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예술과 시의 관계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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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의 예술개념과 그리스의 예술개념
2. 예술개념
3. 시의 개념
4. 미의 개념
5. 창조성의 개념
6. 아파테, 카타르시스, 미메시스
7. 플라톤 : 두 종류의 시
8. 아리스토텔레스: 시와 예술의 최초의 접근
9. 헬레니즘: 시와 예술의 두번째 접근
10. 중세 : 시와 예술의 새로운 구별
11. 근대 : 시와 예술의 최종적 접근
12. 시와 회화의 새로운 분리
본문내용
1. 우리의 예술개념과 그리스의 예술개념
예술의 체계, 예술활동의 구분의 차이
-오늘날 통용되는 예술분야 중 고전시대에 존재하지 않는 것 있음
-오늘날 따로 행해지는 예술활동을 함께 수행하고 단일 예술로 간주하거나 역으로 오늘날 하나로 보는 예술분야를 상이한 것으로 보았음.
예술개념
-오늘날과 상이한 방식으로 예술현상들을 묶음 - 언어를 가락, 율동과 연관지어 생각하여 언어예술, 음악예술, 무용예술을 하나의 개념으로 생각함
-보편성을 부여하지 않음 -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방적 예술의 명단을 열거하며 비극과 희극, 서정시, 서사시, 디오니소스 찬가 등을 시라는 일반개념으로 묶지 않고 꼽음, 돌조각과 청동조각을 단일한 개념으로 묶지 않음
우리와 상이한 예술관에 연유하기 때문임. 예술을 청중, 관람객의 입장이 아닌 예술가의 활동이라는 견지에서 보므로 예술들 간의 결합요인이 배제되고 재료, 수단, 제작자의 차이 즉 이질성만 부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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