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이해] 신경향파 문학(박돌의 죽음과 농부 정도룡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가 소개
1. 최서해
2. 이기영

Ⅱ. 작품 분석
1. 줄거리
(1) 박돌의 죽음
(2) 농부 정도룡
2. 작품 분석
(1) 박돌의 죽음
(2) 농부 정도룡
3. 세계와 자아의 대립구도
(1) 작품 내에서 세계와 자아의 대립구도
(2) 작품 외적으로 본 세계와 자아의 대립구도

Ⅲ. 신경향파의 소개
1. 신경향파의 정의
(1) 들어가며
(2) 신경향파
2. 1920년대(일제강점기 하 문화통치시절)의 상황
(1) 문화적 흐름
(2) 당시 사회상
3. 신경향파의 문학적 흐름의 분석
(1) 초기 신경향파
(2) 1차 방향 전환
(3) 2차 방향 전환
4. 신경향파의 연구의의 및 한계점
5. 1920년대 소설과의 비교

Ⅳ. 결론
Ⅴ. 참고서적
본문내용
그의 생애를 더욱 자세히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그는 1895년 5월 29일 충남 아산군 배방면 화룡리에서 태어났다. 집안은 덕수 이씨 충무공파로서 그의 아버지는 1892년 무과에 급제하면서부터 서울에 머물러 있으면서 가계를 돌보지 않아 가난한 살림은 더욱 몰락해 갔다. 그의 집안은 생활고를 견디기 위해 1897년 천안군 북원면 중엄리로 이사하여 성장기를 보냈다. 그 곳은 근 백호나 되는 중. 상. 하엄리에 기와집이라고는 볼 수 없고 제 땅마지기를 가지고 추수해 먹는 집이 없는 상민들이 모여 사는 민촌이었다. 여간 양반은 이사와서도 오래 살지 못하였다고 한다. 또한 동학농민전쟁과 의병투쟁의 근거지로서 많은 전설이 깃들인 고장이기도 했다. 이기영 일가는 고개 하나 너머에 있는 고모집의 전장을 관리하는 마름 노릇을 하며 얼마간 소작도 했으나 생활 형편은 점점 어려워져 갔다. 게다가 작가가 11살 되던 해 봄에 별안간 장티푸스로 어머니를 여의게 되는데 그는 이 사실을 ‘마치 광명한 천지가 암흑으로 변한 것 같았다’로 표현할 만큼 큰 충격을 받았다. 그 이후로 가계가 더욱 곤궁해져 서당에 수업료도 낼 수 없을 정도였으며, 붓 한자루 종이 한 장 살 수 없어 감나무 잎사귀에 다른 아이가 쓰다가 버린 몽당붓을 주워 남몰래 글씨 연습을 하였다고 한다. 서당에서도 붓 한 자루 없이 공부를 하다가 하루는 친구로부터 붓을 훔쳐간 도둑으로 누명을 썼을 정도로 곤궁한 생활을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간고한 생활이 작가로서의 준비 시기가 된 셈인데 이기영은 어머니를 여의고 마음 붙일 곳이 없어 한글을 깨치고 난 뒤 고대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듣고 낙향한 아버지는 호방한 성격으로 1906년 군수였던 안기선(신소설 작가 안국선의 형, 평론가 안막의 아버지) 등과 함께 천안에서 사립 영진학교를 설립, 총무직을 맡기도 하는 등 애국계몽운동을 펼친 것으로 보인다. 그 후 이기영은 사립 영진학교에 입학하여 신학문을 배우며, 새것에 대한 갈망이 솟구쳐 신소설을 읽기 시작했지만 이에 환멸을 느꼈다. 그는 할머니의 회갑을 앞두고 13세 때 함양 조씨 집안의 조병기와 결혼한다. 자신의 의지가 개입할 여지가 조금도 없었던 그에게는 어색하고 속박이 되는 사건이었다. 14세 때에는 더욱 나빠진 집안 사정으로 학교를 중퇴하였다가 읍내 하급생 집에 가정교사 자격으로 숙식을 제공받으며 소학교를 졸업하였다. 1912년 4월 소학교 때 친구 H군과 일본으로 건너갈 궁리를 하다가 실패하고 돌아왔다가 1914년 다시 집을 뛰쳐나가 수년간 남쪽 지방을 방랑하였다.
가난과 어머니를 여읜 충격과 자신의 뜻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진 결혼 등으로 마음 잡을 길이 없는데다가 신학문을 배우며 새로울 것을 추구하고 정신적인 지주를 찾기 위해 젊은 시절에는 끊임없이 방랑하며 보냈다. 그리고 그를 억압하고 있는 구습에 대한 반발감과 함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정신적인 지주를 찾기 위해 애쓴 결과 잠시 동안 기독교에도 몰입하게 된다. 1918년 귀향하여 마을에 기독교가 들어오자 곧 열렬한 신자가 되어 권사직을 맡게 되고 기독교 계통의 논산영화여학교에서 교원 생활을 했다. 이 때 할머니와 아버지가 유행성 질병으로 열흘 간격으로 세상을 떠나고 난 뒤 차차 기독교에서 빠져 나온다. 훗날 그의 작품에도 기독교에 대한 비판이 나타나 있는 작품이 여러 편 나온다.
한편 3•1운동 이후 일제의 회유책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면서 동아•조선일보를 발간하게 되었는데 신문지상에 발표된 글들을 통해 문학에 접근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는 예전에 탐독한 세계와 그의 비참한 현실을 글로 표현하고 싶은 의욕을 가졌다. 문학공부를 하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가는데 함께 건너간 친구는 사회운동가의 길로 나섰고 그 친구가 얻어준 사회주의 서적을 탐독하면서 서서히 계급의식에 눈을 뜨게 되었고 러시아 문학을 접하면서 고리끼 의 작품을 읽게 되었다. 이 때 비로소 그의 인생관과 세계관이 뚜렷이 바뀌었다. 그는 그가 접한 사회주의 사상과 고리끼의 작품세계를 통한 세계관의 확립으로 인해 가족들의 취직 권고를 뿌리치고 장편 <암흑>을 써서 서울로 올라가지만 <조선일보>에서 퇴짜를 맞고 <개벽>에 <읍바의 비밀편지>라는 글을 투고하여 3등으로 당선된다. 이 때가 1924년이다. 서울로 올라와 도서관에서 우연히 조명희를 만나 <카프>에 가맹하게 되었다. 1927년 카프의 1차 방향 이전에는 주로 그의 젊은 시절 체험한 빈궁을 소재로 한 작품을 주로 썼으며 카프가 ‘예술의 볼셰비키화’를 위한 재 조직을 하자 출판부의 책임을 맡기도 했으며 카프 1차 검거 때 옥중에서 구상한 <서화>와 장편 <고향>을 발표하고, 문학예술로서의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작가로 인정받다가 1984
참고문헌
Ⅴ. 참고서적
<단행본>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신경향파, 박상준

