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아동 집단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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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프로그램 내용
1. 치료도구로써 집단을 사용한 이유
2. 집단유형
3. 집단목표
4. 집단성원
5. 집단구성
6. 집단 길이
7. 회합빈도 및 길이
8. 집단지도자
9. 성원 모집 방법
10. 집단규칙
11. 사전단계에서의 문제 사정
12. 초기단계에서의 문제 사정
13. 개별성원의 목표
14. 프로그램 내용
15. 집단문제
16. 개입방법
17. 치료모델
18. 추후서비스


Ⅱ.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결과
2. 평가



※ 첨부자료
본문내용
11. 사전단계에서의 문제 사정
프로그램전반에 대한 설명과 지도자 소개를 한 후 참가하게 된 과정을 함께 나누었다. 본 프로그램 실시 일주일전에 집단의 성원들에게 사전 오리엔테이션과 미래에 대해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 중, 종이 한 장을 나누어 주어 자신의 미래에 대한 그림을 그려보게 함으로써 아동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미래에 대한 생각을 표현하게 하였다.

12. 초기단계에서의 문제 사정
집단 성원들에게 활동 자료를 나누어주고, 각 문항에 대해 가능한 한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답하도록 한다.
(1) 내가 좋아하는 것은
(2) 내가 싫어하는 것은
(3) 내가 행복해지려면
(4) 내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일)은
(5)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6) 내가 가장 후회하는 일은
(7) 나를 가장 괴롭히는 것은
(8) 내가 자랑할 만한 일은
(9) 내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은
(10) 나를 화나게 하는 것은
(11) 내게 가장 신나고 즐거운 일은
(12) 나를 슬프게 하는 일은
(13) 내가 가장 자신 있는 것(일)은
(14) 나의 성격은
(15) 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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