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예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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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그린버그의 이론 변천
2. 그린버그의 작품에 대한 평가의 예
3. 그린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의 예
4. 그린버그의 형식주의 미술론에 대한 비판과 한계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그린버그의 이론 변천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1909-1994)는 문학과 외국어를 전공한 뉴욕의 평론가이다. 그린버그의 미술 평론은 현대 미술에서의 모더니즘의 해석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미술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그는 자신의 역사적인 미학적 관점을 근간으로 그에 합당한 미술 운동이나 미술가를 이론적으로 뒷받침 해 주거나 평가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1940년에부터 1960년대에 걸쳐 작가들의 작업 방향에 큰 영향을 준 평론가였다. 그리고 미국의 지방주의, 사회사실주의 미술 등을 보고 미술과 문화, 정치, 사회와의 연관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결국은 그가 미술이 정치, 사회와 분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그는 “진정한 미술의 가치는 미술가가 작품 자체의 매체(medium)를 어떻게 다루는가에 있으며 그것은 특히 화면의 평면성과 매체에 대한 관심에 있다”는 신념을 가지게 되었다.
1940년대부터는 그의 평론가로서의 전성기시대라 하겠다. 『아방가르드와 키치』(1939), 『더 새로운 라오쿤을 향하여』(1940)등 의 글을 남겼고, 잭슨 폴록이나 드 쿠닝과 같은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에 대한 평문을 통해 자신의 형식주의를 알렸다.
1950년대에는 그린버그의 형식주의가 절대적인 진리로 받아들여졌으며, ‘미술계의 교황’, ‘미술계의 감독’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이후에 달라진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속에서도 이런 분위기는 지속되었고 1960년대 전반에 들어서서야 그에 대한 비판이론이 강력히 주장되었다.
참고문헌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현암사
김현화, <20세기의 미술사>, 한길아트
M.Calinescu, 이영욱 외 역, <모더니티의 다섯 얼굴>, 시각과 언어
R.Hughes, 최기득 역, <새로움의 충격>, 미진사


김영나,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미술이론과 비평
김희영,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미술비평 이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91.
임대근, 추상표현주의 미술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9.
정수경, C.그린버그의 형식주의 미술론에 대한 비판,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조주연,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미술론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2.
새로운 라오콘 속으로: 그린버그의 미술비평에 대하여(미학 26집, 1999)
(Inwards a Newer Laocoon: Of the Art Criticism of Green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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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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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자료도 첨부되어 있고 괜찮네요.
  • asdfasd***
    (2006.06.16 06: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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