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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성격

Ⅲ.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Ⅴ.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Ⅵ.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환경

Ⅶ.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컴퓨터관련과

Ⅷ.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교육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그 성격과 목표, 내용에서 평생교육의 과정으로서 기초 직업 교육을 강조하여 실업계 고등학교의 위상과 기본적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은 ‘기초 직업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으로서 평생 교육의 체제 내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의 보통 교육과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에 관한 기초 전문 교육을 실시’라고 설정하였다.
교육 목표도 이러한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 규정에 따라 계열별 목표가 아닌 실업계 전체의 목표로서 ‘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인 교양을 함양시키며, 관련 직업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 교육 체제 내에서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로 명시하였다.
우리 나라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경제적 수준의 향상, 고학력 사회의 도래 등 여러 가지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실업계 고등학교는 완성 교육의 측면과 병행하여 계속 교육의 성격을 가져야 할 것이다.
완성형 교육과정은 노동 시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전문화해야 한다. 직업교육의 전문성을 재고하고 특성화 고등학교의 방향으로 운영하여 변화하는 산업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직업인을 육성할 수 있어야 한다.
계속형 교육과정은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한 평생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중간 교육적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고등교육체제와의 연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완성형이든 계속형이든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은 산업사회의 변화에 기초해서 평생 학습 사회의 중핵을 강조하여야 하며 일반 교육을 포함한 통합적인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기초 직업 교육과 전문 직업 교육의 이원화 및 다양화되어야 하며 사회의 변화 추세를 민감하게 반영하고 지역사회와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운영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청(2002), 제7차 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세미나
강무섭 외(2000),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안여자상업고등학교(2001),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이무근(1991), 실업계 교원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방안, 직업교육연구
장석민(1996),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8),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기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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