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아(비장애아동) 의사소통훈련, 중도장애아(중도장애아동) 의사소통훈련,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의사소통훈련, 자폐아(자폐아동) 의사소통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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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장애아(비장애아동)의 의사소통훈련
1. 1분 말하기
2. 모두 말하기

Ⅱ. 중도장애아(중도장애아동)의 의사소통훈련
1. AAC 대화상대자 훈련의 필요성
2.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AAC 대화상대자 훈련 전략

Ⅲ.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훈련

Ⅳ. 자폐아(자폐아동)의 의사소통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장애아(비장애아동)의 의사소통훈련
1. 1분 말하기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말하기 태도가 필요하다. 학생들은 영어듣기에 대한 부담을 적게 느끼는 반면, 말하기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갖고 있다. 이것은 비단, 영어로 말하는 것 뿐 만 아니라 모국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본 교사는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을 없애고 적극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갖게 하기 위하여, 정규 수업이 시작되기 전 5분의 시간을 할애하여 5명의 아동들에게 1 분 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말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마이크를 준비하여 말하는 소리가 교실에 울리도록 하였으며, 실물화상기로 얼굴을 비추어 프로젝션 TV를 통해 말하는 모습이 나오도록 한다. 또한, 말한 것은 녹음하여 친구들과 같이 듣는 기회도 주었고 1분 이상 길게 말한 아동은 적절한 보상과 칭찬으로 강화를 준다. 물론, 이것은 영어가 아닌 모국어로 말하기이지만 학생들은 이러한 기회를 통해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없애고, 영어로 말하기에 대해서도 좀 더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는 전이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선희 외 19인 - 의사소통장애, 학지사, 2002
박은혜 -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초기 의사소통 교수전략 보완·대체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교육과학연구 29, 1999
박은혜 - 자폐아동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활용, 특수교육연구 제 35권 제 2호, 2000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청구논문, 미간행, 1996
이규식 외 - 의사소통장애치료교육, 학지사, 2004
장선아 - 비장애아동의 환경언어중재전략 사용이 장애아동의 사회적 언어에 미치는 영향, 청음회관 역 - 새로운 청각장애인상을 지향하며, 서울 : 사회복지법인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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