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수학습이론의 학습원리

Ⅲ.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
1) 학습과제의 실사성과 구속성
2) 인지구조 속에 관련정착 지식 있어야 함
3) 유의미 학습태세
2. 포섭이론과 그 유형
1) 포섭(subsumption)
2) 유의미 학습과정의 유형
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
1) 선행조직자(advanced organizer)
2) 설명조직자
3) 비교조직자
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
1) 점진적 분화(progressive differentiation) - 설명적 포섭자
2) 통합적 조정(integrative reconcilation)

Ⅳ.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1. 학습의 조건
1) 강화
2) 접근과 연습(빈도)
3) 선행학습
4) 학습동기
5) 자아개념
6) 주의력
2. 학습의 종류(수업)
1) 언어적인 정보수업
2) 인지 전략 수업
3) 지적 기능 수업과 운동 기능 수업
4) 태도수업
3. 지적 기능 수업(학습의 위계구조)
1) 신호학습
2) 자극, 반응 학습
3) 운동 연쇄 학습
4) 언어 연쇄 학습
5) 변별 학습
6) 개념 학습
7) 원리 학습
8) 문제해결 학습
4. 수업사태의 조정

Ⅴ.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1. 교육과정의 구성
2.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법
1) 발견학습의 장점
2) 교과의 기본적이고 일반적 지식을 교수해야 하는 이유
3) 기본적․일반적 지식을 교수하지 않을 때의 부정적 효과

Ⅵ. 향후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사회적문화적 및 정치적 여건의 변화로 말미암아 부단히 달라지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도 함께 변화하게 된다. 교육은 다양성과 함께 획일성, 그리고 생산성이 요구된다. 또한 학교 교육은 민주적인 사회의 일원으로서 또 가정의 일원으로서 원만하게 생활하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아동 개개인의 사회적정서적 발달에 기여하지 않으며 안 된다. 그러나 브루너는 그의 저서『교육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교육 목표 중에서 교육의 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가장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수월(excellence)의 함양에 있다고 보았다. 수월의 함양이란 좀더 뛰어난 학생들을 길러내는 것과 함께 각 개인으로 하여금 최고의 지적 발달수준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교과의 구조를 충분히 고려하는 수업의 목표는 수월의 함양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지적능력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복잡한 기술사회에서 민주주의를 더 자 유지 발전시킬 수 있으리라는 것은 명백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방법을 개선한다-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그로 인해 재능 있는 학생과 평균학생 사이의 간격이 현저해질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이상적인 해결 방법은 학교제도나 행정적인 지원을 통해 여러 교과에서 학생 개개인이 자기 능력이 닿는 한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나 한계가 존재한다.
참고문헌
공주대학교 사범대학(2003년) : 모범교수학습지도안
김학수(1988) :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김재춘 외 공저 :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신중식 외 3명(2001) : 새교육학, 교육출판사
전성연 외 공저 :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마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go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

  • [방통대 과제]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학습이론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 학습이론 의의2) 학습지도법 분류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4)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5) 유의미 학습이론의 적용 3.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2) 교수목표의 선택2) 교수내용의 계열화(1) 학습의 위계(2) 교수사태들4. 브루너의 발견 학습이론1)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교수학습이론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이론구조2. 유의미 학습이론1) 학습과제(learning task)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3) 학습태세(learning set)4) 포섭(subsumption)과 망각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4. 주요 수업원리 Ⅲ.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 전략의 구성요소 2. 교수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2) 교수목표의 선택3. 교수내용의 계열화1) 학습의 위계2) 교수사태들Ⅳ. 브루너의 발견 학습이론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