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요Ⅱ -예레미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서론
1.선지자란?
Ⅱ.본론
2. 예레미야의 생애
2-1 예레미야의 인격과 성품
2-2 하나님의 부르심과 예레미야의 소명의식
3.선지자 예레미야는 누구인가?
3-1 예레미야 활동 당시의 역사적・시대적 상황
3-2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의 역할과 위치
3-3 예레미야의 사역 당시 왕과 백성들의 반응
4.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4-1 참선지자 예레미야와 거짓선지자들의 갈등
4-2 거짓선지자들의 특징
Ⅲ.결론
5.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우리들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2 하나님의 부르심과 예레미야의 소명의식 김현모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참예언자와 거짓 예언자의 비교연구⌟, ( 호남신학대학원, 2005) P.13-16
예레미야는 주전 645년, 므낫세의 긴 통치기간이 끝나갈 즈음에 태어났다. 강사문 외, ⌜구약성서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P.656
예레미야 1장 1절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의 고향은 아나돗이고 그의 아버지는 제사장 힐기야였다. 그의 예언자적 소명은 주전 627년 요시야 통치 13년에 일어났다.(렘 1:2) 하지만 그 당시 예레미야는 어린아이였다(렘 1:6). 그 때 예레미야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선택과 예언자로 세우시는 것이 태에서부터 예정되어 있음을 알게 되는데 이는 사실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신 태초부터 예정되었던 것이다. 예레미야는 “열방을 위한 예언자로서의 사명을 받게 되는데, 이는 모든 민족들을 위한 본편적인 사명을 받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렘 1:5) 물론 그도 처음에는 기드온이나 모세처럼 경험이 없음과 말의 어눌함을 이유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지 않았다. Anderson, ⌜구약신학⌟, P.307
하지만 하나님은 이런 예레미야를 꾸짖고 말씀으로 격려하시고 이를 통해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능력과 권위로 말하며 행동해야 한다는 확신을 얻게 되고 예언자로서의 소명을 확인하고 담대히 순종하게 된다. 강사문 외, ⌜구약성서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P.657
이런 확신을 갖고 예레미야는 ‘살구나무가지의 환상’(1:11-12)과 ‘끓는 가마의 환상’(1:14-16)을 보게 되고 이에 대한 하나님의 직접적인 설명을 듣게 된다. ‘살구나무가지의 환상’은 하나님의 예언 성취에 대한 것이고 ‘끓는 가마와 환상’은 유다의 심판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 메시지였다. 이를 통해 예레미야는 그의 사역과 방향성에 대해서 결정하게 된다. 서인석, ⌜오늘의 구약성서연구⌟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83), P.13-38
이렇듯 하나님에 의해 소명을 받았다는 확신은 이스라엘의 예언자 의식에 있어서 가장 특징적인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예언자의 예언의 특성은 흔희 예레미야와 같이 소명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이런 예언자의 독특한 소명의 성격은 그의 삶 속에 예언 활동의 힘을 불어 넣어주며 동시에 확신과 용기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예레미야의 소명 경험은 황홀경과 체험과 환상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런 황홀경이나 환상적인 체험보다는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내려졌다(1:4, 9,
- 참고문헌
-
참고문헌
Willem A. VanGemeren ⌜예언서 연구⌟ (엠마오, 1993),
윌터 C. 카이저. ⌜예언서 이해를 위한 지침서⌟, (엠마오.1993),
김지찬 ⌜구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아브라함 요수아 헤셀 ⌜예언자들 상권⌟, 이현주 역 (종로서적, 1993)
김정준. 『논문집Ⅲ 율법서·예언서 연구』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88)
유진 피터슨, 「주와함께 달려가리이다」 홍병룡 역 (서울: IVP,2005)
버나드 W 앤더슨, 「구약성서 이해」 강성열,노항규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1994)
김현모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참예언자와 거짓 예언자의 비교연구⌟, ( 호남신학대학원, 2005)
강사문 외, ⌜구약성서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서인석, ⌜오늘의 구약성서연구⌟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83),
Jack R. Lindblom ⌜Prophecy in Ancient Israel⌟ (옥스포드: 바질 블렉웰, 1963),
현순식 ⌜구약 소명설화에 관한 연구: 모세와 예레미야를 중심으로⌟ (협성대 대학원, 2010)
피터 C. 크레이기 외 2인, 「예레미야(상)」 (서울: 도서출판 솔로몬, 1990),
박인규 「예레미야의 소명기사에 대한 연구」(목원대신학대학원, 2004)
J. A. 톰슨,「예레미야(상)」최우성 역 (서울: 크리스챤서적, 1995)
Holladay 「선지자 예레미야의 자기이해의 배경」
R. Davison "Some Aspects of the Theological Significance of Doubt in the Old Testament:" (1970)
김태일 ⌜예레미야와 그의 대적자⌟(총신대학원,1996)
이강찬 ⌜예레미야 23장 9-23절에 나타난 ‘거짓 예언자’⌟ (장로회 신학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