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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道(도)의 정의

Ⅱ. 道(도)의 깨달음

Ⅲ. 도가사상(노장사상)의 개념
1. 무위
2. 도가 원시사상의 사회적 이상
3. 지식과 언어에 대한 사상
4. 삶과 죽음의 동일성
5. 인간의 종교적 목표
6. 상징주의와 신화

Ⅳ. 도가사상(노장사상)의 원리
1. 도는 천지만물의 근본이다
2. 성인은 다투지 않으니 아무도 그를 대적할 수 없다
3. 부드러움이 능히 강함을 이긴다
4. 무위로 다스리면 다스리지 못할 것이 없다

Ⅴ. 도가사상(노장사상)의 존재론

Ⅵ. 도가사상(노장사상)과 복잡성과학

Ⅶ. 도가사상(노장사상)과 헤르만 헤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道(도)의 정의

동양의 도덕이나 예술에서 그 중심을 흐르는 것으로 생각되어온 가장 근원적인 원리․원칙. 도에서 벗어나는 것은 부도덕(不道德)이며, 예술작품으로서도 불완전하다고 생각하였다. 본래 사람이 걷는 길이라는 뜻을 가진 이 글자가 추상적인 의미로 바뀌어 인간의 행위에 꼭 따라야 할 기준과 원칙의 의미로 되었다. 도덕적으로는 유교(儒敎), 예술적으로는 노장사상(老莊思想)이 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어느 경우나 도는 우주 인생을 가로질러 세계 속의 만물을 질서정연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유교의 정통사상에서는 천명(天命)인 인간의 선(善), 즉 본성에 따라 인의(仁義) 등의 덕목(德目)을 실천하는 것이 도의 실현이라 하였다. 인간도덕으로서의 ꡐ인도(人道)ꡑ를 밟고 행하는 것이 그대로 ꡐ천도(天道)ꡑ의 실현이 된다고 생각하는 데에 유교도덕의 도덕으로서의 깊이가 있다. 그러나 노장(老莊)에서는 ꡐ사람ꡑ의 입장을 버리고 형상의 밑바닥에 숨는 것으로 생각한 자연의 ꡐ도ꡑ에 합일하는 것이 이상(理想)이라 하였다. 그 길은 만물을 만들어 내는 모체(母體)로서의 실재임과 동시에 잡다한 현상을 가로질러 만물을 그것으로서 존재하게 하는 법칙이기도 하였다. 세계의 진리는 거기에 있고 현상은 이 도의 발현으로서 뜻이 있게 된다고 생각하였다. 사람은 이 도와 하나가 됨으로써 현실의 피상적인 차별이나 변화를 떠나 절대불변의 입장에서 참다운 자유를 얻게 되고 예술의 세계는 거기서부터 열리게 된다. 이렇게 해서 훌륭한 예술
참고문헌
- 방동미 지음, 남상호 역(1999), 원시 유가 도가 철학, 서광사
- 이인웅(2000), 헤르만 헤세와 동양의 지혜, 두레
- 원정근(1996), 도가철학의 사유방식, 법인문화사
- 전재강(2001), 도가 관련 시조의 작자와 주제 문제, 어문학 73, 한국어문학회
- 한국도교사상연구회(1995), 한국도교와 도가사상, 아세아문화사
- 葛榮晉 외, 도가사상과 중국문명,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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