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개념,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 종류, 협동학습 특성, 협동학습 변인, 협동학습 지도법, 협동학습 실제프로그램, 협동학습 교육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의의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의의

Ⅱ. 협동학습의 종류

Ⅲ. 협동학습의 특성

Ⅳ. 협동학습의 변인

Ⅴ. 협동학습의 지도법

Ⅵ. 협동학습의 실제프로그램
1. 동화구연자료의 활용
1) 그림 동화
2) 막대 동화
3) 자석 동화
4) 그림자 동화
2. 동화자료 제작 및 활용
1) 활용법
2) 기존 인형을 이용한 연극
3) 손가락 인형

Ⅶ. 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

Ⅷ. 협동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의의

1. 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즉 학습자 모두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공동의 학습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협동학습에서는 학습자간의 협동을 통해서 학습의 효율성 증대와 협동적 사회기술을 높이는 데 강조점이 있다.

2. 협동학습의 의의

협동 학습 이론은 소집단 구성원간의 긍정적 상호 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협동학습 모형들은 각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첫째, ‘집단 목표’이다. 협동학습에서는 개인의 목표 달성이 각 집단의 공동 목표 달성 여부에 달려 있으므로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동료들을 도와주고 도움을 받으려 하는 등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둘째, ‘개별적 책무성’이다. 협동학습에서 집단 구성원 개개인은 다른 구성원에 대해 개인적인 의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다. 개별적 책무성은 개인이 얻은 점수를 집단 점수에 반영하는 방식과 집단이 수행해야 할 학습 과제를 분업화하는 두 가지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셋째, ‘성과 기회의 균등’이다. 집단 구성원 개개인의 기본적인 능력에 관계없이 구성원 누구나 집단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있다.
넷째, ‘팀경쟁’이다. 소집단간에 경쟁을 도입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결속을 다지고 소집단 구성원들의 학습 동기를 촉진시키는 것이다.
다섯째, ‘과제의 세분화’이다. 소집단 내의 각 구성원들이 과제를 분담하게 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들이 협동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 김용욱(1997), 협동학습이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영계 외(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양낙진(1990),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엄경아(1991), 집단경쟁과 무집단 경쟁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한경자(2001),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 [교육과정] 교사의 실천적지식
  • 지도함에 있어서 대안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⑤ 교수에 대한 지식 - 상황과 학습자의 필요에 맞게, 그리고 교사에 의해 의도된 방향으로학습자를 이끌기 위해 특별한 교수방법을 사용하는 지식(학습자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그에 맞게 가르치는 것)* Shulman(1987)은 교사의 실천적 지식 내용을 7가지로 제시하였다. 교과내용 지식, 교수방법 지식, 교육과정 지식, 교과교육학 지식, 학습자와 그들의 특성에 대한 지식, 교육적 맥락에 대한 지식, 교육목적

  • 유아 쌓기 놀이에 관한 학술지, 학위 논문의 경향분석
  • 효과적이라는 근거를 제공하는 것으로써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또래상호작용이 미치는 문제해결력 뿐 아니라 사회성이나 인지적 측면의 다양한 연구, 둘째, 유아들의 또래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협동 프로그램과 협동학습에 관련된 연구, 셋째, 또래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유아들의 발달변화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질적 연구, 넷째, 장기연구, 다섯째, 더 많은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학습활동이 바로 자유선택활동이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유아가 자신의 내적동기 즉, 흥미에 의해 놀이자료를 선택하여 늘어놓기 때문에 자유선택활동은 유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 중 하나로서 유아의 놀이적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다. 또한 자유선택활동 영역에서 유아들은 자유롭게 놀이 종류를 선택하고 그에 따라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되고, 한 영역에서 다른 놀이 영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기에 같은 개념이라 하더라도 다른 종

  • 정의,대상,의의,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문제점,쟁점,방향
  • 변인이 작용하고 있는 데, 전문적인 모임의 회원이거나 지도력, 연구, 발표 등의 활동을 통하여 최근의 동향이나 미래의 지향점 및 공정한 보육실제 등에 대한 자세가 고조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정의와 대상1. 특수교육의 정의특수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 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