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4C)진실험설계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책평가론
C형 ※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정책평가론4C)진실험설계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00

행정학과정책평가론4C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진실험설계란?

1) 정의
2) 실험적 방법의 의의
3) 발전배경
4) 진실험의 설계방법
5) 구성요소
(1) 비교(comparison): 공동변화의 입증
(2) 실험변수의 조작(manipulation): 시간적 선행성의 입증
(3) 무작위 배정: 외재적 변수의 통제와 경쟁가설의 제거

2. 진실험설계의 유형
1)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osttest-only control group design)
2) 통제집단 사전사후측정 설계: 고전적 실험설계
3) 솔로몬4집단설계

3. 진실험 설계 장 단점
1) 진실험 설계 장점
2) 진실험 설계 단점
(1) 실지로 실행하는데 어렵다
(2) 경비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3) 객관화 시키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4)내적 타당성의 단점

4. 진실험 평가에 의한 정책평가

Ⅲ. 결 론-평가와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책평가에 대한 개념의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상이하다. 이 상이한 관점을 요약해 보면 정책평가를 사업평가와 동일시하고, 사후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정책분석과 구분하며, 정책평가연구를 포함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정책평가란 정책 또는 사업이 결정·집행된 이후에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가를 일정한 시점에서 사후적으로 질적·양적으로 심사하는 과정이다. 정책을 평가한다는 것은 단순히 정책이 집행된 후에 나타난 정책효과의 크기나 집행과정의 합리성을 판단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책의 목표가 바람직스러운 것인지 혹은 정책수단은 최선의 것이 선택되었는지 등에 대해서는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정책평가는 정책과정상의 모든 활동이나 모든 산물을 대상으로 수행될 수 있다.
정책평가의 주목적은 정책이 원래 의도했던 효과를 가져왔냐는 하는 것을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은 정책의 효과를 얼마나 타당성 있는 방법으로 정확하게 측정하느냐 하는데 따라 결정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가설적인 프로그램 이론을 타당서 있는 신뢰성이 높은 방법으로 검증할 수 있고 한다면 정책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올바로 밝혀낼 수 있게 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정책평가의 성공적이 수행여부까지도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진실험(true experiment)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여 행하는 실험이다.
참고문헌
고종문 「정책평가와 활용에 관한연구」부산대 석사학위논문 1983
노화준, 정책평가론, 제4판, 법문사, 2006.03.17
박병석, 정책분석평가사 2급-정책분석론 정책평가론, 2005.
박용치 「회귀불연속설계와 분석」 서울시립대 논문집21 1987
반병길, 경영학원론(현대기업의 이해, 제7판) 박영사(양영각), 2004.
안해균, 정책학원론, 다산출판사, 1997.
정정길외 3명, 정책평가, 법영사, 2004.
최봉기, 정책학, 한영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분석론] 제9장 정책사례의 분석
  • 정책사례분석론』(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9)의 내용을 인용한 것임을 밝힌다.1. 사례개요1) 시화호 소개시화호는 우리나라의 중서부 지역에 위치해 있다. 시화지구개발 외곽시설인 방조제 및 부대시설사업이 본격화되기 전인 지난 1977년, 시화호는 3개 군, 면이 감싸 안고 있어 마치 평화스런 시골풍경을 연상시키는 한 폭의 수채화였다. 당시 행정구역명칭인 시흥군 군자면, 화성군 서신면, 옹진군 대부면 일원이 그 대상지역으로 이들 지역은 어업과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설명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브레인스토밍 진행 도중에 학생의 의견을 평가하거나 비판하지 말고 모든 의견이 다 발표된 후에 평가하도록 한다. 여러 가지 다양한 제안들은 효과적인 학습활동의 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므로 주제와 관련된 의견은 모두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기가 생각한 제안이나 의견을 거리낌 없이 생각나는 대로 발표하도록 한다.토론의 리더는 실제 학습 상황에서 브레인스토밍을 모니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008년 01월 11일)◆대전교육청 새 교육정책 의미와 전망학력신장우수인재 키우기 시동 김신호 대전교육감이 26일 기자브리핑을 갖고 대전 동부지역에 과학고 신설, 우수중학생에 대한 고교선택권 확대, 교사 선발 시 영어수업 점수 반영 등의 학력신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교육감이 직접 이같은 정책을 설명하고 나선 것은 자신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학력신장’ 정책을 새 정부의 교육정책에 맞춰 더욱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 [아동복지]시설아동의 심리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한 치료레크리에이션 활용방안
  • 론적인 편견, 그리고 심리내부적 판단에 의한 결정은 자신을 존중할 수 없게 만들고 스스로에 대한 평가절하를 통해 낮은 자존감을 소유하기 쉽기 때문이며, 이러한 생각과 결정들은 이제 인생을 출발점에 서있는 아동기에 있어 평생을 걸쳐 치명적인 악순환을 만들어 내게 된다. 높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은 자기자신의 모든 생활을 가치있고 보람있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있게 행동하기 때문에 환경의 요구에 잘 적응할 수 있고, 이것은 창조적이고 즐거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정책과 대안학교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1.1. 평준화의 개념고교 ‘평준화’ 제도(이하 평준화)는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교육인적자원부, 2003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1항에 따르면, 각 고등학교의 입학 전형은 해당 학교의 장이 실시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평준화를 적용하는 지역에서는 교육감이 학생 선발을 실시(연합고사나 내신평가 등)하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2항 참조.합격한 학생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