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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 NIE)의 의미

Ⅲ. 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 NIE)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Ⅳ. 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 NIE)의 목적과 필요성

Ⅴ. 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 NIE)의 활용영역과 단계

Ⅵ. 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 NIE)의 지도 사례
1. 민감성
2. 독창성
3. 융통성
4. 정교성
5. 유창성
6. 상상력

Ⅶ. 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 NIE)의 전개와 운영방법
1. NIE 수업 전개 시 교사의 할 일
2. NIE 수업 전개 시, 조별 운영의 방법
1) 연구조
2) 토론조
3) 전개조
4) 우리조
3. NIE 학습 전개 형태

Ⅷ. 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 NIE)의 기대효과
1. 살아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강력한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2. 정보 마인드 함양과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3. 집단 학습의 효율성과 더불어 사는 삶의 자세를 익히게 할 수 있다
4. 각 교과와 연계하여 학습효과를 강화시킬 수 있다

Ⅸ. 향후 신문활용수업(신문활용교육, NIE)의 실천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신문 편집인 협의회는 신문을 초중고등학교의 교재로 활용하자는 NIE(Newspaper In Education) 운동 전개를 제의한 바 있다. 또한 정부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제안은 원리적인 교과 내용의 주입에 치우치기 쉬운 교과서 의존 일 변도의 교육을 현실감과 생동감 넘치는 교육으로 보완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이 큰 것으로 본다. 더구나 신문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지적 집단의 한 부분인 언론계에서 발행하는 매체인 만큼 의당 교육적 가치도 클 것이다. 사회의 목탁이라는 말이 신문의 대명사처럼 쓰여지고 있는 현실 감각, 그리고 신속한 정보의 전달, 여론의 형성 및 유도 이외에도 사회적 교양 및 양식(良識)의 전파 매체로서의 기능들을 함께 고려할 때 신문은 사회적 계도성을 짙게 지닐 수밖에 없다.
그러면서도 신문이 교과서적 또는 부교재로서의 기능을 다해 주기를 바라는 뜻에서 몇 가지 주문을 하고 싶다. 신문이 감수성이 예민한 세대의 교재로서 활용되어야 한다는 견지에서 다음과 같은 점이 고려되어야 하였다.
첫째, 보도의 공정성과 논리의 지도성이다. 이것은 물론 항상 신문의 생명처럼 제기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신문은 최대한으로 사회적 통념의 최대 공약수를 찾고 보편적 설득력이 강한 객관적 지도성을 지녀야만 청소년의 사고를 혼란케 하지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태식(2000), 신문을 활용한 사고력 증진 수업 전략이 아동의 사고력 및 사고 성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석사학위 논문
박종혁(1999), 주제중심 신문활용 수업이 아동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이계영(1997), 중학교 국어 수업에서의 신문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석사학위논문
왕문용(2001), 신문 방송을 활용한 국어과의 이해교육 연구 - 비판적 수용을 중심으로, 인터넷 통신자료
최정묵(1997), 초등학교 고학년 교과별 신문활용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충북대 석사학위 논문
한국신문협회(1993), 신문과 교육,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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