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캐세이 퍼시픽의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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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기업 소개
가.기업 설립 배경 및 연혁
나.CEO 소개
다. 기업사훈
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소개
마. 구체적인 서비스 전략 소개

2. 조직 성과표
가. 최근 5년간의 재무 실적
나. 수입구조 분석
다. 항공기 보유현황

Ⅱ . 본 론

1. SWOT 분석을 통한 캐세이 퍼시픽 자사 분석
2. SWOT 분석을 통한 경쟁사 분석 : 아시아나

Ⅲ . 결 론


본문내용

Cathay Pacific은 유가 급등 여파로 2008년도 약 1.2조원의 순손실을 입었다. 지난해 상반기 약 1조원의 순익과 사뭇 비교되는 수치다. 이는 같은 기간 연료비용(193억 홍콩달러)이 83%나 치솟아 전체 운영비의 45.3%에 이른 탓이다.
그러나 2009년부터 서서히 유가가 안정되어가면서 항공산업 및 Cathay Pacific의 매출액 역시 서서히 안정되어 갔다. 2009년도 캐세이 퍼시픽의 매출액은 8,641,000,000$을 기록하였으며 전 세계 순위로 따졌을 때 16위에 해당하는 순위였다.



<2009년 아태지역 항공사 매출액>
순위
항공사
매출(millions)
전세계
1
JAL
16,421
6
2
ANA
13,282
8
3
Qantas
10,669
12
4
SingaporeAir
8,940
15
5
Cathay Pacific
8,41
16
(출처 : airline business 2010.8)

그리고 Cathay Pacific 2010년 상반기에만 68억 4천만 홍콩달러(한화 약 1조 306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함으로써 반기 수익으로는 최초로 1조원을 돌파하였다. 이는 지난 2009년 상반기의 순이익 8억 1천 2백만 홍콩달러보다 증가한 수치다. 주당 순이익은 173.9 홍콩센트로 8.4 배 증가했다. 총매출도 33.7% 증가해 413억 3천 7백만 홍콩달러(한화 약 6조 2,286억원)를 기록했다. Cathay Pacific은 작년 경기침체 이후 올 상반기 핵심 사업 분야에서 지속적이고 괄목할 만한 회복을 보여줬다. 매출 호조는 작년 4분기부터 시작해 2010년까지 지속되고 있다. 글로벌 경제 침체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Cathay Pacific과 드래곤에어는 여객과 화물 사업 분야에서 모두 계속적으로 우수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나. Cathay Pacific의 수입구조 분석
구분
점유비
여객
67%
화물
28%
기내식, 기타
5%
total
100%
Cathay Pacific의 수입구조의 분석을 보면 여객과 화물이 주 수입원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여객부문에서 전체 수입의 70%에 가까운 수입을 창출하고 있으며 화물 부문 역시 약 30% 정도의 비중을 차지함을 알 수 있다.

다. Cathay Pacific Air의 항공기 보유현황
Cathay Pacific
A330-300
32
A340-300
15
B747-400
23
B777-200
5
B777-300
12
B777-300ER
14
Dragon Air
A320-200
10
A321-200
6
A330-300
14
B747-400BCF
1
Air Hong Kong
A330-600F
8
Grand Total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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