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례][몸][이슬람교 종교의례 사례]종교의례의 이론, 종교의례의 연구, 종교의례와 몸, 이슬람교 종교의례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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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종교의례의 이론

Ⅲ. 종교의례의 연구

Ⅳ. 종교의례와 몸

Ⅴ. 이슬람교 종교의례의 사례
1. 출생
2. 신앙고백
3. 할례
4. 결혼
5. 예배
6. 단식(斷食)
7. 순례
8. 장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은 동물 중에서 가장 본능적 장비가 불완전하게 구비된 존재이다. 하지만 특이하게 이성, 자아, 상상력 등이 나타남으로써 동물적 생존을 특징지어 주고 있던 조화가 와해되어 인간 안에 이분성이 생기게 되었고, 이 이분성은 인간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향한 무한한 노력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프롬은 이와 같은 인간상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인간의 축복인 이성은 또한 저주이기도 하다. 이성은 풀리지 않는 이분성의 문제를 끝없이 풀려고 노력하도록 만든다. 인간존재는 끝없는 또한 어쩔 수 없는 부조화 상태에 있다. 인간의 진화는 본래의 고향, 즉 자연을 상실했다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인간은 다시 자연으로 돌아갈 수 없으며 다시는 동물이 될 수는 없기 때문에 진화가 시작되는 것이다. 인간이 선택할 길은 단 하나뿐, 자연의 고향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다. 세계를 인간의 세계로 만듦으로써, 스스로 참된 인간이 됨으로서, 새로운 고향을 찾는 길이 있을 뿐이다.
여기에서 이 욕구와 열정 모두는 동일한 인간조건에 뿌리를 박고서 이 모든 모순된 인간의 존재조건을 극복하려는, 즉 화합과 균형을 찾으려는 하나의 보편적, 절대적 추구로 나타난다는 점과 인간행위의 가장 강력한 동기로 작용한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인간은 자신의 사고 안에서 이와 같은 화합과 균형을 위한 준거틀로서 도움이 될만한 모든 것을 포함하는 정신적 세계상을 만들지만, 인간은 정신과 육체를 아울러 가졌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이것이 보다 충분한 정향체계로 되자면 이러한 지적요소 이외에 행동상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는 감정이나 감각의 요소까지 포함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연유에서 하나의 목표, 하나의 이념 또는 신과 같이 인간을 초월하는 힘에 대한 헌신은 삶의 과정에 있어서 완성을 구하는 인간욕구의 한 표현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금장태 저(2000), 유교 사상의 의례, 예문서원
- 기시모토 히데오(1997), 종교학, 김영사
- 남민이(2002), 상장의례학, 시그마프레스
- 문상련(2001), 한국의 불교의례, 운주사
- 멀치아 엘리아데(1990), 종교의 의미 - 물음과 답변, 서광사
- 이은봉 외(1998), 한국 의례문화의 구조와 역사, 덕성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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