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요Ⅱ -예레미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1.선지자란?

Ⅱ.본론

2. 예레미야의 생애

2-1 예레미야의 인격과 성품
2-2 하나님의 부르심과 예레미야의 소명의식

3.선지자 예레미야는 누구인가?

3-1 예레미야 활동 당시의 역사적・시대적 상황
3-2 눈물의 선지자 예레미야의 역할과 위치
3-3 예레미야의 사역 당시 왕과 백성들의 반응

4.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4-1 참선지자 예레미야와 거짓선지자들의 갈등
4-2 거짓선지자들의 특징

Ⅲ.결론

5.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우리들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하나님의 부르심과 예레미야의 소명의식 김현모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참예언자와 거짓 예언자의 비교연구⌟, ( 호남신학대학원, 2005) P.13-16


예레미야는 주전 645년, 므낫세의 긴 통치기간이 끝나갈 즈음에 태어났다. 강사문 외, ⌜구약성서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P.656
예레미야 1장 1절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의 고향은 아나돗이고 그의 아버지는 제사장 힐기야였다. 그의 예언자적 소명은 주전 627년 요시야 통치 13년에 일어났다.(렘 1:2) 하지만 그 당시 예레미야는 어린아이였다(렘 1:6). 그 때 예레미야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선택과 예언자로 세우시는 것이 태에서부터 예정되어 있음을 알게 되는데 이는 사실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신 태초부터 예정되었던 것이다. 예레미야는 “열방을 위한 예언자로서의 사명을 받게 되는데, 이는 모든 민족들을 위한 본편적인 사명을 받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렘 1:5) 물론 그도 처음에는 기드온이나 모세처럼 경험이 없음과 말의 어눌함을 이유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지 않았다. Anderson, ⌜구약신학⌟, P.307
하지만 하나님은 이런 예레미야를 꾸짖고 말씀으로 격려하시고 이를 통해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능력과 권위로 말하며 행동해야 한다는 확신을 얻게 되고 예언자로서의 소명을 확인하고 담대히 순종하게 된다. 강사문 외, ⌜구약성서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P.657

이런 확신을 갖고 예레미야는 ‘살구나무가지의 환상’(1:11-12)과 ‘끓는 가마의 환상’(1:14-16)을 보게 되고 이에 대한 하나님의 직접적인 설명을 듣게 된다. ‘살구나무가지의 환상’은 하나님의 예언 성취에 대한 것이고 ‘끓는 가마와 환상’은 유다의 심판에 대한 하나님의 경고 메시지였다. 이를 통해 예레미야는 그의 사역과 방향성에 대해서 결정하게 된다. 서인석, ⌜오늘의 구약성서연구⌟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83), P.13-38
이렇듯 하나님에 의해 소명을 받았다는 확신은 이스라엘의 예언자 의식에 있어서 가장 특징적인 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예언자의 예언의 특성은 흔희 예레미야와 같이 소명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이런 예언자의 독특한 소명의 성격은 그의 삶 속에 예언 활동의 힘을 불어 넣어주며 동시에 확신과 용기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예레미야의 소명 경험은 황홀경과 체험과 환상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런 황홀경이나 환상적인 체험보다는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내려졌다(1:4, 9,
참고문헌
참고문헌

Willem A. VanGemeren ⌜예언서 연구⌟ (엠마오, 1993),

윌터 C. 카이저. ⌜예언서 이해를 위한 지침서⌟, (엠마오.1993),

김지찬 ⌜구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1998)

아브라함 요수아 헤셀 ⌜예언자들 상권⌟, 이현주 역 (종로서적, 1993)

김정준. 『논문집Ⅲ 율법서·예언서 연구』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88)

유진 피터슨, 「주와함께 달려가리이다」 홍병룡 역 (서울: IVP,2005)

버나드 W 앤더슨, 「구약성서 이해」 강성열,노항규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1994)

김현모 ⌜예레미야서에 나타난 참예언자와 거짓 예언자의 비교연구⌟, ( 호남신학대학원, 2005)

강사문 외, ⌜구약성서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서인석, ⌜오늘의 구약성서연구⌟ (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83),

Jack R. Lindblom ⌜Prophecy in Ancient Israel⌟ (옥스포드: 바질 블렉웰, 1963),

현순식 ⌜구약 소명설화에 관한 연구: 모세와 예레미야를 중심으로⌟ (협성대 대학원, 2010)

