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아(비장애아동) 의사소통훈련, 중도장애아(중도장애아동) 의사소통훈련,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 의사소통훈련, 자폐아(자폐아동) 의사소통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비장애아(비장애아동)의 의사소통훈련
1. 1분 말하기
2. 모두 말하기
Ⅱ. 중도장애아(중도장애아동)의 의사소통훈련
1. AAC 대화상대자 훈련의 필요성
2.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AAC 대화상대자 훈련 전략
Ⅲ. 청각장애아(청각장애아동)의 의사소통훈련
Ⅳ. 자폐아(자폐아동)의 의사소통훈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비장애아(비장애아동)의 의사소통훈련
1. 1분 말하기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말하기 태도가 필요하다. 학생들은 영어듣기에 대한 부담을 적게 느끼는 반면, 말하기에 대한 심리적 부담을 갖고 있다. 이것은 비단, 영어로 말하는 것 뿐 만 아니라 모국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본 교사는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과 거부감을 없애고 적극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갖게 하기 위하여, 정규 수업이 시작되기 전 5분의 시간을 할애하여 5명의 아동들에게 1 분 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말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마이크를 준비하여 말하는 소리가 교실에 울리도록 하였으며, 실물화상기로 얼굴을 비추어 프로젝션 TV를 통해 말하는 모습이 나오도록 한다. 또한, 말한 것은 녹음하여 친구들과 같이 듣는 기회도 주었고 1분 이상 길게 말한 아동은 적절한 보상과 칭찬으로 강화를 준다. 물론, 이것은 영어가 아닌 모국어로 말하기이지만 학생들은 이러한 기회를 통해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없애고, 영어로 말하기에 대해서도 좀 더 적극적인 태도로 임하는 전이를 기대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선희 외 19인 - 의사소통장애, 학지사, 2002
박은혜 -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초기 의사소통 교수전략 보완·대체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교육과학연구 29, 1999
박은혜 - 자폐아동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활용, 특수교육연구 제 35권 제 2호, 2000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청구논문, 미간행, 1996
이규식 외 - 의사소통장애치료교육, 학지사, 2004
장선아 - 비장애아동의 환경언어중재전략 사용이 장애아동의 사회적 언어에 미치는 영향, 청음회관 역 - 새로운 청각장애인상을 지향하며, 서울 : 사회복지법인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