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모의수업 5학년 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단원 소개
1. 대상학년 및 주제
2. 제재개관
3. 제재목표
4. 제재구성
5. 지도 계획
6. 대상학년연구
Ⅱ. 모의수업 방향
1. 제재곡 선정이유
2. 모의수업 적용 모형
3. 기존 차시와의 차이점
4. 모의수업의 방향 및 주안점
Ⅲ. 교수-학습과정안
1. 한 차시 세안
Ⅳ. 참고문헌/자료
- 본문내용
-
2) 창작 활동 중심 학습
가. 창작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단 계
중심요소
교수․학습 활동
비고
도입
감각적
감지
학습목표
인지
◦ 내재적 동기를 유발한다.
∙ 음악 작품 소개, 음악 작품을 만들어 본 경험 이야기
◦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음악성을 발휘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전개
기초
기능
파악
표현
방법
탐색
창조적
표현
제재관련
기본능력
익히기
문답활동
하기
가락짓기
표현하기
◦ 창작 활동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하여 확인한다.
∙ 리듬꼴, 리듬이나 가락의 반복
∙ 계속되는 느낌, 끝나는 느낌 ∙ ABA형식
◦ 리듬 문답을 한다.
∙ 리듬 듣고 가리기, 박자․기호 맞추기
∙ 즉흥적으로 리듬 문답하기
◦ 가락 문답을 한다.
∙ 1마디 가락 듣고 계명 말하기
∙ 가락 듣고 악보 찾기 ∙즉흥적으로 가락 문답하기
◦ 가락을 짓는다.
∙ 가사 내용을 생각해 보기
∙ 가사의 내용에 따른 리듬을 짓기
∙ 리듬에 맞추어 가락을 구성
◦ 알맞은 빠르기를 결정하고 연주해 본다.
◦ 만든 곡을 모둠에서 재미있게 표현해 본다.
∙ 노래, 악기, 신체로 표현하기
◦ 선정된 가락에 낮은 가락을 지어 본다.
․이전에 배웠던 음악적 개념 등을 작품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어색한 리듬,
가락도 수용한다.
․들려주는 가락의 동기는 암기하게 한다.
․박자에 맞게 리듬꼴을 꾸미게 한다.
․협동 학습도 권장한다.
정리
내면화
중창,
합창하기
◦ 노래 부르며 악기를 연주한다.
∙ 중창, 합창하기→녹음하여 듣고 발표하기
◦ 차시 예고를 한다.
․여럿이 불러 즐거움을 갖게 한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자료
교육 인적 자원부 (2009) 음악 5학년 2학기 교과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음악 5학년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7년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
7차교육과정-수업모형-경남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