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사의 실천적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인적 관심
1. 개인적 관심
2. 개인적 관심의 의의 및 한계

Ⅱ. 개인적 지식
1. 객관적 지식과 주관적 지식의 특성
2. Polanyi의 개인적 지식
3.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정의
4.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내용
5.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사용
6.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원천
본문내용
교사의 실천적 지식

교육과정 운영 지원의 기초는 교사 개인이 되어야 한다. 교사 개인은 다시 개인적 관심과 개인적 지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사의 개인적 관심은 연구ㆍ개발ㆍ보급이라는 기존의 기술공학적 모형을 토대로 하되, 교사라는 개인적 변인을 보급의 과정에서 부각시켰다. 그러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의 주체에서는 여전히 교사를 소외시키고 있다는 한계 또한 지적이 가능하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교사의 개인적 지식이라는 영역을 제안하게 된다. 교사의 능동적 의미구성과 교사의 자율성 확대와 전문성 심화라는 측면에서 교사의 개인적 지식은 교육과정 운영지원의 출발점이자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교사의 개인적 지식은 파악의 어려움, 장기간의 소요, 경험영역선정의 어려움이라는 자체 한계가 존재한다. 그럼에도 개인적 지식은 교사들의 진실된 요구 파악, 상호 이해 및 자기 이해의 증진과 더 나아가 자기 성찰적 구조를 갖게 된다는 의의가 있으며 개인적 지식 파악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개인적 관심과 개인적 지식에 대해 알아보고, 두 개념이 갖는 교육적 의의 및 한계와 두 개념을 비교해보겠다.


Ⅰ. 개인적 관심

1. 개인적 관심

교사의 개인적 관심이란 텍사스 대학의 교사 교육 연구 개발팀이 교사 교육모델을 개발하는 과정 중에 중요하게 활용된 개념이다. 학교가 어떻게 성공적으로 개선되어질 수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연구결과를 기초로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 모형(Concerns-Based Adoption Model: CBAM)’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에서 교육적 변화에 대하여 연구자들이 내린 결론은 첫째, 변화는 일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둘째, 변화는 사람들에 의해 수행된다. 셋째, 변화는 고도로 개인적인 경험이다. 넷째, 변화는 발달적 성격을 띤다. 다섯째, 변화는 실행적 용어(operational term)로 표현되어져야 한다. 여섯째, 지원은 개인과 교육과정 혁신 그리고 그 맥락에 초점을 둔다.
교육적 변화에 대한 이들의 발견 중 둘째와 셋째는 교사의 개인적 관심을 주요 사항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둘째, ‘변화는 사람들에 의하여 수행된다’는 사항은 특히 교사 개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전에는 변화란 개인과는 관계없는 모호한 용어로 생각하였는데 반하여 이들은 변화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사람들의 역할은 변화의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개별적 인간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있어 관심을 두어야 할 핵심요소라고 하고 학교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실제가 변화하였을 때 비로소 학교가 변화하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
참고문헌
조덕주,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기초로서의 교사의 개인적 관심과 개인적 지식 탐구, 2003, 한국교육과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 국어의 정체성과 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교육이 인간을 변화시키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학습자 자신이기 보다는 교사의 의도성과 사회가 요구하는 것이 우선이 된다. 교사는 의도된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운영하는 사람이며 학생은 이 프로그램에 투입되어 산출되는 산출물이다. 이것은 교육 또한 다른 상품을 생산하는 과정과 같은 것으로 보기 때문에 공학적 시각이라고 부른다. 김주환, 「국어교육,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전국국어교사모임 www.naramal.or.kr 내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Contents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1Ⅰ-1. ‘교수방법’으로 정의하는 입장Ⅰ-2.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는 입장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2Ⅱ-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Ⅱ-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4Ⅲ-1. 문제의 측면Ⅲ-2. 학생의 측면Ⅲ-3. 교사의 측면Ⅲ-4. 학습 환경의 측면Ⅳ. 문제

  • [사회] 사회과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 교사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교육의 질은 높아진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이번시간, 사회과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통해서 현행, 대한민국의 교사 교육과정을 알아보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를 개인중심 교사전문성 개발과 공동체를 통한 교사 전문성개발, 나아가 국가 수준의 교사 전문화 노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Ⅱ. 본론1. 개인중심 교사전문성 개발1). 전통적 교사 교육 - 지식의 습득과 적용(1).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육인적자원부는 이와 같은 신규교사 선발제도 개선에 따라 제2차시험 및 제3차시험에서 교사로서의 자질과 수업능력을 집중 검증함으로써 교직적격자 및 실용외국어 수업능력이 있는 우수한 교사를 선발하고, 초․중등 교육현장과 교사양성대학의 교육과정 간의 괴리를 좁혀 현장적합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1991년 이래로 시행되고 있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은 국․ 공립학교 교사의 신규 임용을 목적으로, 공개전형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Ⅰ-1. ‘교수방법’으로 정의하는 입장Ⅰ-2.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는 입장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Ⅱ-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Ⅱ-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Ⅲ-1. 문제의 측면Ⅲ-2. 학생의 측면Ⅲ-3. 교사의 측면Ⅲ-4. 학습 환경의 측면Ⅳ.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 및 유형Ⅳ-1. 문제의 특성Ⅳ-2. 문제의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