<논문>
신경향파 소설의 특질, 박상준
1920년대 전반의 소설양상, 윤병로
최서해 : 궁핍과의 문학적 싸움 (신춘호, 건국대학교출판부)
이기영 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이정숙
1920년대 소설의 작가의식과 공간설정, 김종건
신경향파 및 KAPF 문학의 고찰, 이미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30년대, 일제 탄압 시대의 소설 연구
  • 문학의 장으로 성장하였다. 소설은 발생 초기 책을 구입할 능력이 있는 부유한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활자 매체의 발달로 더 이상 소설의 소비를 가로막는 장애가 없게 되자 소설과 독자 사이의 거리는 한층 좁아지게 되고, 소설가는 단순히 독자의 구미에 맞추는 데 급급해 하지는 않더라도 독자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된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이정옥, 『1930년대 한국 대중소설의 이해』, 2000, p.36.하지만 보급 확산은 빠르게 이루어지는

  • [소설가][최서해][기아와 살육]소설가 최서해의 생애,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경향,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기아와 살육,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홍염,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박돌의 죽음, 소설가 최서해의 작품 탈출기
  • 문학적 세계의 의식으로 살린 박진력있는 사실의 세계를 다룬 작가였다.참고문헌김성옥(2009) : 최서해 소설에 나타난 여성상의 변모양상과 그 의미, 한국현대문학회깊은샘(1980) : 서종택, ‘최서해, 김유정’의 세계 인식, 식민시대의 문학연구조헌용(2009) : 최서해 소설 연구 : 현실 인식과 소설적 공간 확장을 중심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최서해 저, 홍기돈 역(2012) : 최서해 단편집, 지식을만드는지식최서해(2012) : 최서해 문학 45선, 에세이퍼블리

  • [문학개론] 사실주의 문학의 비교 -운수 좋은 날 & 탈출기
  • 문학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한국 문학에서도 단편 소설의 한 전형으로 꼽히며, 더욱이 주인공 김첨지에 대한 반어적 묘사는 우리 문학의 하층민 수용이라는 점에서 매 우 기릴 만한 성취로 평가되고 있다.구 분최서해『탈출기』현진건『운수좋은 날』작품이해하기 - 작가 자신의 경험을 그려낸 자전적 소설체험문학- 신경향파 문학 (빈궁의 문학, 저항적 태도, 개인과 사회의 관계 인식)- 현실적인 작가 의식 느낄 수 있음(살

  • [문학] 사실 주의 문학의 비교 -운수 좋은 날 & 탈출기
  • 문학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한국 문학에서도 단편 소설의 한 전형으로 꼽히며, 더욱이 주인공 김첨지에 대한 반어적 묘사는 우리 문학의 하층민 수용이라는 점에서 매 우 기릴 만한 성취로 평가되고 있다.구 분최서해『탈출기』현진건『운수좋은 날』작품이해하기 - 작가 자신의 경험을 그려낸 자전적 소설체험문학- 신경향파 문학 (빈궁의 문학, 저항적 태도, 개인과 사회의 관계 인식)- 현실적인 작가 의식 느낄 수 있음(살

  • [소설교육론] 탈출기 작품분석 및 지도안
  • 신경향파1924년 이후 백조파(白潮派)와 창조파(創造派)의 낭만주의 및 자연주의 경향을 비판하고 일어난 사회주의 경향의 새로운 문학유파이다. 카프(KAPF)가 성립하기 전후 수년간에 나타난 한국문학의 새 국면으로, 곧 그것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전기(前期) 현상이었다. 원래 경향문학(傾向文學)이라면 작품을 통하여 종교적 도덕적 정치적인 사상을 주장, 민중을 같은 방향으로 유도하려는 데 목적을 둔 문학을 뜻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에 신(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