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의 학습원리
Ⅲ.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1) 학습과제의 실사성과 구속성
2)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 있어야 함
3) 유의미 학습태세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1) 포섭(subsumption)
2) 유의미 학습과정의 유형
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
1)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2) 설명조직자
3) 비교조직자
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
1) 점진적 분화(progressive differentiation) - 설명적 포섭자
2) 통합적 조정(integrative reconcilation)
Ⅳ.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1. 학습의 조건
1) 강화
2) 접근과 연습(빈도)
3) 선행학습
4) 학습동기
5) 자아개념
6) 주의력
2. 학습의 종류(수업)
1) 언어적인 정보수업
2) 인지 전략 수업
3) 지적 기능 수업과 운동 기능 수업
4) 태도수업
3. 지적 기능 수업(학습의 위계구조)
1) 신호학습
2) 자극, 반응 학습
3) 운동 연쇄 학습
4) 언어 연쇄 학습
5) 변별 학습
6) 개념 학습
7) 원리 학습
8) 문제해결 학습
4. 수업사태의 조정
Ⅴ.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1. 교육과정의 구성
2.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법
1) 발견학습의 장점
2) 교과의 기본적이고 일반적 지식을 교수해야 하는 이유
3) 기본적․일반적 지식을 교수하지 않을 때의 부정적 효과
Ⅵ.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사회적문화적 및 정치적 여건의 변화로 말미암아 부단히 달라지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도 함께 변화하게 된다. 교육은 다양성과 함께 획일성, 그리고 생산성이 요구된다. 또한 학교 교육은 민주적인 사회의 일원으로서 또 가정의 일원으로서 원만하게 생활하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아동 개개인의 사회적정서적 발달에 기여하지 않으며 안 된다. 그러나 브루너는 그의 저서『교육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교육 목표 중에서 교육의 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가장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수월(excellence)의 함양에 있다고 보았다. 수월의 함양이란 좀더 뛰어난 학생들을 길러내는 것과 함께 각 개인으로 하여금 최고의 지적 발달수준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교과의 구조를 충분히 고려하는 수업의 목표는 수월의 함양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지적능력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복잡한 기술사회에서 민주주의를 더 자 유지 발전시킬 수 있으리라는 것은 명백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방법을 개선한다-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그로 인해 재능 있는 학생과 평균학생 사이의 간격이 현저해질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이상적인 해결 방법은 학교제도나 행정적인 지원을 통해 여러 교과에서 학생 개개인이 자기 능력이 닿는 한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나 한계가 존재한다.
- 참고문헌
-
공주대학교 사범대학(2003년) : 모범교수학습지도안
김학수(1988) :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김재춘 외 공저 :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신중식 외 3명(2001) : 새교육학, 교육출판사
전성연 외 공저 :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마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