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성격,방향,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변천과정,환경,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컴퓨터관련과,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교육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성격
Ⅲ.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Ⅳ.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Ⅴ.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Ⅵ.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환경
Ⅶ.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컴퓨터관련과
Ⅷ.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의 교육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그 성격과 목표, 내용에서 평생교육의 과정으로서 기초 직업 교육을 강조하여 실업계 고등학교의 위상과 기본적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은 ‘기초 직업 교육을 수행하는 교육기관으로서 평생 교육의 체제 내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의 보통 교육과 농업, 공업, 상업,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에 관한 기초 전문 교육을 실시’라고 설정하였다.
교육 목표도 이러한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 규정에 따라 계열별 목표가 아닌 실업계 전체의 목표로서 ‘학생에게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인 교양을 함양시키며, 관련 직업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전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태도를 가지게 하여, 직업 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생 교육 체제 내에서 관련 분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로 명시하였다.
우리 나라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경제적 수준의 향상, 고학력 사회의 도래 등 여러 가지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실업계 고등학교는 완성 교육의 측면과 병행하여 계속 교육의 성격을 가져야 할 것이다.
완성형 교육과정은 노동 시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전문화해야 한다. 직업교육의 전문성을 재고하고 특성화 고등학교의 방향으로 운영하여 변화하는 산업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직업인을 육성할 수 있어야 한다.
계속형 교육과정은 지식 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 직업 능력 개발을 위한 평생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여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중간 교육적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고등교육체제와의 연계를 강화하여야 한다.
완성형이든 계속형이든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은 산업사회의 변화에 기초해서 평생 학습 사회의 중핵을 강조하여야 하며 일반 교육을 포함한 통합적인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기초 직업 교육과 전문 직업 교육의 이원화 및 다양화되어야 하며 사회의 변화 추세를 민감하게 반영하고 지역사회와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의 운영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청(2002), 제7차 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세미나
강무섭 외(2000),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안여자상업고등학교(2001),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이무근(1991), 실업계 교원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방안, 직업교육연구
장석민(1996),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8),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 운영 방안, 기본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