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론] 편견과 선입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목 : 나는 누구일까요?
주제 : 편견과 선입견
결론 : 외모에서 느끼는 편견 섞인 판단이 아닌 진정한 내면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지닐 수 있는 메시지 전달.

1. 수업목표

2. 수업관련 용어

3. 수업활동 방법

4. 수업활동 예시

5. 수업 기대효과

6. 응용 방식

7. 관련 인물 선정
본문내용
3) 착각
대상이 특수한 조건하에서 통상의 경우와는 달리 지각되는 현상.
외계의 지각은 반드시 외계사물의 객관적인 성질을 그대로 모사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눈을 사용하여 외계를 볼 때는 카메라로 찍어낸 것 같이 정확한 영상을 얻는 것이 아니라 시각(視覺)의 일반원리에 따라 변형한 영상을 얻는다.
따라서 외계 대상의 객관적 성질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지각상(知覺像)에 잘못이 있다는 것은 오히려 일반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지각은 착각에 차 있는 것이다. 그러나 보통 착각이라는 말을 사용할 때는 그러한 지각의 일반적 성질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지각 대상의 객관적 성질과 지각상의 차이가 특히 큰 경우를 가리킨다.
그와 같은 착각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감각기관의 특성, 감각기관에 생긴 신경 흥분의 상호작용, 지각하는 사람의 태도, 그 사람이 가지는 요구, 그 사람의 과거 경험 등을 생각할 수 있다.
감각기관의 특성에 의한 착각의 예로는 몸이 얼었을 때는 목욕탕 물이 특히 뜨겁게 느껴지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또 빨간빛과 녹색을 적당한 비례로 혼합한 빛이 노란색으로 보이는 사실[混色] 등도 이러한 종류의 착각의 예로 생각할 수 있다.
신경 흥분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착각의 예로는 여러 가지 기하학적 도형(圖形)에서 생기는 크기나 모양의 착각(기하학적 착각), 밝기나 색의 대비(對比), 두 개의 빛의 점이 적당한 시간관계로 번갈아 점멸(點滅)할 때 그 두 점 사이에 왕복운동이 보이는 현상[假現運動] 등을 들 수 있다.
요구나 경험의 효과에 의한 착각의 예로는 지위가 높은 사람의 신체나 값비싼 물건의 크기가 커 보인다든지, 지진을 무서워하고 있으면 건물이 실제로는 흔들리지 않는데도 흔들리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들 수 있다.
착각은 모든 감각에서 인정되는데 시각에서의 착각이 특히 주목되며 착시(錯視)라고 부른다. 개개의 감각에 각각 고유의 착각이 있을 뿐 아니라 감각 사이의 상호연관에 의하여 생기는 착각도 있다. 같은 1 kg의 무게라도 솜과 같이 부피가 큰 것은 쇳덩어리와 같이 작은 것보다 가볍게 느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주의와 인종차별
  • 교육 등에 서 우대하는 정책을 40년 이상 써오고 있으며 빈곤한 흑인 가정을 위해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고 있다. 그럼에도 흑인 지도자라는 사람들은 미국에는 인종차별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 다고 열을 올리고 있다. 제시 잭슨(Jesse Jackson), 알 샤프튼(Al Sharpton), 루이 파라칸(Louis Farrakhan), 맥사인 월터스(Maxine Walters) 같은 사람이 바로 그런 흑인 지도자들이다. 제시 잭슨은 가장 잘 알려진 이른바 ‘흑인 민권 운동가’이고, 알 샤프튼은 잭슨의 자리를

  • [유아교육]반편견 교육
  • 편견 교육의 실제✴ 장애에 대해 인식하기① 장애아는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수용, 세상과 상호 작용을 하는 대안적 모델의 발달 및 자율성을 촉진해 줄 수 있는 환경을 필요로 한다. 장애를 갖지 않은 어린이는 장애에 대한 느낌을 나타내고, 질문을 하고, 정보를 얻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정상 유아들과 장애아들이 서로 접촉하는 것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돕는 성인의 실천이 없이는 어린이가 갖는 장애에 대한 잘못된 생각이나 두려움은 감

  • 반편견 교육의 등장, 반편견 교육 개념, 반편견 교육 필요성, 반편견교육 내용, 반편견 교육 교수방법
  • 반편견 교육의 등장, 반편견 교육 개념, 반편견 교육 필요성, 반편견교육 내용, 반편견 교육 교수방법1. 서 론 - 2 -2. 본 론1)반편견 교육의 등장 - 2 -2)반편견 교육의 개념 - 2, 3 -*편견이란 *반편견이란*반편견 교육과 서로 관련된 교육의 개념 3)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 3 -4)반편견 교육의 내용 - 3, 4 -*반편견 교육의 시기 *반편견 교육의 특징 *반편견 교육의 효과 5)반편견 교육의 교수방법 - 4, 5 -*반편견 교육과정에서의 교사 ・부모의 역할 *편견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계몽사상기, 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교육방법은 신체적 처벌. - 수녀원과 같이 격리하고 은둔 생활을 권장함-기독교적 관점에 근거함- 중세 기독교적 사회는 기독교적 교리에 해당하는 신념, 희망, 자비, 겸손의 가치가 가득한 삶을 준비하는 것이 교육목적이었으므로 이를 강조하였음.② 유아 세계에 대한 개념이 없음- 아동을 유기하거나 버리고 돌보지 않는 일이 나타남.③ 아동을 성인의 축소로 봄-성인 복장을 아동에게 제공.(‘아동’ 보다 ‘젊은이’ 용어를 사용)(2) 교육사상

  • [장애인복지] 봉사활동을 통한 장애인에 대한 고찰
  • 편견과 관련된 문헌 검토 역시 심리적 이론, 사회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살펴본 다음, 어떻게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다룬 문헌들을 검토해보았다.A. 심리적인 이론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근본(Roots of Prejudice against the Handicapped 이라는 논문에서 Gellman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심각한 현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는 그런 편견의 증거가 장애인이 사회, 교육, 직업의 영역에서 흔히 부딪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