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1.기업 선정동기
2.기업 소개
본론
1.유한킴벌리 SCM도입배경
2.유한킴벌리 SCM목표
3.유한킴벌리 SCM조직구성
4.유한킴벌리 초기-현재 SCM진행과정
5.유한킴벌리 SCM특징 및 핵심요소
6.유한킴벌리 SCM도입성과
결론
1.유한킴벌리 SCM성공요인
2.유한킴벌리 SCM향후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3. 유한킴벌리 SCM조직구성

유한킴벌리의 SCM조직은 타사의 SCM조직과 큰 차이가 있는데 바로 지속가능성한 SCM 환경이 바로 유한킴벌리 SCM의 키워드로 볼 수 있다. 유한킴벌리는 지속가능한 요소를 SCM과 결합하여 SCxM을 만들어냈다. 여기서 “x”는 바로 지속성장, 무한성장의 열쇠가 되는 것이다.
유한킴벌리가 SCM 체제 운영의 최종목표를 두고 있는 것은 협력업체와의 윈윈을 통한 동반성장과, 경영자의 관심과 참여, 비용보다는 가치를 우선에 두고 지속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다.
유한킴벌리의 SCM 조직구성은 SRD(Supplier Relations Management), ShEQ(Safety, Enviroment, Quality), RA(Regulatory Affairs), ERC(Environment Research Center)등으로 되어 있다. SRD, ShEG, ERC, RA팀은 각 부서간 일정부분의 업무를 공유하고 있으며 이들 부서들이 지속가능한 SCM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지속 가능한 SCM구축의 목표를 Level up, 규모화, 네트워크 등에 두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유한킴벌리의 경쟁력 강화에 기반이 되고 있다.

4. 유한킴벌리 초기-현재까지 SCM진행과정

2000년
-4월 SCM프로젝트팀 구성
-5월 마그넷의 제조업체 중 카테고리가 겹치지 않는 5개 업체(유한킴벌리, LG화학, 제일제당, 풀무원, 오뚜기)에 선발되어 시범 CRP파트너로써 본격적인 SCM 추진

시범 사업명 유통업체 제조업체
CR 롯데마트 오뚜기, LG생활건강, 유한킴벌리
한국까르푸 오뚜기, 제일제당, 한국P&G, 농심켈로그, 유리레버코리아
한화유통 유한킴벌리
CM LG유통 동서식품, 제일제당, 유한킴벌리, 코카콜라, 풀무원
롯데마트 제일제당, 유한킴벌리, 한국P&G
삼성테스코 한국P&G, 한국존슨앤존슨, 농심켈로그, 유한킴벌리
시범사업 참여업체 , 대한상공회의소

-유한킴벌리는 SCM파트너 마그넷을 방문하여 CPFR프로젝트에 대한 제안서를 발표
-SCM추진팀에서는 비즈니스 계획, CPFR분석, 현장판매분석, 물적유통, 주문관리, MIS지원, 판매, 시스템 통합 및 모델링, 고객마케팅, 마케팅 조사의 업무를 수행하기로 계획하였고, 프로그래밍, 데이터 웨어하우징, 포스데이터 및 시장데이터 분석(POS & Market data analysis)은 외부업체에게 아웃소싱을 주기로 계획

2000년 프로세스(AS IS PROCESS)와 향후 프로세스(새 BE PROCESS)
구분 AS-IS 프로세스 TO-BE 프로세스
재고회전율 11일 5일
결품율 5% 1%
순매출증가율 - 15%
매출수익률 10% 15%
관리비용 감소율 - 1억원(년)
공급체인회전률 86일
1)원재료 공급:30일
2)유한킴벌리 제조:30일
3)마그넷 전시&판매:26일 52일
1)원재료공급:15일
2)유한킴벌리 제조:25일
3)마그넷 전시&판매:12일

