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액션러닝의 공공의 적용 사례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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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액션러닝이란?
2.액션러닝의 요소
3.액션러닝의 과정
4.액션러닝의 장점과 단점
5.액션러닝의 공공의 적용 사례
6.개선방안
본문내용
<질의와 성찰>
팀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본질과 효과적인 문제해결방법에 대해 스스로 탐구하고 질의 및 성찰하는 가운데 학습이 일어나기 때문에 진술과 의견보다는 질문과 성찰이 강조된다.


<팀 미팅과 과제 해결방안의 모색>
미팅을 통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효과성의 증진을 위해 러닝코치가 참석한다. 문제해결기법, 의사소통 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을 이용하여 과제에 대해 토론하고 성찰함으로써 해결대안 개방과 동시에 학습이 일어난다.


-IBS에서는 9시간 정도의 자체교육을 이수하면 액션러닝에 대해 전혀 문외한일지라도 변화촉진자 역할 수행 가능하다고 규정.

하지만, 액션러닝을 체화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3-4일에서 일주일 정도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황성원 ․ 권윤수(2005), 공공부문에 효과적인 Action Learning 도입방안, 서울 : 韓國行政硏究院
-황성원 ․ 권용수(2006), 공공부문에의 Action Learning 도입에 관한 소고,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 5권 제 1호
-박천오, 현대 인사 행정론, 법문사
-김형숙 외(2007),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The Korean Journal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pp.19-44
-천대윤(2006), 정책 효율성 제고를 위한 Action Learning 모형 탐색, 학국정책학회보. 제15권.
-송석휘(2008), 액션러닝(Action Learning)제도에 대한 만족도 연구, 한국인사행정학회보. 제7권 제3호 pp.73-93
-서영태 ․ 봉현철(2008),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유형분류와 유형별 특징에 관한 연구 한독경상학회, 제26권 제2호 pp.83-115
-액션러닝협회 http://www.kal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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