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ERP 패키지 도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2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1erp도입의 주요 이유
1.2중소기업 ERP 도입
1.2.1중소기업 ERP도입의 어려움
2. 중소기업 ERP 구축시의 핵심요소
2.1 구축 시 고려 요소
2.1.1 긍정적 요소 - CSF(핵심성공요인)와 CP(핵심인력)
2.1.2 부정적 요소–핵심적불확실성 (CUs)
2.2 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 분석(통계자료)
2.2.1 ERP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선행연구
2.2.2 ERP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들에 대한 분석
3. 중소기업 ERP 패키지 도입 평가
3.1. 중소기업 패키지 도입시 평가의 중요성
3.2. 적합한 패키지의 선정
3.3.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3.1. 패키지 선정 연구 모형
3.3.2. 가설 설정
3.3.3. 연구조사 방법
3.3.4. 실증분석 결과
4. ERP 도입 후 평가방법
4.1. 현존하는 성공 평가 모델 소개
4.2.Ifendo 모델 소개
4.3. Pilot case
- 본문내용
-
2.2.2.1 CEO의 지원
<CEO 지원에 대한 T-test 결과>
CEO 지원 N 평균 표준편차 t값 유의확률
내부프로세스관점 51 3.961 0.631 3.653 0.000*
45 3.467 0.694
고객관점 51 3.726 0.695 4.627 0.000*
45 3.022 0.783
재무관점 51 3.647 0.716 3.961 0.000*
45 3.044 0.767
* P<0.05
앞선 표에서 2개의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RP 시스템의 도입 및 활용에서 최고 경영자의 지원은 대부분 정보시스템 및 ERP 관련 연구에서 성공요인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ERP 시스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최고경영자의 지원이 투자비용이나 사용자 참여 등 다른 요인들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모기업이나 발주기업의 납품 요구 일정과 다양한 제품 사양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최고경영자가 품질과 일정을 직접 모니터링 하는 경우가 많아 생산 모듈에 초점을 두고 ERP를 도입하는 중소제조업체의 경우 최고 경영자의 지원은 절대적이다.
2.2.2.2 ERP 투자비용
<투자비용에 대한 T-test 결과>
적절한 투자비용 N 평균 표준편차 t값 유의확률
내부프로세스관점 47 3.936 0.673 2.937 0.004*
49 3.531 0.680
고객관점 47 3.553 0.746 1.885 0.063*
49 3.245 0.855
재무관점 47 3.532 0.747 2.054 0.043*
49 3.204 0.816
* P<0.05, **P<0.1
앞선 표에서 보이듯 고객관점은 10% 유의확률에서, 나머지는 5%의 유의확률 범위에서 유의한 것으로 조사되어 ERP 구축 시 적절한 투자를 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중소제조업체의 경우 심화되는 경쟁과 대기업의 원가압력으로 인해 ERP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에 충분한 자원을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2.2.2.3 개발업체 역량
<개발업체의 역량에 대한 T-test 결과>
개발업체의 역량 N 평균 표준편차 t값 유의확률
내부프로세스관점 52 3.808 0.595 1.192 0.236
44 3.636 0.810
고객관점 52 3.577 0.871 2.477 0.015*
44 3.182 0.691
재무관점 52 3.615 0.796 3.595 0.001*
44 3.068 0.695
* P<0.05
중소기업의 경우 정보처리 업무를 담당하는 전담부서가 있더라도 단순한 개발업무와 운영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외부 개발 업체에 의해 ERP가 도입된다. 따라서 외부개발업체는 기술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소속 기업의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이나 업무 파악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중소제조업체의 경우 다품종 소량생산과 커스터마이징이 요구되는 부품 또는 제품을 다루고 있어 기업별로 업무 처리 프로세스가 상이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업체와 그렇지 못한 업체와는 ERP성과에 차이가 있다.
표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고객 및 재무관점에서는 성과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내부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ERP 도입 시 기업의 프로세스를 변경하여 ERP 모듈이 제공하는 프로세스에 맞추어야 하는 ERP 패키지의 특성상 개발업체역량은 내부 프로세스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2.2.2.4 사용자 참여
<사용자 참여에 대한 T-test 결과>
사용자 참여 N 평균 표준편차 t값 유의확률
내부프로세스관점 55 3.909 0.617 3.026 0.003*
41 3.488 0.746
고객관점 55 3.618 0.757 3.226 0.002*
41 3.098 0.800
재무관점 55 3.636 0.729 4.188 0.000*
41 3.000 0.741
* P<0.05
사용자의 참여는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사용자가 원하는 시스템의 개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스템의 질을 높이고 변화에 대한 저항을 감소시켜 사용자의 시스템에 대한 수용태도를 높여준다.
ERP는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이며, 기업내부의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전사적인 관점에서 시스템이 구축되므로 사용자 참여가 필수적이다.
2.2.2.5 사용자의 만족도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T-test 결과>
사용자 만족 N 평균 표준편차 t값 유의확률
내부프로세스관점 51 3.706 0.583 4.013 0.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