피터 C. 크레이기 외 2인, 「예레미야(상)」 (서울: 도서출판 솔로몬, 1990),

박인규 「예레미야의 소명기사에 대한 연구」(목원대신학대학원, 2004)

J. A. 톰슨,「예레미야(상)」최우성 역 (서울: 크리스챤서적, 1995)

Holladay 「선지자 예레미야의 자기이해의 배경」

R. Davison "Some Aspects of the Theological Significance of Doubt in the Old Testament:" (1970)

김태일 ⌜예레미야와 그의 대적자⌟(총신대학원,1996)

이강찬 ⌜예레미야 23장 9-23절에 나타난 ‘거짓 예언자’⌟ (장로회 신학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前기예 언서
  • 개요)모세의 죽음으로 출애굽 한 이스라엘의 1세대 시대가 끝났다. 신명기의 마지막 문장은 누구 또는 무엇이 모세 다음에 올지 물음을 던졌다. 만약 “전(前)기 선지자”들의 성서의 관점에서 보면 세 가지 단계로 볼 수 있다; 그들 서로 길이가 다르고 특징이 매우 다르다.첫째, 여호수아는 모세의 직속 후계자로 나온다(수 1.1-9; 비교. 신 34.9). 그는 후계자가 되는 것을 오래전부터 준비해왔다 (민27.15-23) 하지만 모세의 계승자인 여호수아는 모세와 서

  • 성경적(성서적) 리더십, 성경적(성서적) 이해, 성경적(성서적) 근거, 성경적(성서적) 개념, 성경적(성서적) 요소, 성경적(성서적) 배경 분석
  • 구약과 다를 바 없는데, 그리스도와의 관련에서 결정적인 특장이 보여진다. 사람은 그 생명의 지배자이신 하나님께 대하여, 실제로 불순종했기 때문에, 죽음을 불러오지 않을 수 없었다(롬6:23). 하나님의 뜻에 반하여, 그 생명이 육욕에 따름으로써, 하나님의 노하심을 입어 죽은 자로 되었다(엡 2:1-3). 그러나 하나님은 그 사랑에 의해, 외아들 그리스도로써 사람의 죽음의 대상(代償)으로 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속죄케 하시고 사람이 다시 사는 길을 주

  • [십계명]십계명의 성격, 십계명의 형성과정, 십계명의 내용, 십계명의 사형제도, 십계명과 율법, 십계명과 히타이트 조약 분석
  • 예레미야31장에서 돌판이 아닌 마음에 새기라는 언약을 하게 된다. -신학적 변화) ㆍ- 고대 근동에서 자주 이용하는 신들의 증언은 그들의 다신관(Polytheism)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시내산 계약은 유일신관으로 여타 다른 신들의 증언이 존재하지 않으며, 오히려 신들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고 강조한다.(출20:3-5, 출20:23)ㆍ- 축복과 저주는 창세기에서 동물을 갈라놓고 그 사이로 지나가게 하는 방식과

  • [이스라엘의 출애굽기][모세][율법]이스라엘의 출애굽기, 이스라엘의 계약공동체, 모세의 의의, 모세의 생애, 모세의 율법, 모세와 반역의 역사
  • 구약의 막이 내리기전에 이스라엘의 물줄기가 사나운 격랑 속으로 휘말려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를 살펴보면 먼저 페르시아이후유다문제는 더 이상 비옥한 초승달지대의 두 중심세력인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틈바구니에 말려들어가는 문제가 아니라 좀더 지역적인 문제가 있었다. 요나서는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정책이 협소한 민족주의와 교조주의적인 배타주의를 양성하고 있던 그 때에 하나님의 동정의 신비를 선포하였는 바 이는 야

  • [신학] 구약개요- 선지자 호세아의 결혼의 의미와 그의 Message에 관한 연구
  • 구약개요 Ⅱ- 선지자 호세아의 결혼의 의미와 그의 Message에 관한 연구목차Ⅰ. 서론 - 호세아서 배경을 통한 연구의 목적Ⅱ. 본론1. 호세아의 결혼의 근거2. 호세아 결혼의 의미(1) 고발과 비판(2) 경고와 심판(3) 용서와 회복3. 호세아의 Message4. 그 외 선지자와 호세아의 비교(1) 예레미야(2) 에스겔(3) 이사야Ⅲ. 결론 -Ⅳ. 참고문헌1. 참고도서2. 참고논문Ⅰ. 서론 우리는 구약의 말씀(호 1-3장; 렘 2-3장; 겔 16장, 23장 등)을 통해서 하나님과 그의 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