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 의무, 학교운영위원회 배경, 학교운영위원회 역할,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장,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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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운영위원회의 의무
1. 회의 참여의 의무
2. 지위남용 금지의 의무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배경

Ⅳ.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Ⅴ. 학교운영위원회의 참여

Ⅵ.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1. 학교운영위원회 선출 절차 및 방법
2. 위원의 대표성 및 임무 수행
3.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Ⅶ. 학교운영위원회와 학교장
1. 학교장의 지위
2.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원의 바람직한 관계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는 전통적으로 스승에 대한 존경심이 높아 주로 학교나 교사의 주도하에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교육이 국가발전이나 개인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믿음에 관한 한 우리나라의 국민들은 과히 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막상 자녀의 결과가 좋지 않으면 학교에 대하여 책임을 묻지 않고 과외수업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말하자면 우리나라에서는 공급자인 학교 및 교원과 교육행정기관의 편의에 의해 교육이 주도되어 왔지, 수요자인 학부모의 의견이 교육에 반영되는 것은 미미하였다.
그런데 교육개혁위원회가 제안한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에는 이와 같은 전통적인 교육관에 획기적인 변화를 예고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신교육체제의 기본 특징 중에 있는 학습자 중심 교육과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학교운영이 바로 그것이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내용은 교육공급자인 학교 및 교원과 교육행정기관의 편의중심 교육으로부터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을 의미하며, 교육공급자들 간에 다양한 프로그램의 경쟁을 통해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선택권을 확대하는 것이다. 규제와 통제중심의 교육으로부터 벗어나 개별학교의 자율과 책무성 중심의 교육운영으로 전환하고 학부모 및 학교 관련 인사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조(1998), 학교운영위원회 개선방향, 교육월보 4월호
벽주선(2004), 학교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운위 역할, 학교운영위원회 46호, 학교 운영위원회
신현석(2001), 우리나라와 미국의 학교운영위원회 운영 비교, 한국초등교육학회
유현숙김홍주양승실(1996), 학교운영위원회 시범운영 평가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오병헌(1999), 학교운영위원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관련 구성원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서울시내 공립 일반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원식 외(1999), 한국교육문제론,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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