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장점,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특징,원리,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과정,내용,사례,실천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개념과 장점
1. 발견 학습이란
2. 발견 학습의 장점

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1. 학습 선행 경향성
2. 지식의 구조
3. 학습계열
4. 강화

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원리
1. 개념모형
2. 수업원리
1) 지식의 구조: 귀납법
2) 계열성
3) 학습의 영향성

Ⅴ.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전제조건
1. 발견학습의 근거
2. 발견학습의 조건
1) 학습태세
2) 요구상태
3) 관련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과정과 내용
1. 문제의 발견
2. 가설의 설정
3. 가설의 검증
4. 적용
5. 발견 학습의 성격
6. 발견학습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Ⅶ.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사례
1. 발견학습 모형에 따른 과학수업
2. 발견법에 내재된 문제점과 한계
1) 발견법
2) 과학교육에 적용할 때의 문제

Ⅷ.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주안점

Ⅸ.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별 유의점
1. 탐색 및 문제파악 단계
2. 자료제시 및 관찰․탐색 단계
3. 추가 자료 제시 및 관찰․탐색 단계
4. 규칙성 발견 및 개념 정리 단계
5. 적용 및 응용 단계

Ⅹ. 향후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실천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브루너(Bruner, 1960, 1966) 이론의 핵심은 학습이란 능동적인 과정이며, 학습자가 그들의 과거/최근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개념들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인지적 구조가 요구 하는 대로 스스로 정보를 선택하고 변형하며 가설을 설정하고 행동에 대한 결정을 한다는 것이다. 인지적 구조(예를 들어 스키마(schema; 정신적인 양식))가 경험에 대해 의미와 구조를 제공하고, 이것들이 개인으로 하여금 주어진 정보 이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브루너 이론의 원리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수업은 반드시 학습자들이 기꺼이 배우고자 하는(학습 의욕), 그리고 배울 수 있는(준비성) 경험과 생활 맥락에 관련지어져야 한다. 둘째, 수업은 학생들에 의해 쉽게 성취될 수 있도록 반드시 구조화되어야 한다. 셋째, 수업은 반드시 추상적인 사고를 촉진할 수 있어야 하고, 주어진 정보 이상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과 관련하여서,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원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하거나 격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들은 적극적인 대화에 참여하여야 한다(소크라테스식 학습).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배워야 할 정보를 학습자의 최근의 이해하는 능력 상태에 맞게 변형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나선형으로 구조화되어야 하고, 학생들은 이미 배운 것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한다.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개념과 장점

1. 발견 학습이란

발견 학습 모형은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관찰하고 그 결과를 일반화하는 귀납적인 과학 활동을 토대로 개발된 모형이다. 발견 학습 모형은 실제적 활동의 개념 탐구와 유사하며 주로 개념 형성과 일반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2. 발견 학습의 장점

첫째, 발견학습은 아동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한다고 본다.
둘째, 발견학습은 외적 보상을 내적 보상으로 바꾸어 준다.
셋째, 아동들은 발견 학습 과정을 통해서 발견의 속성과 방법 또는 탐구적 발견법을 학습하게 된다.
넷째, 발견학습은 아동들의 기억을 도와준다.
참고문헌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성권 외(1986), 교수학습원리-김성권외, 형설출판사
박태영(200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신명희 외 3명,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이홍우·유한구·장성모 저(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Jerome S.Bruner, 번역 이홍우, 브루너의 교육과 과정,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통찰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원기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적용과제
  • 원리9. 생활의 원리Ⅴ. 교수학습이론의 통찰학습이론Ⅵ. 교수학습이론의 자기주도적학습이론Ⅶ. 교수학습이론의 자원기반학습이론Ⅷ. 교수학습이론의 발견학습이론1. 발견학습의 의미2.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1) 발견학습의 목적2)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특징3)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가정4)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성공 조건 3. 발견학습의 장점4.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5.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Ⅸ. 향후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과제참고문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1. 교육목표 비교 설명1)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목표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의 목표2. 교육내용 비교 설명1)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내용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교육내용3.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1) 듀이의 교육방법2) 듀이의 실험학교와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Pragmatism)(1) 실험학교(2)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 Pragmatism)3) 브루너의 교육방법4) 브루너의 탐구학습(발견학습)과 나선형 교육과정(1) 탐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사회과 교수-학습 모형
  • 학습 형태. (2) 원리와 특징① 탐구학습은 지식의 생성 및 발견이 목적이지만 의사결정학습은 지식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까지 나아가야 한다.② 학생들은 사회의 공공문제에 대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자를 기르는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③ 합리적인 선택, 개인의 가치개입, 지식의 동원, 결정에 따른 행위의 수반등과 같은 의사결정의 특성들이 교수-학습 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3) 장점 ① 급변하는 사회 속에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학습이론,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학습의 개념학교학습이 암기 위주의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한 학습(Meaningful learning)이 되려면 새로운 개념이나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와 관련을 맺어 정착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