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가임연령 남, 여의 출산기피현상과 정부의 육아지원정책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조사개요
1. 제목
2. 문제의식
3. 조사목적
4. 조사목표
5. 기존연구에 대한 검토와 초록
Ⅱ. 이론적 배경
1. 개념정의 및 조사내용, 조작적 정의
Ⅲ.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설계
3. 조사방법
4. 조사내용
Ⅳ. 연구 결과 및 한계
1. 결과예측
2. 조사의 한계점 및 대안
Ⅴ. 부록
1. 회의록
2. 토론문
3. 소감문
4. 참고문헌
별첨 1. 설문조사
1-1. 설문조사 양식
1-2. 참고설문지 재구성표
2. Code Book
3. 사전조사코딩
3-1. 객관식코딩
3-2. 주관식코딩
- 본문내용
-
Ⅳ. 연구 결과 및 한계
1. 결과예측
1) 한신대에 재학 중인 남,여 학생들 중 여학생에게서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정적인 답변이 더 많을 것이다.
2)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출산계획이 없는 것은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이 더 크기 때문일 것이다.
3) 한신대에 재학 중인 남,여 학생들 중 정부의 출산장려 및 육아지원정책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4) 정부의 현 정책들은 한신대 재학 중인 남,여 학생들의 출산기피현상에 대한 가치관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않았을 것이다.
2. 조사의 한계점 및 대안
1) 설문조사의 응답오류 발생 가능성
본 조사는 가임연령 남, 여의 출산기피현상의 원인을 정부의 육아지원정책과 관련지어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기본적인 조사를 위해 설문지를 출산에 대한 가치관과 출산기피현상의 원인, 정부의 육아지원정책에 대한 생각을 파악하기 위한 내용들로 질문을 구성하였는데 그 중 정책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학생들은 설문의 내용들을 잘 못 이해할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조사를 실시함에 있어 면접원의 교육을 철저하게 하여 설문조사 응답자가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을 주의하여 응답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설문조사시 성비에 따른 대상 표집의 어려움
본 조사는 연구의 모집단을 가임연령 남, 여로 두고 있다. 여기에서 연구의 모집단을 설정하는데 있어 한 가지 어려움이 있는데, 이는 출산과 육아를 담당하는 것은 대부분 여성임으로 남녀비율에 따라서 성별 일반화된 결론 도출은 신빙성이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표집 오차를 5%로 설정하여 남,여 각각 5:5로 나누어서 가능한 표집에 있어서 객관성을 확보하도록 노력 하도록 한다.
3) 설문조사의 한계
본 연구는 질문지법을 통해 조사하였는데, 이러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장래인구추계」. 2006. 통계청.
“저출산 해소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여성정책개발원.
필립 롱맨 저 백영미 역. 2009.「텅빈 요람」. 민음인.
채은하, 허환주, 프레시안 인터넷 신문. 2010.08.17 재인용.
신효영. 2009. “출산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치관과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사회적 인식”. 한서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동성. 2003. 「고령화쇼크」. 굿인포메이션.
한영숙. 2009. “가임 연령 미혼 남녀의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인식과 차이 비교 -D 시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설문지 참고문헌>
송정희. 2009. “저출산의 원인분석과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가야대 행정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