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기본개념,배경,중요성,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과정,학습지개발,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개념
1. 반응의 개념
1) 로젠블랫
2) 쿠퍼
3) 퍼브스
4) 경규진
5) 이희정
2. 반응의 유형
1) 퍼브스와 리퍼의 구분
2) 스퀴르의 구분

Ⅱ.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배경과 중요성

Ⅲ.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과정
1. 반응의 형성
1) 학습 문제 확인
2) 배경 지식이나 경험의 활성화
3) 작품 개관 및 작품 읽기
2. 반응의 명료화
1)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
2) 반응에 대한 토의
3) 반응에 대한 토의나 역할 놀이를 한다
4) 토의 내용 정리
3. 반응 심화
1) 다른 작품과 관련 짓기
2) 토의하기
4. 반응의 일반화
1) 일반화 가능성 탐색
2) 일반화

Ⅳ.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학습지개발
1. 반응 범주와 관련된 활동 추출
2. 반응 활성화 학습지 개발

Ⅴ.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모형

Ⅵ.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개념

1. 반응의 개념

1) 로젠블랫

환기(evocation)의 개념을 텍스트와의 심미적 거래 동안 독자가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삶의 과거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감각․느낌․이미지를 선택하여, 그것을 새 경험인 환기된 시나 소설 또는 희곡으로 종합하는 과정이다.
반응(response) 환기에 대한 반응의 개념을 심미적 거래 동안 그리고 후에 생성되는 것으로 독자는 텍스트와 거래에서 불러일으킨 것, 즉 환기에 반응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결국 심미적 독서에서 독자는 텍스트와의 거래동안 환기한 소설이나 시에 반응한다고 볼 수 있다.

2) 쿠퍼

① 반응은 해독서부터 추론까지 가공문학이 요구하는 독특하게 심미적이고 전체적인 상황적 독서의 특수한 요구뿐만 아니라, 독서과정에서 복잡함을 충분히 설명한다.
② 독서과정에서 텍스트의 중심을 박탈하지 않고 독자의 역할, 문화, 독서경험, 종하함, 경향 그리고 현 상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③ 독서 동안 작품의 환기와 평가뿐만 아니라 독서 후 표현된 반응을 포함하도록 독서과정을 넓힌다.

3) 퍼브스

반응하기(resonding)는 해독뿐만 아니라 로젠블랫이 시로써 언급한 텍스트의 정신적 재창조를 포함한다. 말하자면 인지적 감정적 저체에서의 심미적 경험이다.
참고문헌
* 권혁준, 한국 교원 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초등 국어교육 전공
* 김창원(1997), 문학교육 연구 방법론의 비판적 검토, 문학교육학 1집, 한국문학교육학회
* 박태호(1995), 반응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 - 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제13집, 청람어문학회
* 박사학위 논문(1997), 문학 비평 이론의 시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 이희정(1999), 초등학교 반응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토의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택균(2002), 문학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 독자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어문교육 제 25집, 한국 어문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모형의 개요 2Ⅱ. 교수 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1. 사회 구성 주의 32.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 4 3. 인지도제 학습 이론 44.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5Ⅲ. 교수 학습 모형의 실재 6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6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63.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 74.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75.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86.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97.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98.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0Ⅳ. 교수 학습 모형의 교육적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중심 문학 교육 -4(2)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 -5(3) 맥락 중심 문학 교육 -5Ⅱ.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61.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 -6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73. 문학영역 교수-학습 방법 -9(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교육계 내에서도 갈등이 심화되어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도덕과 교육을 바라볼 때 민주주의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 그리고 도덕 공동체 사회를 위해서 도덕판단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사태가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도덕과의 도덕 판단 교육은 그 중요성이 교육과정에 적절히 반영되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도덕판단교육의 방법론도 획일적 원리나 덕목에 의한 판단 중심으로 되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Ⅰ. 사회과교육 학습지도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1) 흥미와 관심의 확대2) 원리의 발견 적응 강조2. 교재의 재구성1) 교과서 단원 분석2) 학습 교재3. 교수 방법의 통합1) 사회 현상의 종합적 이해2) 통합 방법4.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1) 사회

  • [좋은수업]좋은수업의 정의,성격, 좋은수업의 중요성,요건, 좋은수업의 절차, 좋은수업과 전통적인수업의 비교,제고방안 분석
  • 중요성1. 미래 사회는 이렇게 변화된다1) 꿈의 의료 시대2) 인간 지능을 가진 로봇 탄생3) 사이버 스포츠 시대4) 세계 1일 생활권 시대5) 음치도 명가수2. 그러니 학교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Ⅴ. 좋은수업의 요건1. 구성주의에 터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2. 제7차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적합한 수업3. 수업의 다양한 변인이 연계된 체제 접근으로서의 수업 4.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사태가 마련된 수업5. 컴퓨터 및 인터넷을 기반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