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구운몽을 통해 표현된 불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구운몽을 통해 표현된 불교사상
1. 서론
구운몽은 주인공 성진이 꿈을 통해 양소유로서의 삶을 산 후 다시 자신의 본모습으로 되돌아오는 형식을 지닌 몽자류 소설이다. 승려인 성진이 미혹한 생각을 품어 사찰에서 쫓겨나 꿈을 통해 자신이 바라던 삶을 살지만 결국에는 깨달음을 얻고 꿈에서 깨어나 승려로서 불법에 정진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구운몽에는 유불도의 사상이 모두 표현되어 있지만 그 중 작품이 표현하고자 한 주된 사상을 꼽자면 불교일거라고 생각한다. 성진의 꿈 속 양소유로서의 불교와는 동떨어진 삶의 모습이 소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상당 부분의 지면을 할애하면서 결국 말하고자 한 것은 불교적 깨달음이었으므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적 배경에도 불구하고 구운몽은 불교소설이라고 불러야 할 것 같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구운몽에 나타난 불교적 소재와 배경을 살펴보고 또 그것을 통해서 김만중이 구운몽을 통해 구현하고자 한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또 구운몽의 근원사상에 대한 여러 논란들을 의식해서 구운몽의 근원사상이 불교라고 생각하는 필자의 의견도 덧붙여 조금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소재로 사용된 불교사상
구운몽의 주인공인 성진은 남악 형산의 고승인 육관대사의 제자인 승려이다. 육관대사는 천축국의 고승으로서 중국에서 제자에게 금강경의 대법을 전하게 된다는 흐름 속에 성진이 미혹한 마음을 품고 꿈을 통해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이야기가 전개된다. 스승이 제자에게 깨우침을 주는 모습을 이야기를 통해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다.
구운몽에서 찾아지는 불교적인 소재는 작품의 중심 무대인 남악 형산 연화봉의 소재와 함께 불경 중에서 법화경, 능엄경의 여러 가지 요소의 수용을 들 수 있다. 설설경. 구운몽연구. 국학자료원(1999)
구운몽에서는 금강경과 함께 묘법연화경에서도 몇몇 부분을 소재로 차용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의 마지막 설법에서 ‘백호빛이 세계에 비치고, 하늘에서 천화가 나리는’ 축복의 상황이 벌어지는 것을 묘사한 부분이 금강경에는 없으나 묘법연화경에는 있기 때문이다. 또한 주인공 성진이 양소유로 태어나는 과정에서도 불교적 사후세계관인 윤회사상이 나온다.
2.2. 작품의 주제로서의 불교사상
불교사상은 사건의 전개에 깊게 관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의 주제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성진의 꿈속 모습인 양소유는 천상에서의 죄에 대한 대가로 지상으로 쫓겨 오는 윤회사상에 따른 적강의 모습으로 그 출생이 그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소재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성진에서 양소유로의 환생은 윤회의 측면에서 보면 동일존재가 시간의 구분에 의해 두 인물로 구분된 것뿐이지, 이 둘의 존재는 연속적인 삶의 축에 나타난 두 존재 양상일 뿐이다.
이렇게 성진의 내면적인 심리체험 속에 존재하는 양소유는 성진의 삶의 의미와는 상반되는 세속적인 삶을 추구하는 인물이다. 그러한 양소유가 이별주를 마시는 순간에 호승의 출연으로 꿈에서 벗어나고 양소유란 존재는 사라지게 된다. 이처럼 윤회의 의미는 성진과 양소유의 관계를 잇기 위한 장치의 설정과 그 과정에서 작가의 불교적 세계관을 펼쳐보이게 하는 도구로 나타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