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기법(교육방법), 태도행동교육기법(교육방법), 언어교육기법(교육방법), 가정교육기법(교육방법), 협동글쓰기,지식교육기법(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기법(교육방법)의 이론

Ⅱ. 몬테소리교육기법(교육방법)
1. 선택된 결정으로서의 준비 단계
2. 집중의 연결로 인한 주 작업 단계(자유는 활동이다.)

Ⅲ. 태도행동교육기법(교육방법)
1. Role Playing(역할 연기법)
2. 보행랠리(Walk Rally)
3. ST훈련(Sensitivity Training)
4. TA 훈련(Transactional Analysis)
5. 매니지리얼 그리드

Ⅳ. 언어교육기법(교육방법)

Ⅴ. 가정교육기법(교육방법)
1. 조용히 들어주기
2. 인식반응 보이기
3. 계속 말하게끔 격려하기
4. 적극적으로 들어주기
5. 부모의 입장알리기

Ⅵ. 협동글쓰기교육기법(교육방법)
1. 어휘력 키우기
1) 사전 찾기 놀이를 통한 어휘력 향상
2) 끝말 이어가기를 통한 어휘력 향상
3) 생각꺼내기를 통한 어휘력 향상
2. 협동학습을 통한 문장력 키우기
1) 문장력 기르기의 기초
2) 협동 생각묶기를 통한 설명문의 구조 익히기

Ⅶ. 지식교육기법(교육방법)
1. 강의법
2. 토의법
3. CC 테스트(Concept Clarification Test)
4. 시청각 교육
5. 독서법
6. 견학
1) 견학의 계획단계
2) 견학의 실시단계
3) 견학의 정리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기법(교육방법)의 이론

교육기법의 선택은 계획된 교육훈련에서 주로 어떤 능력의 개발․향상을 바라고 있는지 그 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 업무수행상 요구되는 능력은 주로 아래와 같이 나뉘어 진다.
① 지식적인 것
② 태도․행동적인 것
③ 창조적․문제 해결적인 것
④ 기능적인 것
예컨대, 교육을 통해 업무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강의법, 토의법 혹은 VTR을 사용한 시청각법 등의 효율적인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편 태도․행동 변화에 초점을 둔 교육내용이라면 역할연기(Role Playing)나 체험학습과 같은 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기법을 선택하는 경우에 그 교육대상에게 어떤 능력을 요구하며, 그러기 위해서 무슨 기법이 가장 효율적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기법은 실제로 교육 프로그램 속에 도입할 때에 교육 대상자의 조직에 있어서의 역할기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교육 대상자의 역할기능이란 예컨대 최고경영층(Top Class)이라면 조직 전체의 장래 비전을 구축하고, 그것을 추진해 나가기 위한 전략적 역할이 요구되는 것이다. 중간계층(Middle Class)의 관리감독자라면 최고경영층의 방침을 구현해 나가기 위한 계획의 수립, 문제 해결과 같은 전술적인 역할이 필요하며, 또한 하부층(Bottom Class)의 일반사원에게는 실제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무능력이 요구된다. 유의점을 몇 가지 들어보자면,
① 기법은 하나의 도구이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기법은 어디까지나 교육효과를 고양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도구이다. 기법에만 얽매여서 추구해야 할 목표를 놓친다면 아무 의미도 없다. 특히 교육게임 등을 도입할 경우, 목표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하고 실시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권명자, 몬테소리 교수-학습 지도안 수영역, 식물영역(6~9세 9~12세), 문교사, 2002
2. 김경자 편역, 재미있는 언어여행, 서울 : 교육 과학사, 1993
3. 교육학 대사전, 1995
4.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협동학습 방법의 탐색, 성심인쇄소, 2001
5. 백필규, 창조적 지식인의 역할과 실천방안, 1999
6. 신상옥·이수희, 가정과 수업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요, 신광출판사, 2001
7. 윤순봉 외, 지식경영과 한국의미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 사회도덕적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지식은 경험으로부터 구성되며 학습은 학습자가 지식 내적으로 표상하는 구성적 과정이자, 경험에 기초하여 의미를 개발하는 능동적인 과정이다. ⑧학습은 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된다: 학습은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다. 의미의 구성은 도구(물리적 수단과 기능)와 상징(언어, 수, 지도 등과 같은 기호학적 수단과 기능)의 활용을 통해 촉진된다. ⑨ 인간의 궁극적인 성취는 앎의 방법을 아는 것이다. 앎과 학습의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고 통제할 수 있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

  • 영재교육 레포트
  • 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1)영재교육의 필요성영재는 일반 학생과는 지적정의적 특성과 학습에 대한 요구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교육과는 다른 교육, 즉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국가차원에서 영재교육을 중요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첫째, ‘국가 경쟁력 강화’라는 국가적인 측면에서 인재의 육성활용만이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하기 때문에 영재교육을 추진하게 되었다. 현대는 모든 구성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행동적 표상(enactive representation; 학령전기), 심상적 표상(iconic representaion; 초등학교 입학 전 후), 기호적 표상(symbolic representation; 초등학교 상급반, 10~14세전 후)의 발달을 주장하였다. 셋째, 브루너의 교육이론의 철학적 배경으로서, 그의 이론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지식 구조론은 현대의 세계적인 학문연구의 추세인 구조주의 사상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그는 교육과정 개편의 모형으로 레비스트으스를 비롯한 구조주의 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가정환경, 교육정도, 직업 등의 영향을 받는다. 결정적 지능은 성인기 이후에도 계속 발달하며 언어능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추리력, 상식 등이 해결된다. 교육심리학, 서현사. 김영봉 외(표 참고)5) wrapcmnboard content54489320 maincontent Sternberg(스턴버그)-지능의 삼원론sternberg는 인산이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적으로 행동하기 위한 정보를 어떻게 모으고 사용하는지의 관점에서 지능을 바라보고 지능의 삼원론을 제시하였다. 지능의 삼원론은 모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