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연출 공연 연출 정의 공연 연출 역사 공연 연출 역할 공연 연출 5대 구성요소 공연 연출가 기능 유명한 공연 연출가 공연 연출 방법 공연 연출 무대 공연 연출 연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연 예술의 이해
공연 연출
-목차-
1. 공연 연출의 정의
2. 공연 연출의 역사
3. 연출의 역할과 * 5대 구성요소
4. 공연 연출가의 기능 * 역할
5. 세계에 유명한 공연 연출가
6. 공연 연출 방법
7. 공연 연출 무대
8. 무대 행동선 영향 * 역할
9. 극에 따른 연출 방법
1. 공연 연출의 정의
연출이라는 용어는 서구적인 개념의 연극이 동양에 도입된 신극 초기에 일본에서 번역 ·창안된 조어로서, 중국에서는 이것을 ‘도연’이라고 한다.
오늘날, 연출이라는 말은 연극이나 무용뿐만 아니라, 영화와 방송극(텔레비전 ·라디오 드라마)에서도 프로듀서 ·디렉터라는 용어와 더불어 사용되고 있으나, 원래는 연극에서 희곡을 그 상연 목적에 따라서 해석하고 구체적인 현상으로 표현하기 위한 예술적이고도 기술적인 조작을 의미하였다.
2. 공연 연출의 역사
서구연극에 있어서 통상적으로 연출의 역사는 독일의 ‘마이닝겐 극단’의 대표 연출가인 군주 ‘게오르크 2세’로 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관례이다. 그러므로 그 이전에는 ‘연출’ 또는 ‘연출가’라는 말은 존재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연출이라는 이름은 없었지만 그들은 기록대장, 지휘자 혹은 지도자, 연기교사 그리고 기계의 조종자, 프롬프트 등의 이름으로 남겨져서 그 기능은 누군가에 의해 수행되어 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고대 그리스 연극에서는 극작가가 연출의 기능을 담당한 것으로 보여 진다. 당시의 비극 시인들은 극작에서 뿐만 아니라 코러스의 대형 변화와 시의 암송 법을 지도했다는 점에서 현대적 개념의 연출 기능의 많은 부분을 수행하였다. 기록상의 최초의 배우는 데스피스 인데, 그는 극작가이며 제작자이자 연출자의 선구자이기도 했다.
당시의 비극 시인들은 디오니소스 축제에서 극을 상연하기 위한 권리를 얻었을 때 자신의 작품을 지휘하는 의무를 지니게 되었는데, 그들은 희곡작가의 기능을 동반하고 있었기 때문에 현대의 연극처럼 원작자의 의도를 해석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었다.
당시의 비극 시인들은 비록 그들의 개념이 극작가로서 인식되어 왔지만 현대의 해석적인 연출가들보다 오히려 ‘총체적 예술가’ 또는 ‘연극 예술가’나 ‘절대 예술가’의 개념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오늘날과 같은 단순한 희곡작가가 아니라 희곡을 썼음은 물론이고 자신의 공연을 공연하기 위한 제작 과정의 일체 즉, 연출의 기능을 담당했던 것이다.
중세 드라마에서 프롬프트의 출현과 기계 조정자의 출현은 연출의 역사를 고찰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관점을 제공해 준다. 프롬프트의 기능은 주로 배우의 대사를 불러 주는 기능을 하였는데 배우들은 그들이 큰 목소리로 대사를 할 수 있도록 조용히 대사를 불러 주는 프롬프트를 받아야만 했다. 또한 공연의 시청각적으로 풍부한 장면과 다양한 공연이 몇일 동안 계속되면서 효과적인 극을 위해 기계 조정자가 필요하게 되었다.
희곡작가 - 연출가 - 라는 전형은 세익스피어 시대와 17세기 프랑스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배우들을 모아 놓고 각자의 개성에 맞는 배역을 정해주며, 작품의 분위기와 각 극중 인물의 특성에 대하여 얘기함은 물론 배우들이 각자의 개성을 어떻게 배역에 조화시킬지 그리고 극중 상황이나 인물들의 등, 퇴장 그리고 행동선에 이르는 세밀한 것까지 설명하였다.
고대 그리스에서 17세기에 이르기까지는 연출의 기능을 희곡작가들이 수행하여 왔다. 그 중에는 중세의 기계 조종자나 프롬프트와 같이 오늘날의 무대감독의 기능을 수반하는 경우도 있었다. 한편 희곡작가 - 연출가의 관계는 17세기를 거치면서 배우 - 연출가 즉, Actor Manager라는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속학] 판소리
  • 연출가인 동시에 지휘자이기도 한데, 이는 고수의 북반주 소리가 명창의 소리를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수는 소리판이라는 예술의 무대에서 창자와 청중이 제대로 만나게 해주는 기능을 하는 조연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청중’은 소리판을 완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아무리 좋은 공연이라 할지라도 청중이 없다면 그것은 완성되지 못한 공연이기 때문이다. 청중은 추임새를 통해 공연에 개입하여 무대 위의 창자 ․ 고수와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연출가들의 실험 무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연속극의 안일함을 극복하기 위한 처방이 될 수도 있다. 드라마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막극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 특집드라마 특별히 기획하여 일반 프로보다는 공을 들여 만드는 드라마로서 국경일이나 명절날에 방송하는 계기 특집이 많다. 그러나 요즈음은 특집으로서 드라마보다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그 대신 창사 특집이라는 이름으로 방송사 자체 기념극

  • [예술경제학] 뮤지컬의 예술경제학적 연구
  • 연출한다. 육체와 영혼, 자유분방한 감정 표현과 절제된 행동, 사회생활과 개인 생활의 표현 등이 춤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현대 뮤지컬에 있어서 무용의 이미지는 창조적일 뿐만 아니라 작품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4) 연출뮤지컬의 연출가는 일반 연극에서보다 훨씬 더 많은 공동 작업을 하여야 한다. 출연배우, 조명, 의상 디자이너들뿐 아니라 작곡가, 작사가, 안무가, 관현악 편곡자, 리허설 피아니스트, 성악곡 편곡자 등 수많은

  • [서양문화]한여름 밤의 꿈 작품 분석
  • 무대를 보여 준 연출가 피터 브룩은 그의 저서 에서 ‘사랑’이라는 기제에 초점을 맞추며 설득력 있는 말을 하고 있다.“이 작품의 중심에는 끊임없이 반복되는 단어로서 ‘사랑’이 있습니다. 모든 것은 이 말에 귀착됩니다. 작품의 구성, 심지어 음악까지도 말입니다. 이 작품이 배우들에게 요구하는 특성은 공연 내내 사랑의 분위기를 조성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이 작품은 여러 가지 형태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 줍니다. 그 사랑은

  • [스포츠심리학]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방법으로 많은 관광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반복할수록 수정하고 보완할 수도 있다. 이는 반복 소비해도 상품 그 자체는 전혀 변화 가 없는 영화와는 구별되는 공연만의 독특한 속성이다. 이 때문에 그렇게 긴 기간 동안의 장기 공연이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③ 뮤지컬 산업으로서의 특성 한편 뮤지컬은 다른 공연산업과는 구별되는 뮤지컬만의 특성도 있다. 우선 뮤지컬은 노래, 춤, 극, 의상, 무대 장치, 조명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