ. 조직 소개 및 전략 수립 과정 분석 2-121. 조직 소개2. 전략 수립 과정 분석Ⅲ. KT의 인력개발 시스템 -13-331. 인력개발 목적2. 인력개발 시스템의 내용3. 조직행동이론을 통한 효과성 분석4. 성과 분석Ⅳ. 사례 분석 34-411. 컨설턴트 아카데미2. IT 서포터즈 양성 교육Ⅴ. 시사점 및 해결방안 -42-441. 내용적 측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교육과정(15주 과정)박물관미술관의 보존처리 이론과 실습한 학기 동안 매주 2회 진행되며, 이론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박물관 관련 직종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다. 실습은 유물(도토기, 유리, 금속, 텍스타일, 가죽, 페인팅, 사진 및 종이 예술품) 응급처치, 보존처리 기본과정, 보존처리 심화과정 등을 내용으로 하는 박물관 전문수업으로 전문적인 보존처리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전통자수 전문가 과정본 과정은 한국 전통 자수의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 교육정책의 문제점(2) 법적(호적) 문제점(3) 사회, 문화적 관계의 문제점 (4) 개인적 문제점6. 외국사례 (1)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2)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 문제(3)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4) 외국의 다문화 부작용 사례Ⅲ. 결론7. 다문화 가정 및 청소년, 정책의 시사점 및 대안점 (1) 외국 사례를 통해 본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 교육정책에의 시사점 (2)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대안 (3) 청소년지도사로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 한국어 교육 실태2. 인터넷을 통한 한국어 교육 현황3. 텔레비전을 통한 한국어 교육 현황4. 국제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재Ⅴ.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및 개선방안1.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의 기본 원리2.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어교육 지원 체계Ⅵ.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1. 국제결혼가정 자녀, 외국인근로자자녀의 학습 결손방지 및 학교적응 지원대책 수립 2.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위한 교사

  • [기업전략][기업 생산관리전략][기업 경영전략][기업 입사전략]기업의 생존전략, 기업의 노무관리전략, 기업의 이익창출전략, 기업의 자금전략, 기업의 생산관리전략, 기업의 경영전략, 기업의 입사전략 분석
  • 내용만 기재) 자격사항(컴퓨터 관계, 영어회화, 운전면허 등) 특기사항(사소한 내 용이라도 본인의 자랑거리 - 컴퓨터활용 및 영어회화 능통 등) 상벌사항 과외활동(어학연수, 봉사활동, 아르바이트 활동, 동아리 활동, 배낭여행, 헌혈경험 등) 순이다. 4) 내용은 반드시 년, 월, 일까지 기재해야 하며 각 사항마다 한 칸씩 띄우는 것이 좋다. 5) 기재시 국한문 혼용이 바람직하고 자신이 없는 한자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평소 한자는 기본 상식으로 공부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