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및 이 글의 전개 방향
2. 교육실습의 정의, 의의 그리고 문제점.
2.1. 교육실습의 정의 - 대학교 범주 정의
2.2. 교육실습의 중요성
2.3. 교생실습의 문제점
2.3.1. 가르치는 경험을 충분히 쌓을 시간이 없음
2.3.2. 행정적인 경험을 쌓기 어려움
2.3.3. 한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 실습생이 과도하게 많음
2.3.4. 정해진 틀이 없음
3.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3.1. 교육실습의 선택화
3.1.1. 선택화의 정의
3.1.2. 선택화의 이유
3.1.2.1. 가르치는 경험
3.1.2.2. 행정적 경험
3.1.2.3.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 수의 과잉
3.1.3. 영국과의 비교
3.1.4 매뉴얼의 제작
3.1.4.1. 매뉴얼의 정의
3.1.4.2. 매뉴얼의 필요성
3.2. 진로교육
3.2.1. 사범대학의 교육 목표
3.2.2. 진로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4. 교육실습 선택화의 수용가능성과 평가
4.1. 교육실습 선택화의 수용가능성
4.2. 교육실습 선택화의 평가
5. 정리하며
6. 부록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1.2. 선택화의 이유
3.1.2.1. 가르치는 경험
교육실습을 선택화로 바꾸고자 하는 이유는 교생들에게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험을 더 많이 부여하고자 함이다. 현재의 교육실습 체계로는 교생들이 결코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험을 많이 할 수가 없다.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의 인원수는 많은데 비하여 그 기간은 너무나 짧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육실습의 기간은 늘어나야 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교육실습의 기간은 6개월 정도로 늘리는 것이 좋은데, 이렇게 늘리게 되면 교직에 진출하지 않은 학생들이 반발을 할 수 있으므로 교육실습은 선택화가 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교육실습이 선택화가 되면 교육실습을 하는 교생들의 수도 줄어드는 것이 당연하게 되고, 그러면 기간은 늘어나고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의 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교생들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험을 많이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로 인하여 질 높은 수업도 가능하게 된다. 교직의 길을 나아가고자 하는 사람들만 교육실습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생의 열정도 넘쳐날 것이며 이것은 질 높은 수업으로 이어지게 된다.
3.1.2.2. 행정적 경험
앞서 2.3.에서 지적되었던 내용으로 교생실습에서 부족한 것이 ‘행정적 경험’이었다. 교생실습을 다녀온 한 교생의 인터뷰에서도 교사들이 하는 행정업무의 경험 부족이 아쉬운 부분으로 언급되었었다. 현 4주의 교육실습 체계에서는 짧은 기간으로써 행정업무를 배우기는 시간이 부족하나 교육실습이 선택화 되고 6개월로 기간이 늘어나는 경우 교생들은 학교의 행정업무를 배울 시간도 늘어나게 된다. 사실 교생들이 행정업무까지 왜 배워야 하느냐라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교육실습이 선택화로 될 경우에 교육실습을 하는 교생들은 대부분이 ‘교사’가 될 생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이 교사가 되었을 때에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 말고도 학교의 행정업무를 담당하게 되는데, 여기서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가 있다. 사실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 말고도 학교의 행정업무를 하는 것에 대해서도 힘들다는 것을 많이 토로한다. 교생들이 6개월 동안 학교의 행정업무를 배울 경우에는 이것을 많이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교사가 되었을 때 이러한 부분에서의 적응력도 빠를 것이고 어려움을 느끼는 것도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된다.
3.1.2.3.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 수의 과잉
-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국내 논문 및 학회지>
-김신영(2005), 교육 실습 전, 후 그리고 초임교사로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변화, 유아교육연구, 제 4권 제25호, 한국유아교육학회
-김청자(2007), 교육실습 결과에 관한 분석연구, 교육연구.
-박인옥(2007), 중등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에 관한 인식 조사, 시민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박혜경(2010), 교육실습을 통해 살펴본 예비교사들의 경험, 한국아동교육학회지.
-조석훈(2004), 교육실습생의 교직 경험에 관한 질적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2호, 제1권, 한국교육행정학회.
<신문기사>
-동아일보(2010), 세계 교원양성 현장을 가다.
-조선일보(2010), "학원은 딱딱 짚어주고 빵빵 웃겨주는데…" 특목고 애들도 잔다.
<인터넷 자료>
http://edu.snu.ac.kr/sub1/sub1_2/sub1_2.html
http://www.ccourt.go.kr/home/search/sch.jsp
http://gkthuzuki.blog.me/13009468543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공부조에서 자산조사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발달_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는 이론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발달단계에 따른 것)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중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내용을 분석하고(연혁, 대상, 급여, 전달체계 및 재정) 노인장기요양정책의 문제점 및 대안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말소리 생성 과정과 조음 기관을 설명하고, 말소리 생성 및 조음 기관은 한국어 발음 교육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서술하시오.
- 만3세 7월 (1주-4주) 보육일지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만3세 6월 (1주-5주) 보육일지
- 만4세 1년 1학기 2학기 부모상담일지 40페이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다각적으로 비교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