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광주은행 조직구성원의 의사소통 제도 개선 및 새로운 제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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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 론
1. 광주은행에 대한 소개
2. 조직운영 현황
3. 광주은행 선정이유
Ⅱ. 본 론
4. 현재 광주은행 시행되고 있는 제도 소개
5. 인터뷰 조사
6. 자료 분석
7. 개선방안
8. 새로운 제도
Ⅲ. 결 론
9. 기대되는 효과
10. 모범사례
11. 우리 한계점
12. 우리 시사점
본문내용
① 본부를 ->고객중심의 사업본부(Profit Center)와 지원본부(Cost Center)로 재편
: 사업본부 내 의사결정과 관련된 책임과 권한을 사업본부장에게 대폭 이양해 책임경영 체제를 갖췄다.

② 현장 영업을 중시하는 현장 경영체제 구축과 대본부의 영업점 지원기능 강화와 함께 앞으로 영업점은 가계 중심 영업점과 기업 중심 영업점, 복합형 영업점으로 재편

이외) 조직은 기존의 4본부 20개부서(16부 2실 2팀 6부내 팀) 5지역본부 체제에서 6본부 24개부서(1국 18부 3실 2팀 6부내 팀) 6지역본부 체제로 개편.

특히 조직개편에서 기업영업 전략부에 신설된 지역 개발 금융 팀은 지역 산단 과 지역개발사업 자문, 프로젝트 참여, 마케팅전략, 기업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해 지역사회와 광주은행이 Win-Win 하며 공동 번영 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했다.
이밖에 홍보팀과 지역 공헌 팀을 포괄하는 사회공헌 사무국에서는 사회공헌 활동 전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해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지방은행의 역할을 다하고 수익의 지역 환원 활동을 담당한다.
아울러 신설된 기관 사업부에서는 광주시 금고를 비롯한 공공 금고와 기관영업, 대외 협력 사업을 총괄해 지역 내 공공기관과의 긴밀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도록 했다.


* 사업부제 정착을 위한 기관 신설 - 전략조정실

사업부제 조기정착과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신규 조직인 경영기획본부 소속 ‘전략조정실’ 을 신설.
전략조정실은 은행 중장기전략을 수립·조정하고, 은행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은행 경쟁력을 제고함은 물론 이사회 운영과 경영진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등 경영본부 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
또 기존의 임원 의전업무와 본부장 업무분장 등 비서실 업무전반과 신종업무 도입, 경영혁신 관련업무 등 전략기획팀의 업무 전반을 통합하여 시너지효과를 강화.
이와 함께 광주은행 본부조직은 비서실과 전략기획팀의 통합을 통해 1개 부내 팀을 축소하여 1국 18부 3실 3팀으로 조직 슬림화 이룸.

▣ 사업부제 운영상의 오류들

* 전사적인 경영전략에 상관없이 각 사업부들이 각자 자신들의 좁은 시야에서 전략과 목표 를 수립하여 제 각각 추진하는 오류

* 어떤 부분을 공유하고 어떤 부분을 구분하여 사업운영체제를 구축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공유를 통한 규모의 경제가 주는 이점에만 초점을 맞추고, 공유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조직 내 경쟁으로 인한 비효율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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