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중의 구운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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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포(西浦) 김만중(金萬重)의 생애

2. 서포가 살았던 당시의 시대상황

3. 구운몽 제목의 의미

4. 구운몽(九雲夢)

5. 구운몽과 사씨남정기

6. 구운몽에 불교적 색채가 두드러지는 이유

⑴ 구운몽의 목적

⑵ 서포의 불교에 대한 관심

1. 인물 분석

2. 작품의 구조 분석

3. 작품의 사상

4. 작품에 담긴 작가의 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편 양소유가 출전한 후 난양공주는 정경패(鄭瓊貝)의 용모와 예절이 뛰어나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만나 보기 위하여 수놓은 족자를 파는 행인으로 가장하고 정사도의 집 근처에 숙소를 잡았다. 이 족자를 보고 정소저는 이소저(난양공주가 변성명하였음)를 만나보려는 의향을 표시하였다. 며칠 후 정소저를 만난 난양공주는 자기의 신분을 밝히고 그를 자기 어머니인 태후에게 데리고 갔다. 황제는 난양공주를 통하여 정소저의 인품과 덕행을 알게 되어 그를 황태후의 양딸로 삼고 영양공주라 부르게 하였으며, 이 두 공주를 전승하고 돌아온 양소유의 부인으로 삼도록 하였다. 그리고 진채봉의 전후사를 듣고는 그를 첩으로 얻게 하였다. 그 후 양소유는 승상이 되었고, 자기와 인연을 맺은 가춘운, 계섬월, 적경홍, 심요연, 백능파 등도 첩으로 맞아들였다. 즉 양소유는 전 생애를 통해 모두 두 명의 처와 여섯 명의 첩을 거느리게 된다. 두 명의 처는 정경패와 난양공주인 이소화, 그리고 여성 명의 첩이다. 양소유는 전세에 인연이 있었을 뿐 아니라 인간 세상에서도 서로 기이하게 만나 다정한 사이가 된 이 여덟 명의 여인들과 더불어 어머니를 모시고 부귀영화를 마음껏 누리다가 마침내 벼슬을 버리고 취미궁이라는 이궁에서 한가한 여생을 보냈다. 하루는 여덟 명의 여인들을 데리고 이궁의 서편에 있는 높은 봉우리에 올라 끝없이 넓은 자연의 조화와 지난날 역사의 자취를 굽어보니 지금까지 살아온 인간 세상의 부귀영화가 한순간의 꿈처럼 느껴졌다. 그리하여 양소유는 불도를 닦아 팔선녀와 더불어 극락세계로 들어갔다.

*여덟 여인들의 분위기

-정경패: 철저하게 규방을 지켜 비록 친척들이라 하더라도 그녀의 얼굴을 본 사람이 많지 않을 정도로 당시 여성으로서의 윤리 규범에 충실한 여성이다. 반면 양소유에게 속은 것을 분해하며 꼭 복수해야 직성이 풀리는 당돌한 여성이기도 했다.
-난양공주: 온순하고 상냥한 성격의 대명사. 공주라고 해서 권세를 부리지 않고 양소유가 다른 처나 첩을 맞이하는 것을 거부하기는커녕 오히려 적극 주선할 정도였다.
-진채봉: 자유분방하면서 가련한 분위기. -계섬월: 섬세하면서도 이지적인 분위기
-적경홍: 명랑하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 -가춘운: 온순하고 나약한 분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규복, 구운몽 연구, 서울 : 보고사, 2010
정길수, 구운몽 다시 읽기, 파주 : 돌베개, 2010
정병설, 구운몽도, 파주 : 문학동네, 2010
설성경, 구운몽의 통시적 연구, 서울 : 새문사, 2007
배영희, 신화와 역학과 구운몽, 서울 : 민속원, 2006
김옥화, <九雲夢>에 나타나난 佛敎的 世界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김병국, 서포 김만중의 생애와 문학,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다니엘 부셰, 구운몽의 제목에 대하여, 동방학지 136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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