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모의수업 5학년 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단원 소개
1. 대상학년 및 주제
2. 제재개관
3. 제재목표
4. 제재구성
5. 지도 계획
6. 대상학년연구


Ⅱ. 모의수업 방향
1. 제재곡 선정이유
2. 모의수업 적용 모형
3. 기존 차시와의 차이점
4. 모의수업의 방향 및 주안점

Ⅲ. 교수-학습과정안
1. 한 차시 세안


Ⅳ. 참고문헌/자료

본문내용
2) 창작 활동 중심 학습
가. 창작 활동 중심 학습의 적용
단 계
중심요소
교수․학습 활동
비고
도입
감각적
감지
학습목표
인지
◦ 내재적 동기를 유발한다.
∙ 음악 작품 소개, 음악 작품을 만들어 본 경험 이야기
◦ 학습목표를 확인한다.
․음악성을 발휘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전개
기초
기능
파악

표현
방법
탐색








창조적
표현
제재관련
기본능력
익히기



문답활동
하기

가락짓기



표현하기



◦ 창작 활동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하여 확인한다.
∙ 리듬꼴, 리듬이나 가락의 반복
∙ 계속되는 느낌, 끝나는 느낌 ∙ ABA형식
◦ 리듬 문답을 한다.
∙ 리듬 듣고 가리기, 박자․기호 맞추기
∙ 즉흥적으로 리듬 문답하기
◦ 가락 문답을 한다.
∙ 1마디 가락 듣고 계명 말하기
∙ 가락 듣고 악보 찾기 ∙즉흥적으로 가락 문답하기
◦ 가락을 짓는다.
∙ 가사 내용을 생각해 보기
∙ 가사의 내용에 따른 리듬을 짓기
∙ 리듬에 맞추어 가락을 구성
◦ 알맞은 빠르기를 결정하고 연주해 본다.
◦ 만든 곡을 모둠에서 재미있게 표현해 본다.
∙ 노래, 악기, 신체로 표현하기
◦ 선정된 가락에 낮은 가락을 지어 본다.
․이전에 배웠던 음악적 개념 등을 작품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어색한 리듬,
가락도 수용한다.
․들려주는 가락의 동기는 암기하게 한다.
․박자에 맞게 리듬꼴을 꾸미게 한다.
․협동 학습도 권장한다.
정리
내면화
중창,
합창하기
◦ 노래 부르며 악기를 연주한다.
∙ 중창, 합창하기→녹음하여 듣고 발표하기
◦ 차시 예고를 한다.
․여럿이 불러 즐거움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자료

교육 인적 자원부 (2009) 음악 5학년 2학기 교과서
교육 인적 자원부 (2002) 음악 5학년 교사용 지도서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7년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5
7차교육과정-수업모형-경남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통합교육과정주제중심의 통합단원 수업설계 모형Ⅰ.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통합단원 설계 모형의 필요성그 동안 4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특히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오랫동안 강조되어 왔지만 다양한 적용이 활발하지 못한 점에 대하여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다. 물론 통합교과에 대한 개념은 제7차 교육과정개편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모습으로 교과통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과의 특성과 통합에 대한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초등학교 미술과 조소 영역의 단계별 지도 요점5. 조소의 기본 조형1) 공간 및 형태2) 공간과 형태의 관련성3) 공간 및 형태지각의 경험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관교육1. 미술관교육의 의의2. 미술관교육의 중요성3.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관교육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사교육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한국전통미교육1. 초등학교 미술교육에 있어서 한국전통미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2. 미술 감상수업에 의한 한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학교교육구조의 경직성을 탈피하여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수업에 적극 반영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집단의 조직 등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아동들이 다양한 현장 체험을 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정보화 시대에 황폐해지기 쉬운 아동의 인성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둘째, 일상 생활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초등학교는 국민 생활

  • 청각장애교육-국립서울농학교 참관록
  • 학교가 세워졌다. 농학교라는 이름은 특수학교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뒷터에 있는 ‘선희 궁터’의 이름을 따 2년전에는 ‘서울선희학교’로 개명하였으나 글로버(globe)시대를 맞아 졸업생 및 졸업생학부모, 재학생, 재학생학부모, 재직교원들은 농교육 정체성 상실에 대한 회복의 열망에 따라 2002년 3월 1일자로 학교 이름이 다시 ‘국립서울농학교’로 이름을 다시 바꾸었다.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교 수업료와 기숙사

  • 초등 5학년 국어 모의수업 지도안-깊이 있는 생각
  • 표현하였는가?합계발표조평가 항목1 ~ 5 점알리고자하는 내용이 잘 드러났는가?광고의 특성과 효과가 잘 나타났는가?참신한 아이디어로 표현하였는가?합계9.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5-1』,(주)미래엔컬처그룹- 교육과학기술부(2011), 『국어 읽기 5학년 교과서』,(주)미래엔컬처그룹- 이성은(2005), 『아동을 위한 총체적 언어 교육』,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http://www.kobaco.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