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의미, 마케팅 중요성, 은행마케팅 의미, 은행마케팅 요소, 은행마케팅 발전과정, 은행마케팅 현황, 은행마케팅 전략, 은행마케팅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마케팅의 의미
1. 경제적 관점
2. 개별 기업적 관점
3. 고객의 관점
4. 사회적 관점
5. 효용의 창조 관점
1) 형태효용(from utility)
2) 장소효용(place utility)
3) 시간효용(time utility)
4) 소유효용(possession utility)
Ⅲ. 마케팅의 중요성
Ⅳ. 은행마케팅의 의미
Ⅴ. 은행마케팅의 요소
1. 유형성(tangibles)
2. 신뢰성(reliability)
3. 반응성(responsiveness)
4. 능력(competence)
5. 예절(courtesy)
6. 신용성(credibility)
7. 안전성(security)
8. 가용성(access)
9. 의사소통(communication)
10. 이해성(understanding)
Ⅵ. 은행마케팅의 발전과정
Ⅶ. 은행마케팅의 현황
Ⅷ. 은행마케팅의 전략
1. 시장세분화전략
2. 상품전략
1) 상품에 따른 시장분할
2) 상품별 특성
3) 지급수단
3. 네트워크 전략
1) 네트워크의 중요성
2) 점포망
3) 자동화 네트워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은행산업은 전통적으로 예금과 대출이라는 금융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써 이득을 취하는 과정에서 마케팅활동의 효율성을 창출하는데 매우 소극적이었다.
그러나 은행산업의 경쟁이 격화되고 고격의 금융욕구가 다양화 되는 등 금융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은행경영기법의 필요성이 절실해짐에 따라 마케팅개념 도입이 불가피하게 된 것이다. 즉 은행도 다른 제조업부문에서와 같이 마케팅을 보다 적극적인 개념으로 파악하여 은행경영의 핵심적인 영리기능의 하나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마케팅개념에 대하여는 다양한 논의가 전개되어 왔지만 일반적으로 마케팅의 올바른 개념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정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kotler에 의하면 “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한 인간의 Needs와 Wants를 충족시키는 활동이라고 규정하였는데 이는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발견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한다는 의미에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미국마케팅협회에서는 마케팅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서비스의 유통을 지도하는 기업활동의 수행”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는 특정의 유형상품만을 국한하여 마케팅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은 “배급이나 판매보다는 훨씬 더 광의의 개념으로서 단순히 Distribution이나 Selling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정의한 학자도 있다. 일찍이 이와 같은 마케팅개념을 은행에 적용시켜 은행마케팅에 대한 개념으로 설명한 대야철부는 은행마케팅을 “은행에서 창출되는 상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경제적 합리성을 띠고 이전시키는 모든 기능” 이라고 주장하였으며 특히 Hodeges와 Tillman은 “은행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서비스를 창조하고 배급함으로써 은행의 이득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여 은행마케팅을 보다 적극적인 개념으로 이해하였다.
- 참고문헌
-
○ 김기서(1999), 선진금융으로 가는 고객 세분화 마케팅, 서울 : 고원
○ 미무라사토시(2000), 금융마케팅전략 : 21세기 금융 마케팅 전략, 소프트전략경영연구원
○ 송용변(1981), 현대마케팅론, 서울 : 법문사
○ 여운송(1998), 은행마케팅, 석정사
○ 조태현(1995), 금융마케팅전략론, 삼영사
○ 정순태(1987), 마케팅 관리론,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 코리부부의 집단상담 영상을 본 후 예비집단상담자로서 인상 깊은 점과 집단원으로서 인상 깊은 점에 대해 작성하고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후 그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유형별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정신장애에 대해 생물학적인 원인과 심리학적인 원인, 환경학적인 원인 중에서 어느쪽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칠것인지를 선택하여 지지하는 근거에 대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