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와 욕구개념을 분석하여 기술하고, 사회복지의 욕구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또 대표적인 욕구이론인 브래드 쇼의 욕구 유형과 매슬로우의 욕구 유형을 비교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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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로그램 평가라는 말에는 진단적 평가(diagnostic evaluation)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임상실천가가 본격적인 치료개입을 하기에 앞서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욕구를 알아봄으로써 가장 적합한 치료개입 계획을 세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사람도 더 바람직한 프로그램기획을 위해서 표적집단에 대한 보다 많은 지식을 얻을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 평가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대상자는 누구이고, 원인은 어디에 있으며,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를 비롯하여, 표적집단의 속성 및 그들이 가진 문제, 표출된 욕구 및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얻어진 정보들은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표적집단에 제공될 서비스에 대한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이 필요하며, 어디에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지 등을 계획하는 데에 활용된다.
예를 들어 시 군 구 단위로 방임되고 있는 아동들에게 방과 후 프로그램을 기획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러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 먼저 이 프로그램의 대상자가 되는 방임아동의 규모를 파악해야 한다.
방임아동은 각 동별로 얼마나 되며 방임의 이유, 가족구조, 부모의 직업, 방임아동의 학년과 학습능력정도, 아동들의 건강, 영양, 자존감, 정서장애나 기타 특별한 문제나 욕구가 있는가?
이러한 일련의 질문들은 진단적 질문의 일부들인데 이러한 질문들은 앞으로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어디서, 누구를 통해서,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유용한 지침이 된다.
이처럼 욕구(문제f의 존재 여부에 대한 평가, 그리고 욕구의 종류와 내용에 대한 평가가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은 자명하다. 어떠한 욕구와 문제가 존재하는가, 그리고 그것을 충족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를 명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바로 욕구사정(needs assessment)이며, 이는 프로그램 형성연구(formative research)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라고 하겠다.
욕구의 존재를 확인하기에 앞서서 욕구란 무엇인가를 보다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필요한데, 여기에서는 Maslow의 욕구단계이론과 Bradshaw의 욕구인식의 기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은 매우 의미 있게 이용되고 있는데 1/ 신체적 욕구(배고픔, 갈증, 휴식, 주거, 적으로부터의 보호 등), 2/ 안전의 욕구(위협 또는 궁핍으로부터의 보호 등), 3/ 소속과 사랑의 욕구(소속, 우정, 사랑 등), 4/ 자존심의 욕구(자신감, 존중, 사회적인 인정 등), 5/ 자아실현의 욕구(잠재력 실현, 자아개발, 창조력 등)로 분류하고 있다. Bradshaw는 욕구인식의 기준에 따라 욕구를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Bradshaw, 1972)하고 있다.
첫째,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는 전문연구자나 사회복지사, 혹은 정책결정자에 의해서 욕구의 바람직한 수준을 정해 놓고 실제상태가 이 수준에 이르지 못하면 이를 욕구가 존재하는 것으로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만일 욕구를 규범적으로 정의한다면 욕구조사의 초점은 표적집단이 현재 처해있는 객관적인 생활조진이 사회, 혹은 최소한 표적집단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 사회 일부분의 사람들이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받아들일 수 있거나 혹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생활조건과 어떻게 다른 지를 비교하는 것에 맞추어진다.
예를 들면 방임아동의 욕구를 정의한다면 실제로 방임아동들이 자신의 생활환경에 만족하는 것과는 무관하게 그들의 현재 생활 상태를 그대로 방치할 수 없기 때문에 이들의 성장과 학습에 필요한 적절한 방과 후 활동과 학습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두 번째로 감지적 욕구 내지 체감적 욕구(felt need)는 개개인이 실제로 느끼는 욕구상태를 의미한다.
이 방법은 사람들이 어떤 욕구의 상태에 있는지(또는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를 물어보아서 파악하는 욕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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