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독어)불변화사 이동이론,모국어론, 독일어(독어)문장성분,형용사, 독일어(독어)-er-파생명사,유순제약, 독일어(독어)외래어표기(신규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독일어(독어)의 불변화사 이동이론
Ⅱ. 독일어(독어)의 모국어론
Ⅲ. 독일어(독어)의 문장성분
1. 보족어들의 유형
2. 상황어의 유형
Ⅳ. 독일어(독어)의 형용사
1. 형용사 어미
2. 형용사와 명사의 결합
3. 관사와 형용사의 결합
Ⅴ. 독일어(독어)의 -er-파생명사
1. 기본 모델
2. 인지론적인 확장
3. 형태론적인 확장
4. 의미론적인 확장
Ⅵ. 독일어(독어)의 유순제약
Ⅶ. 독일어(독어)의 외래어표기(신규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독일어(독어)의 불변화사 이동이론
우선 독일어에서 인접위치론을 지지하는 현상들이 더 존재하는 지를 살펴보자. 다음의 문장들이 그런 예들로 여겨진다.
(1) a. Das Buch empfiehlt Luise ihm nicht.
b. Luise empfiehlt ihm das Buch auch.
c. Ihrem Arzt hat Luise auch ein Auto vermacht.
d. Luise empfiehlt ihm das Buch nicht.
위의 예들을 앞 절에서 논의한 자유위치론으로 직접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지배결속이론에서와 같이 D-구조와 S-구조를 가정하고, 자유위치론의 성분통어 제약이 D-구조에 적용된다고 간주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 초점성분은 D-구조상에서 불변화사의 바로 오른쪽 자리에 위치한다는 전제가 성립해야 한다. 이 사실은 곧, 독일어의 경우 초점성분은 일반적으로 불변화사와 인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상 Jacobs(1983:43)에 의해 (1)(a)-(d)와 같은 예문들은 불변화사가 동사의 투사체를 통사영역으로 한다는 자유위치론의 핵심가설에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예로 간주되었었다. 그러나 여기에 일종의 순환논리의 오류가 내재되어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또한 다음의 예들은 보다 직접적으로 인접위치론을 뒷받침한다.
(2) a. Sogar stolz war er auf seine Untaten noch.
b. Nur den Hund hat Hans gefüttert.
c. Nur gefüttert hat Hans den Hund.
d. Nur den Hund gefüttert hat Hans.
e. Nur daß der Kanzler zu dick sei hat Hans gesagt.
f. Nur geliehen hat er mir das Buch.
g. Nur das Buch geliehen hat er mir.
- 참고문헌
-
▷ 김정민(2000), 초점사의 통사와 의미, 독일어문학 11
▷ 신수송(1988), 현대독어학, 교육과학사
▷ 이점출(1999), 독일어 동사 결합가 사전에 관한 비교 연구, 독어교육 제18집,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정시호(1999), 독일어 발음학습에 있어서의 두 가지 문제점, 독일어 문학 제9집, 독일어문학회
▷ 정완식(1998), 독일어의 표준발음과 비표준발음 연구, 한남대학교 연구논문
▷ 조동섭·송경안(1998), 독일어 교육을 위한 기본문형의 통계적 연구, 독일언어문학 제10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