2001년
-롯데마그넷(現 롯데마트)과 VMI(CMI) 시범사업 최초 진행
-새로운 주문 방식을 도입하면서 기존의 밀어내기식 주문이 대폭 감소했고 정확한 수요예측을 바탕으로 긴급 주문도 크게 줄어드는 업무 성과
-배송팀의 배송정보도 사전에 공유해 차량준비 등 공급 측면의 효율적인 프로젝트로 전환하고 매장의 판촉사원도 과거의 재고 관리 업무가 없어지면서 판매 증진효과를 거둠
(유한킴벌리와 마그넷에서 점포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프로젝트 성과는 높게 나타나고 있다. 당시 SCM프로젝트 대상 매장인 마그넷 강변점, 서현점, 월드점과 시행되지 않은
참고문헌
참고자료

▷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license.korcham.net)
▷ buy-logistics (http://www.buy-logistics.com)
▷ 네이버 (http://www.naver.com) 백과사전 및 개인 블로그 참조
▷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2004), 박연우
▷ SCM 추진사례 (2001), 유한킴벌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한킴벌리의 SCM 공급사슬관리
  • 유한킴벌리의 공급사슬관리| 목 차 |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Ⅱ. 유한킴벌리-롯데마그넷의 SCM1. 도입배경2. 롯데 마그넷과의 SCM 추진과정3. 성공요인4. 성과Ⅲ. 현재 유한킴벌리의 SCMⅣ. 문제점 및 개선안Ⅴ. 결론* 참고자료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 개요 유한킴벌리는 1970년 제약회사인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사가 합작해 설립한 회사이다.업종 : 제지업 설립일 : 1970년 3월 30일 소재지 : 서울 강남구 대치3동 942 총

  • SCM 공급사슬관리 개념,특징,도입효과분석및 기업들의 SCM(ZARA,유한킴벌리,아모레퍼시픽,미샤) 도입사례연구와 SCM 향후전망
  • SCM에 대한연구와 기업사례 분석CONTENTS1. SCM 공급사슬관리 정의2. SCM의 특징3. SCM의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 4. SCM의 필요성5. SCM 도입효과6. SCM 구축단계7. 기업들의 SCM 도입사례 연구(1) ZARA의 SCM 도입(2) 아모레퍼시픽의 SCM 도입(3) 미샤의 SCM 도입(4) 유한킴벌리의 SCM 도입8. SCM 향후전망9. SCM 도입성공위한 전략제언1. SCM 공급사슬관리 정의SCM의 개념은 최근 들어서 수많은 미국기업에 의해 도입되어 strategic alliances, partnering, key customer, key vende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의 SCM
  • 유한킴벌리의 SCM공급사슬관리| 목 차 |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Ⅱ. 유한킴벌리-롯데마그넷의 SCM1. 도입배경2. 롯데 마그넷과의 SCM 추진과정3. 성공요인4. 성과Ⅲ. 현재 유한킴벌리의 SCMⅣ. 문제점 및 개선안Ⅴ. 결론* 참고자료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 개요 네이버 (www.naver.com) 백과사전유한킴벌리는 1970년 제약회사인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사가 합작해 설립한 회사이다.업종 : 제지업 설립일 : 1970년 3월 30일 소재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와 SCM
  • 공급망 관리SCM시행 전공급망 관리SCM 시행 후공급망 관리결과 분석(재고감축,미납축소,비용절감)구분전후재고회전율11일5일결 품율5%1%순 매출 증가율-15%매출 수익 율10%15%관리비용 감소율-1억 원(년)공급사슬 회전율86일원재료 공급:30일제조:30일전시/판매:2652일15일25일12일공급망 관리유한 킴벌리롯데 마트1)서비스 수준 향상-공급오류방지-미납률 저하1)재고 감소-매장 재고 감소2)주문 리드타임 단축2)서비스 수준 향상-

  • [경영정보시스템] 유한킴벌리 & SCM(공급사슬관리)
  • 유한킴벌리 & SCM12345CONTENTSAboutSCMAbout유한킴벌리ConclusionSCM이란 SCM의 발달과 등장배경회사소개, 도입배경추진과정, 주요성과, 성공요인SCM의 문제점, SCM의 개선점6결론ABOUTSCM1About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체인 관리를 말하며, 기업과 납품업체의 기능분야를 동질화하여 자재, 서비스, 정보의 흐름을 고객수요와 맞추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재흐름을 관리함으로써 재고를 통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고객, 소매상, 도매상, 제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