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성인학습지도의 이론적 접근과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전통적 주요학습이론

1. 학습이론의 개념

1) 학습에 대한 공통적인 두 가지 정의

2. 주요 학습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① 쏜다이크의 시행착오설(trial & error theory)

② 파브로브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③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④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영향

2) 인지주의 이론

① 게슈탈트 심리학

② 내적 인지과정에 관심을 둔 피아제

③ 학습에서의 정신적 과정에 관심을 둔 입장

④ 인지주의이론의 교육적 영향

3) 인본주의 이론

① 욕구위계에 기초한 매슬로우의 동기이론

② 로저스의 학습이론

③ 인본주의 이론의 교육적 영향

4) 사회학습이론

① 반두라의 관찰학습

②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양향

5) 구성주의 이론

① 개인적 구성주의

② 사회적 구성주의

③ 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육적 영향

5. 성인학습에의 시사점

1) 행동주의적 경향과 성인학습

2) 인지주의적 경향과 성인학습

3) 인본주의적 경향과 성인학습

4) 사회학습이론 경향과 성인학습

5) 구성주의적 경향과 성인학습

제5장 성인기 발달 이론

1. 발달단계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이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2. 베일란트의 성인기 적응이론

1) 베일란트의 방어기제

2) 베일란트의 방어기제 수준
제6장 안드라고지

1. 안드라고지(andragogy)의 의의와 형성배경

1)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개념

2) 안드라고지의 형성배경

2.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기본 전제 및 과정

1) 안드라고지의 기본 전제

2) 안드라고지의 원리(Mayer)

3) 안드라고지의 과정

3. 안드라고지의 한계와 가능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사회학습이론

① 반두라의 관찰학습
- 결과로 나타난 행동보다 관찰에 포함된 인지과정에 더 초점을 맞추고, 인간은 관찰한 것을 모방하지 않고도 학습할 수 있다.
- 개인은 자신의 행동으로 나타나는 결과를 가시화함으로써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
- 주의, 기억, 행동연습, 동기의 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음.
②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양향
- 교사는 곧 학습자의 모델, 교사의 행동 강조
- 모델링이나 관찰을 학습방법으로 이용
- 사회적 상호작용학습, 관찰학습에 영향

5) 구성주의 이론

① 개인적 구성주의
- 교수자가 인지적 갈등을 유발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가 경험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스키마를 개발하도록 격려하는데 중심.
② 사회적 구성주의
- 지식은 개인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문제나 과제에 관해 말하고 행동할 때 형성.
- 의미를 만드는 것은 사람들 간의 대화에서 시작되며, 학습은 자신보다 기술이 많은 개인과의 접촉에 의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봄.
③ 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육적 영향
-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탐구, 활동적 탐구, 독립성, 개인적 특성에 관심을 두기 시작.
- 인지적 도제제도, 상황학습, 반성적 훈련의 기초
- 계속 전문교육과 인간자원개발 분야에 도입

5. 성인학습에의 시사점

1) 행동주의적 경향과 성인학습
①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즉각적, 정규적인 강화를 제공한다.
② 강화를 하지 않으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없어질 것이다.
③ 경쟁적인 반응은 학습과제를 방해할 것이므로 제거되어야 한다.
④ 학습과제에 대한 적절한 배경은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선행조건이다.
⑤ 학습과제의 모든 구성요소에 대한 확인과 실습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⑥ 학습자의 과업수행을 유도하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모형이 활용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권두승(2002),『성인학습 지도 방법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Ⅰ. 성인학습의 개념1. 성인학습의 정의2. 성인학습의 목적3. 성인학습에 미치는 영향4. 생애발달과 성인학습Ⅱ. 에릭슨의 발달이론1. 주요개념2. 이론적 배경3.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4. 사회심리학적 발달단계Ⅲ. 레빈슨의 발달이론1. 전생애적 접근과 맥락적 특성2. 성인기 사계절 이론 3. 성인의

  • 성인기 학습에 영향을 주는 문제 적성 탐색 및 진로 선택 진로 선택 이론적 배경
  • 성인기에는 적성과 진로의 올바른 선택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에 본론에서는 초기 성인기를 지나는 사람들의 적성 탐색 및 진로 선택 문제를 돕기 위해 진로 선택의 이론적 배경과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을 점검하여 진로 상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사례를 통한 접근을 통해서 프로그램의 적용 실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1. 진로 선택의 이론적 배경사람에 따라 왜 서로 다른 진로를 갖게 되는가? 위와 같은 의문에 대한

  • 행동 치료 레포트
  • 학습된 것으로 보며, 학습 원리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파악하려 한다. 초기의 행동수정자들은 대부분 조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문제 행동 및 반응의 수정을 주로 다루었다.그러나, 인간본성에 대한 엄격한 환경론적 관점에 대한 반동이 Bandura에 의해 나타났는데, 그는 사회 학습 이론의 선구자로서 인간 행동에 대한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자극-반응 모형을 거부했다.최근의 행동 상담에서는 인간을 단지 사회 문화적 조건의 산물이라는 결정론

  • [사회문제론] 청소년비행의 현황과 대책
  • . 오늘날 청소년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여 우리 사회의 하위문화 중 하나인 청소년 문화가 생기지 않았는가. 건전한 사고를 가지고, 바른 행동만 하는 그들만의 아름다운 문화를 잘 가꾸어 나가서 모두들 후에 훌륭한 성인이 되었으면 좋겠다. 사회구성원으로써 우리는 청소년들이 인격의 바람직한 함양을 이루어 밝은 내일로 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제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을 이제 방황하게 하지 말고 따뜻하게 보듬어 줘야겠다.

  • 평생교육 방법론 성인교육상담
  • 상담이 필요하게 되었다.그러므로 성인 교육 상담은 앞에도 언급했듯이 넓은 의미,광의의 개념인 상담자의 전문성이 요구 됨으로 그 바람직한 상담을 위해 적어도 성인의 발달적 특징이나 성인교츅활동에 관한 이론적 지식및 참여와 비참여에 관한 이론적 모델 학습정보및 학습상담과 관련된 지식과 지도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2. 성인의 발달적 특징1)신체발달(1)성인전기의 발달전기는 20세내지 22~35세에서 40세까지이며 한사람의 성인으로서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