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이론과 역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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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삐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학습
1. 삐아제의 인지발달론
2. 역사학습에서 피아제 이론의 적용
(1) 삐아제-피일-할람 모델
(2) 삐아제-피일-할람 모델에 대한 비판
(3) 역사의식의 유형과 발달
(4) 분류능력
(5) 시간개념
3. 역사학습에서 인지발달론의 의의
(1) 인지발달론의 공헌과 한계
(2) 피아제 이론의 적용에 대한 포괄적 해석

Ⅲ. 역사이해에 대한 새로운 인지이론
1. 영역고유의 인지방식
2. 내러티브적 역사인식과 역사이해
(1) 영역고유의 인식과 내러티브
(2) 내러티브의 유용성과 문제점
3. 역사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
(1) 구성주의 개념과 학습이론
(2) 구성주의 인식론에 따른 역사이해

Ⅳ. 인지발달과 지식의 체계
1. 인지구조와 학문의 구조
2. 역사교육에서 인지발달연구의 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1) 삐아제 - 피일- 할람모델 (역사적 사고력)
1960년대에 삐아제의 인지발달론을 사회과교육, 역사교육에 적용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는 신교육과정과 깊은 관련이 있다. 1957년 스푸트닉 쇼크로 인해 교육자들은 학생의 지적 능력을 높여야 한다는 과제를 갖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실질적인 도구가 될 만한 이론을 찾던 중,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접하게 되는데 이것은 그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것이었다. 따라서 삐아제의 이론을 교육에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가 활성화된다.
비슷한 시기에 영국을 중심으로는 피일(E.A. Peel)과 할람(R.N.Hallam)이 삐아제의 인지발달론을 역사학에 적용하는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역사적 사고의 발달 단계론인 삐아제-피일-할람(Piaget-Peel-Hallam)모델이 성립되었다.
피일은 삐아제의 인지발달론을 역사교육에 적용하여 역사적 사고의 개념을 체계화한 인물로 삐아제가 주장한 사고의 단계가 역사에서도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피일은 역사적 사고의 발달에는 단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피일은 삐아제가 말하는 사고의 단계와 역사학에서 사용되는 기술과 설명이라는 개념을 연결시켰다. 기술은 구체적 사고의 양상―이전이나 혹은 별도로 획득된 경험이나 개념에 대한 참조 없이 단지 개별사건이나 현상의 부분을 서로 관련짓는 것―으로서 추론이나 일반화에는 이르지 못하는 것이다. 반면 역사이해의 본질은 설명적 사고라고 보고 이것이 형식적 사고에 해당한다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설명적 사고는 초˙중기 청소년기에 이르러서야 가능한 것인데, 이 시기에 이르러야 일반화나 추론을 통해 사건의 세세한 부분, 인과관계의 논리적 파악이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할람은 1960년대 후반 학생의 역사적 사고의 발달단계를 분석하기 위한 조사 연구를 수행한다. 그는 연구결과를 두 가지로 발표하는데 첫째는 삐아제가 아동의 사고를 구분하는데 사용했던 반응의 형태가 역사문제에 대한 중등학교 학생의 반응에서도 나타난다는 점이었다. 둘째로는 학생들의 역사 추론이 기대보다 낮은 수준에 있으며 12세가 되어야 구체적 조작단계, 16.2~6세가 되어야 형식적 조작단계에 도달한다는 점이었다. 따라서 할람은 역사학습에서 요구되는 형식적 사고는 다른 교과보다 지체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1970년대 후반 새로운 실험 연구를 실시한다. 여기서 그가 주목한 것은 학습을 통하여 형식적 사고의 발달이 일어나는가에 대한 연구였다. 그 연구의 결과는 새로운 교수 방법이 초등학생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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